-
[스와치 시스템51 아이러니 FLY]입문용 시계로 괜찮을까?(역사 및 디자인, 가격)패션 핏 2020. 7. 13. 19:40
해당 글은 시계를 처음 구매하려는 작성자가 유튜브부터 검색까지 갖은 시간을 들여 찾아낸 입문용 시계를 소개하는 글입니다. 실제로 구매하기 전에 정리하려는 목적과 함께, 저처럼 입문용 시계를 찾으시는 분께 공유드리고자 글을 적습니다.
글 아래에는 총 평가 및 의견, 추천드리는 분들을 정리해뒀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 LIF입니다.
최근에 시계에 자꾸 관심이 가서 거의 모든 브랜드를 찾아보고, 유튜브에서 실제 각 브랜드별 인기 모델들까지 다 보면서... 내게 메탈이 어울릴지, 가죽밴드가 어울릴지, 그리고 쿼츠가 나을지 오토매틱이 나을지 등 정말 여러 가지 면에서 생애 첫 시계 선택을 하고 있는데요.
사실 제가 지금 가장 탐나는 시계는 오메가 씨마스터 300 중에서도 '007 리미티드'이긴 한데... 이중에서도 다니엘크레이그가 기획부터 참여한 시계랑 기본적인 제임스 본드 시리즈가 너무나 가지고 싶더라고요 ㅠㅠ
하지만... 각각 11,500,000원, 그리고 6,500,000원이라서 그 돈이면 아직은 투자를 하는 게 낫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정말 소소하게 50만 원 이하 가격대를 찾아보고 있어요 ㅎㅎ
그러다가 알게 된 게 스와치의 시계인데요.
"애게...? 너무 퀄리티 떨어지는 거 아냐?"라고 하실 수 있지만, 아래 영상을 보고 나서는 생각이 달라졌어요 ㅎㅎ
제가 좋아하는 채널 중 하나인 '박까스남' 채널의 영상인데요.
위 영상을 보시면 제가 끌린 이유를 아실 수 있을거에요 ㅎㅎ
하지만 그 외에도 제가 더 구체적으로 스와치의 역사에서부터, 제가 첫 시계로 선택한 '스와치 시스템51 아이러니 FLY'에 대한 정보를 더 찾아봤고요.
아래에 매력 포인트들을 정리해봤어요 ㅎㅎ
[스와치 시스템51 아이러니 FLY]를 만든 스와치 그룹... 스와치 모르면 "꺼져"?!
워....일단 이게 이번에 새로 나왔다는 '스와치 시스템51 아이러니 FLY' 제품이에요.
갈색 가죽밴드에, 오토매틱이면서도 디자인적으로는 깔금하고 청판이라고 하는데요. 뭔가 고급스러우면서도 오토매틱이라서 완전 갖고 싶은 거 있죠 ㄷㄷㄷ
그냥 사기에는 그래도 스와치 그룹에 대한 역사와 가치를 알고 사는 게 좋을 것 같아서 스와치 그룹이 어떤 곳이길래
'박까스남'님께서 스와치를 모르는 사람이 스와치를 무시하면 1초도 망설이지 말고 "꺼져"라고 답해주라고 하셨는지 한 번 알아봤습니다 ㅎㅎ
우선, 간략하게 고리타분한 부분들부터 정리하면, 스와치 그룹은 1983년에 '니콜라스 하이에크'라는 분이 창립했고, 스위스 브랜드이면서 자회사로 브레게, 오메가, 스와치, 론진, 티쏘, 해밀턴 등의 18개 시계 브랜드를 거느린 거의 대빵 시계그룹이라고 보시면 되요.
스와치(Swatch)라는 사명은 원래 'Second Watch'라는 의미였지만(아마 대중적인 패션과 액세서리 개념의 스위스 시계를 만들겠다는 니콜라스 하이에크 창립자의 의지가 반영되었나봐요), 이후에는 'Swiss Watch'라는 의미로 스위스의 대표적인 시계브랜드가 되었다고 합니다.
시계 라인으로는 스와치 오리지날부터 스와치 아이러니, 스와치 스킨, 스와치 비트, 스와치 비욕스(Bijioux)로 나뉘어 있는데요.
현재 오토매티기나 크로노그래프, 방수시계와 같이 우리가 기본적으로 찾는 시계가 속한 라인은 스와치 아이러니하고 하네요 ㅎㅎ
사실 스와치는 니콜라스 하이에크 이전부터 존재하던 시계 브랜드였어요. 그런데 1970년대에 일본이 세이크 등 대중적인 가격과 고성능 시계를 시장에 선보이면서 스위스 시계산업에 큰 타격이 생겼죠.
그래서 스위스의 대표적인 100년 기업이었던 SSIH라는 회사와 ASUAG라는 회사까지 파산 위기에 처하게 되었고, 1979년 하이엑 엔지니어링이라는 회사의 CEO겸 컨설턴트인 니콜라스 하이엑이 두 회사에 대한 합병을 추진했죠.
당시 썰로는 니콜라스 하이엑은 합병된 회사에 첨단기술과 예술성을 합한 대중적인 시계 브랜드를 만들것을 제안함과 동시에, 해당 기업들에 큰 흥미를 느끼고 본인이 직접 인수를 해버렸다고 하네요 ㄷㄷㄷ
그리고 탄생한 것이 스와치 브랜드이고, 다른 브랜드들까지 가지게 되면서 현재의 스와치 그룹이 되었습니다.
스와치는 기존에 수공업으로 장인정신을 모토로 삼아 세계 1위 시계 브랜드 국가로 우뚝섰던 스위스의 유서 깊은 브랜드들을 가졌다는 점, 그리고 일본 시계들의 위협에서 반전의 패션 시계를 선보이며 다시 스위스에 시계 본고장 타이틀을 안겨다줬다는 점에서 상당히 가치있는 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스와치 그룹 자회사인 오메가 브랜드의 스피드마스터 시계는 미국항공우주국(NASA)에서 1965년 우주비행사 공식 시계로 선정되면서 롤렉스에 맞먹는 브랜드 가치를 지니게 되죠.
실제로 4년 뒤인 1969년에 아폴로 11호 달 착률 때에도 해당 시계를 우주비행사들이 차고 있었다고 하네요.
햐...이런 역사가 있는 시계 그룹의 입문 브랜드가 스와치라고 하니, 달리 보이지 않나요?
그냥 패션시계가 아니라 장인들의 역사가 담겼고, 굴곡있는 최고 브랜드의 역사가 담긴 브랜드 인거죠.
[스와치 시스템51 아이러니 FLY]입문용 시계로 상당히 괜찮은 3가지 이유
스와치 시스템51 아이러니 FLY 를 입문용 시계로 제가 선택한 첫 번째 이유는 바로 정통과 유서 깊은 기술력입니다.
위에서 스와치 그룹의 역사에서 말씀드렸듯, 스위스는 시계의 본고장이라고 할 만큼 좋은 브랜드가 많고, 현재까지 400년이 넘도록 시계를 연구해온 국가 브랜드입니다.
1960년대까지 스위스의 아성을 건드리는 국가는 없었고, 이후 일본의 공격에도 명품 브랜드, 종주국으로서의 기상과 기술력은 여전히 세계 탑이죠.
그런 스위스의 1위 시계 그룹이 스와치이고, 스와치 그룹의 모든 시계에는 이런 스위스의 최고 기술력이 밀집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스와치 시계의 '시스템51'이라는 라인은 기존에 수백개의 부품으로 오토매틱 시계를 만들 수 있었는데, 스와치에서 이를 단 51개 부품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발한 기술력이 깃든 라인입니다.
다만, 스와치 시스템51은 시계를 사용하고 부품 수리가 따로 안되는 형태라, 고장이 나면 2년 안에는 교체를 해주고, 이후에는 추가비용만 내면 새 시계로 바꿔준다고 하네요.
사실 수백만원의 고가 시계라면 이점이 아쉬웠겠지만, 저렴한 가격대이다 보니 오히려 부담없이 시계를 쓰고 바꾸면 되겠다는 생각에 저는 마음에 들었어요.
스와치 시스템51 아이러니 FLY를 선택한 두 번째 이유는 역시 디자인입니다.
사실 스와치 브랜드가 워낙에 튀고 개성있는 브랜드로 알려져 있어서, 어찌보면 저렴해보일 것 같다는 인식이 있었어요.
하지만 이번에 스와치 시계 라인들을 보니, 메탈밴드로 나온 시계들도 무난하면서 센스있게 나왔고,
지금 소개드리는 스와치 시스템51 아이러니 라인도 잘 빠졌더라고요.
앤티크하면서도 모던한...말그대로 아이러니한 디자인이 상당히 매력적이고요.
마지막으로, 가격대가 입문용으로 접하기에도 부담 없는데다가 브랜드 가치와 퀄리티에 비하면 상당히 가성비가 좋기 때문에 생애 첫 시계로 선택했습니다ㅎㅎ
그리고 여기에 더해서 메탈밴드랑 스틸밴드도 따로 구매할 예정이에요. T.P.O에 맞게 다르게 교체해서 착용할 목적으로요ㅎㅎ
참! 이 시계는 3Bar 라고 해서, 일상 방수용이라 30m까지 잠수가능하고, 세면이나 비오는 날 정도에만 견딜 수 있어요.
물놀이 시에나 수영하거나 샤워하실땐 꼭 빼주셔야합니다~! 이것도 제가 다 찾아봤어요ㅎㅎ
저는 이런 이유에서 입문용 시계로 스와치 시스템51 아이러니 FLY를 선택했는데요.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첫 시계이니 만큼 시계의 역사와 가치도 알아보시면 좋겠어요! 저는 목표가 오메가 씨마스터 300 모델이라서 한동안은 스와치그룹만 애용할 것 같으네요!
이상. [스와치 시스템51 아이러니 FLY]입문용 시계로 괜찮을까?(역사 및 디자인, 가격) 리뷰 끝.
글 아래에 총 평가 및 의견, 추천드리는 분들을 정리해뒀습니다.
인생은핏, LIF올림.
오늘의 핏템(Fit-Item): 스와치 시스템51 아이러니 FLY
디자인 평가: ★★★★☆
퀄리티 평가: ★★★★☆
브랜드 평가: ★★★★☆
가격 평가: ★★★★☆
의견: 시계 마니아라면 어차피 사둬야될 시계
추천드리는 분들 -
- 생애 첫 시계를 찾으시는 분
- 브랜드 역사와 가치까지 따지시는 분
- 평소 스와치는 튀고 저렴하기만 한 브랜드로 아셨던 분
- 스와치 그룹 입문용 시계를 찾으시는 분
- 스위스 시계를 찾으시는 분
- 부담 없는 가격대의 브랜드 시계를 찾으시는 분
인생은핏,LIF가 소개한 또다른 핏템 -
인생은핏, LIF가 소개한 핏플레이스 -
'패션 핏'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갤럭시s22자급제 쿠팡가격, 저렴한 구입방법 및 케이스 추천(케이스티파이vs누깍) (1) 2022.04.24 러쉬 더티 바디스프레이 대신 러쉬 트와일라잇 스프레이를 왜 선택했을까?(feat.사쿠라) (0) 2020.08.06 [굽네 소맛닭]패션 근육 운동용 닭가슴살로 추천하는 2가지 이유 (0) 2020.07.04 [BTS신발]보이저컬렉션 휠라RGB플렉스 샤인, 살 만할까? (0) 2020.06.26 [지오지아]남자 반팔티 브랜드, 할인할 때 사야하는 이유(신성통상,박서준) (0) 2020.0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