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TESLA]테슬라 주가 하락 이유 3가지, 지금 들어가면 위험할까?(ft.유상증자 원인)
    돈버는 꿀팁들 2020. 9. 3. 22:55

     

    해당 글은 전문가가 아닌 일반 투자자의 입장에서 작성하는 지극히 개인적이며 주관적인 의견임을 밝힙니다.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공지] 인생은핏 LIF 활용법

    안녕하세요? 인생은 핏, LIF입니다. 먼저,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는 인생은 4가지 핏을 갖출 때 성공한다고 믿는 LIF(리프)라는 가칭의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입니

    lifeisfit.tistory.com

     

     

    최근에 테슬라 액면 분할로 13% 정도 급등하면서 분할 후 이익을 보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저 또한 주주로서 분할 이후에 5주로 늘어난 주식 수에 어찌나 기쁘던지 ㅎㅎ

     

     

    하지만 그 다음날 곧바로 6.29% 내렸고, 그 다음 바로 어제는 장중 15%까지 급락을 하면서 결국 447.37 달러로 5.83% 하락으로 마무리하게 되었는데요.

     

     

    분할 후 최고 502.49 달러까지 올라갔던 테슬라 주가가 하락한 원인은 무엇이었을까요?

     

     

    [TESLA]테슬라 주가 하락 이유 원인1. 유상증자... 이게 왜?

     

     

     

    출처 인베스팅닷컴 캡처

     

     

     

    먼저, 분할 바로 다음 날의 테슬라 주가 하락 이유 중 가장 큰 것은(사실상 이게 전부죠) 바로 유상증자 소식 때문인데요.

     

     

    테슬라는 지난 1일(현지시간) 향후 여러 차례에 걸쳐 50억 달러 규모의 유상 증자에 나설 거라고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서류를 제출하였습니다.

     

     

    이 때문에 주가는 6% 정도 빠지게 되었죠.

     

     

    사실 저는 이때도 가진 테슬라 주식 중에 20%만 처분 하고 나머지는 그대로 홀딩을 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다 팔지 않은 이유는, 유상증자는 보통은 기업들이 재정적인 어려움 때문에 현금을 마련하고자 추가적인 주식을 발행하면서 돈을 모으는 식인데, 테슬라는 이러한 금전을 어디에 사용할지 뻔히 보이기 때문이었습니다.

     

     

    즉, 테슬라의 이번 유상증자는 기업의 재정적 어려움 때문이 아니라 더 많은 유동성 확보를 하겠다는 것에 가깝다는 것이죠.

     

     

     

     

     

    테슬라는 현재 독일 베를린과 미국 텍사스주의 오스틴에 새로운 공장을 짓고 있는 중인데요. 

     

     

    알려진 바에 의하면 미국 오스틴 공장만 해도 1조 원 정도의 자금이 필요한 만큼 더 많은 자금을 확보할 필요가 있는 상황인 거죠.

     

     

    사실 올해 6월 말 기준으로만 보면 테슬라는 이미 86억 달러(우리돈 10조 2천억 원) 정도 정도의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중이라 유동성 면에서 결코 부족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최근 실적발표에서 S&P500 편입 조건을 충족하게 되면서, 이를 앞두고 글로벌 펀드들이 테슬라 주식을 일정 부분 매입해야 하게 되는데, 현재 테슬라 시총이 상당히 높은 상황이라 상당히 부담이 되는 상황이었죠.

     

     

    이런 상황에서 일론 머스크는 유상증자를 단행하면서 주가 잡기와 함께 향후 테슬라 플랜 시행을 위한 자금 확보, 이 두마리 토끼를 잡으려 한 것 같습니다.

     

     

     

    출처 인베스팅닷컴 캡처

     

     

     

    글을 적고 있는 지금(한국 시간 9월 3일 오후 10시 15분)도, 프리마켓에서 직전일 종가 대비 8.57% 하락하고 있는데요.

     

     

    이에 대한 원인은 아무래도 다음 소식과 관련이 깊을 것 같습니다.

     

    [TESLA]테슬라 주가 하락 이유 원인2. 핵심주주 영국 자산운용사의 지분 축소 소식

    테슬라 주가 하락 이유 원인 중 두 번째는 핵면 분할 이후 2번째 날, 그러니까 한국 시간 9월 2일과 9월 3일 사이의 5.83% 하락에 지대한 영향을 줬습니다.

     

     

    핵심주주 중에 영국 자산운용사 '베일리 기포드(Baillie Gifford)'라는 곳에서 테슬라 주식 보유 지분을 줄였다는 소식이 기사화된 것이죠.

     

     

    하지만 이는 자산운용사 특성상 포트폴리오 내에 특정 기업 혹은 섹터에 대한 보유 제한이 운용상 존재하기 때문에 불가피한 매도였지, 기업에 대한 투자 매력 감소로 인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실제로 베일리 기포드 측 펀드매니저는 성명을 통해 테슬라 주가가 너무 올라서 운용원칙상 매도를  한 것이며, 테슬라의 미래를 아주 긍정적으로 보고 있음과 동시에, 테슬라가 외부에서 자금을 조달하는 데에 난관도 없겠지만, 테슬라 주가 하락 시 얼마든지 지분을 더 늘릴 의향이 있음을 밝힌 바 있습니다.

     

     

     

     

    출처 인베스팅닷컴 캡처

     

     

    [TESLA]테슬라 주가 하락 이유 원인3. 나스닥 시장에 몰린 단기 투자 자금

    이 부분은 팩트 보다는 제 주관적인 의견에 가까운 부분인데요.

     

     

    미국 개미투자자들의 성지로 불리우는 미국 인기 증권거래플랫폼 '로빈후드'에서만 해도 테슬라 주식을 보유한 로빈후더는 8월 11일을 기준으로 총 54만 2,105명이었다고 하는데, 직전 월 대비 10% 이상 늘어난 수치였습니다.

     

     

    그리고 미국 증시 외에 우리나라만 하더라도 전에 없던 테슬라 투자붐이 일고 있는 것을 보면 아마 글로벌하게 단기 투자 자금이 나스탁으로 몰리고 있는 듯합니다.

     

     

    그중에서도 최근 액면 분할한 애플이나 테슬라가 단연 큰 인기를 얻고 있고요.

     

     

    이런 상황에서 테슬라의 유상증자 소식과 영국 자산운용사 베일리 기포드의 지분 축소 소식은 단기투자자들 사이에는 악재로 보일 수 있었을 테고, 이것이 테슬라 주가 하락으로 이어졌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TESLA]테슬라 주가 하락 이후, 9월 안에 어떤 일들이 다가올까?

    자, 마지막 파트는 제가 왜 큰 변동성을 감수하면서도 테슬라 주식을 계속 보유하고 있는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일단, 확정적으로, 그리고 초단기적으로 9월 안에 발생하는 이벤트는 '테슬라 배터리 데이' 이벤트입니다.

     

     

    이때 테슬라는 배터리와 관련한 향후 설비 투자 계획이나 새로운 기술에 대한 발표를 하게 됩니다.

     

     

    이미 이를 2차례 미뤄온 테슬라인지라 이번 발표를 통해 특정 이벤트를 전할 것이고, 이는 단연 테슬라 주가에 영향을 줄것입니다. 물론 발표 내용이 부정적인 사안이라면 테슬라 주가 하락을 유도할 수 있겠지만, 굳이 테슬라 측에서 부정적인 소식을 전하기 위해 배터리데이에 주유주주들에게 초청장을 보내진 않을 겁니다.

     

     

    또한 본래 9월 18일(현지시간)에 테슬라의 S&P500편입 여부를 결정하는 'S&P다우존스 지수위원회'가 열릴 예정인데, 결과에 따라 테슬라 주가 하락 혹은 상승에 지대한 영향을 줄것으로 보입니다. 시장에서는 편입을 확실시 하는 분위기입니다.

     

     

    이렇게 저는 단기적으로는 위 2개 이슈로 계속해서 테슬라 주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더 장기적으로 보면 독일 베를린, 미국 오스틴 공장 증설, 테슬라의 전고체 배터리 개발 계획 등 테슬라가 그리는 미래에 베팅을 하는 것이기도 하고요.

     

     

    부연으로, 현지시간 9월 2일 미국 채권시장에서는 주식 시장과는 반대로 테슬라 회사채 가격이 1달러당 104.40센트를 돌파하면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기존에 테슬라를 성장기업으로 보아 현금 확보 능력에 의심을 품엇던 채권 투자자들이 테슬라의 유동성 확보 측면에 긍정적인 신호를 준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를 근거로 최근 유상증자가 악재라기 보다는 일론머스크의 똑똑한 플레이라는 게 생각입니다.

     


     

    여기까지 [TESLA]테슬라 주가 하락 이유 원인 3가지, 지금 들어가면 위험할까?(ft.유상증자)에 대한 제 의견과 소식들을 전해드렸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저는 전문가도 현업 종사자도 아닙니다. 여러분과 같은 일반적인 개인 투자자입니다.

     

     

    투자는 반드시 본인의 분석과 판단으로 하셔야 합니다. 제 글 또한 팩트와 의견을 구분해두었으나, 본인이 재차 검증하신 다음 참고 자료로 활용하셨으면 합니다.

     

     

    그럼 이만 말을 줄이겠습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인생은핏,LIF가 공유한 또다른 포스팅 -

    비욘드미트 주식주가, 대체육 지금 투자해도 될까?분석및후기

    해당 글은 종목 밸류에이션에 대한 글이 아닌, 사업성이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후기를 중심으로 보는 개인적인 의견임을 밝힙니다. 또한 전문가도, 권유인도 아님을 밝힙니다. 부디 제 글이 �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