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백신 맞기전 주의사항, 접종전..아무거나 믿지 마세요(ft.실제 화이자/모더나 부작용 대처법)
    경제 핏 2021. 10. 21. 23:42

    해당 글은 모더나 1차 접종 후 부작용으로 3주째 고생하고 있는 20대 청년이 작성하는 백신 맞기전 주의사항, 백신 접종전 주의사항을 담은 글입니다.

     

     

    접종전 부작용에 대해 미리 알면 좋을 정보들과 제가 경험한 부작용 사례를 통해 부작용 대처법은 어떤 것이 좋을지 말씀드리겠습니다. 부디 지금 걱정이 많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공지] 인생은핏 LIF 활용법

    안녕하세요? 인생은 핏, LIF입니다. 먼저,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는 인생은 4가지 핏을 갖출 때 성공한다고 믿는 LIF(리프)라는 가칭의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입니

    lifeisfit.tistory.com

     

    지금 이 글을 보시는 분 중에는 백신 맞기전 주의사항이 너무 많고 정리도 안되고, 이리저리 글들을 봐도 누구나 할 수 있는 말만 가득해서 답답하기만 하실 텐데요.

     

     

    저 또한 모더나 접종 전에는 그랬으니까 너무나 이해가 되는데요.

     

     

    거두절미하고, 다음 순서로 여러분께 실질적인 정보만 전달드리겠습니다.

     

     

    1) 백신 맞기전 주의사항 3가지

     

    2) 화이자/모더나 부작용 실제 사례 공유(제가 직접 겪고 있는 겨드랑이통증 얘기에요)

     

    3) 백신 접종전 알고 있으면 좋은 3가지 정보

     

     

    1) 백신 맞기전 주의사항 3가지

    • 1. 백신 맞기전 주의사항 첫 번째 : 물 한 병을 들고 접종받으러 가세요

     

    '물을 자주 마셔라'는 말은 많이들 들어보셨을 거에요. 왜 물을 많이 마셔줘야 되는지는 굳이 설명하지 않을께요. 그건 다른 글들에서 스치듯 보셨을테니까요.

     

     

    제가 직접 모더나 접종을 해보니 중요하다고 생각 되는 게 백신 맞기전에 물 한 병을 들고 가는 거에요.

     

     

    물론 병원에서 주사를 맞으시니까 정수기도 있을테고, 물이야 구하기 쉬울 수 있겠죠.

     

     

    하지만 그렇지 않은 분도 계실 테고, 바쁜 일상으로 바로 복귀하셔야 하는 분들께는 꼭 물을 사서 가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백신을 맞고 나면 15분에서 30분까지는 접종 장소에서 대기하면서 경과를 보라고 하는데요. 그 후에는 정상 생활을 하면 되겠거니~ 하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하지만 백신 접종후 2주간은 몸상태를 잘 살펴라고 하고 있는 만큼 간단히라고 몸 관리를 해주셔야 되요. 특히 몸이 항체 형성을 위해 일을 하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 섭취가 있어야 체온도 올랐다가 제자리로 오는 게 빨라진다고 하네요.

     

     

    그러니 괜히 후회하지 마시고, 백신 접종전 주의사항으로 생각하시고, 미리 물을 사서 가세요.

     

    • 2. 백신 맞기전 주의사항 두 번째 : 접종 전날에는 운동하지 마세요

     

    저는 백신 접종 전날부터 지금까지 운동을 쉬어주고 있는데요. 굳이 전날도 쉬어주는 이유는 전날 피로가 쌓이면 다음날 컨디션에도 영향을 주지만, 웨이트를 하다가 보면 근육 염증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물론 가볍게 걷거나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의 운동은 괜찮아요. 하지만 저처럼 일주일에 2~3회 헬스를 하시는 분이라면 운동을 하다가 보면 '하나만 더, 중량 한 개만 더'하는 경우가 많으실 거에요.

     

     

    평소에는 근육을 찢고, 다시 회복되면서 근성장이 이루어진다는 생각에 욕심을 내잖아요? 근데 아무라 접종전날 조심한다고 해도 이미 습관이라 말처럼 자제가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요.

     

     

    특히 다른 사람이랑 같이 운동을 하시는 분은 더더욱이요. 그 사람은 다음날 백신을 맞지 않을테니까 더 하고 싶을 테고, 그럼 여러분께도 같이 동참하도록 할 가능성이 높겠죠?

     

    3주째 방치된 운동용 매트..

     

    왜 제가 백신 접종 전날 운동을 쉬라고 하는가는 화이자 모더나 백신이 항체를 형성하는 과정과 연관이 있어요.

     

     

    화이자나 모더나 같은 mRNA 방식 백신은 몸안에 항원을 주입할 때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싸우면서 염증을 일으키게 되요.

     

     

    그 과정에서 항체가 형성되는데, 항원에 반응하는 개인의 면역계 반응 정도가 심할 경우에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급격하고 생명에 지장을 줄 수 있는 부작용이 생긴다고 해요.

     

     

    근데 이 면연계는 개인마다 다르고, 그 반응 정도를 미리 알 수가 없어요. 그럼 개인이 백신 맞기전 주의사항으로 지킬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백신 주입으로 인한 것 외에 염증은 최소화하는 거라 생각했어요.

     

     

    물론 근육 염증이 곧 백신으로 인한 염증과는 다를 수 있죠. 하지만 저는 정말 미세한 영향도 개입시키고 싶지 않았어요. 

     

     

    괜히 운동 했다가 나중에 부작용이 생기면 '전날 운동을 많이 하신 게 영향이 있을 수 있다'는 식의 미루기식 답변을 듣기 싫었거든요. 깔끔한 게 좋지 않겠어요?

     

     

    그러니 백신 맞기전 주의사항 2번째, 접종전날 운동하지 않기는 지켜보세요.

     

    • 3. 백신 맞기전 주의사항 세 번째 : 접종후 이부프로펜을 복용할지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할지 미리 정할 것

     

    마지막으로 백신 맞기전 주의사항 세 번째는 백신 접종후 어떤 약을 복용할지 미리 정하시라는 거에요.

     

     

    백신 맞기전에 미리 약을 복용하시라는 말은 절대 아니에요. 이부프로펜과 아세트아미노펜을 중복으로 복용하는 경우는 본 적이 없어서 드리는 말씀이에요.

     

     

    특히 모더나나 화이자와 같은 염증 과정을 통한 항체 형성을 하는 백신의 경우에, 소염진통제인 이부프로펜 성분 약품을 복용하는 게 효과가 있다는 말을 들어보셨을 텐데요.

     

     

    또 어떤 측면에서는 아세트아미노펜, 즉 타이레놀에도 의학적으로 소염 효과가 일부 있다는 의견도 있더라고요. 그러다 보니 어떤 약을 먹는 게 맞을지 저도 고민이 많이 되더라고요.

     

     

    물론 아플 때 으부프로펜을 먹어주면 염증을 완화해주겠지만, 그러면 화아지나 모더나 백신 효과를 반감 시킬 수 있으니 마냥 먹는 게 낫다고 말할 수는 없어요.

     

     

    저는 모더나 접종할 때 받은 안내문에서 이부프로펜에 대한 안내는 없었고, 타이레놀과 같은 아세트아미노펜을 아플때 복용하라고만 되어 있었어요.

     

     

    실제로도 타이레놀만 먹었는데, 저는 백신 접종 후에 단 4알만 복용했어요 지금까지도.

     

     

    경미한 수준의 부작용 때문에 병원에서 소염진통제를 따로 처방받아서 먹어주고는 있는데...이건 이유가 있으니까 뒤에서 화이자/모더나 부작용 사례에서 언급드릴께요.

     

     

    미리 약품을 정하기 어려우시다면 가장 간단하게 예진 의사 선생님께 조언을 구해보세요. 그리고 정해주는대로 복용하는 게 마음 편하실 거에요.

     

     

    2) 화이자/모더나 부작용 실제 사례 공유(제 얘기에요)

     

    다음은 모더나 백신 접종후 제가 겪고 있는 부작용 사례를 공유드릴께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저는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 부작용 중에 10%에 분류되는 겨드랑이통증 증상을 앓고 있어요. 병원에서는 임파선염이라고 하셨고, 알러지 증상의 일종이라고 하시더라고요.

     

     

    저는 모더나 백신 1차 접종이후 4일째가 되던날 왼쪽 겨드랑이 불편감을 느꼈고, 9일차 쯤에 욱씬거림으로 커져서 병원에 방문했어요.

     

     

    이후 접종 3주차인 지금까지도 약을 처방받아서 먹고 있어요. 안 먹으면 불편감이 되살아나더라고요.

     

     

    물론 지금은 그렇게 많이 신경쓰이는 수준은 아닌데, 무리를 하거나 잠을 많이 안자면 계속 살아나더라고요. 가끔은 오른쪽도 나타나고요.

     

     

    그래서 병원에서 의사선생님께서도 '1차때 이렇게 부작용, 특히 알러지 현상이 나타났으면 2차 접종 후에는 더 심하게 나타날 것'이라고 말씀하셨어요.

     

     

    본인이라면 맞지 않겠다고 말씀해주셨고요.

     

    • 만약 화이자 모더나 부작용 증상이 나타났다면?(부작용 대처법)

     

    사실 화이자 모더나를 맞고나서 이상증상이 나타난다고 해도, 이게 그냥 지나가는 증상 중 하나인지, 진짜 잘못됐다고 볼 수 있는 부작용인지 접종 당사자가 알기는 어렵다고 봐요.

     

     

    전문가도 아니고, 분명 백신 접종 전에는 안그랬는데 지금 이러는 게 일반적인지도 모를 테고요.

     

     

    심지어는 제가 앞서 말씀드린 백신 접종전 주의사항을 고려하지 않고 전날 운동도 심하게 하고, 술을 마셨거나 그래버리면 부작용이 맞더라도 백신만의 이유인지 판단 받기도 어렵게 되요.

     

     

    그럼에도 부작용 증상, 즉 가슴 두근거림이나 흉통, 호흡곤란 등이 발생했다면 바로 병원에 가시는 게 맞아요.

     

     

    만약 저처럼 겨드랑이 통증이 발생하신 분이라면 우선은 3일 정도 지내보다가 일상 생활에 지장이 없을 정도면 일주일 정도 지내보시는 것도 괜찮아요. 제 친구 중에도 일주일은 그런 증상을 겪은 친구도 있었거든요.

     

     

    다행이도 일주일 뒤에 완전히 증상이 사라졌지만요. 그 친구는 내일 2차를 맞고요.

     

     

    하지만 저처럼 욱씬거림으로 증상이 커지거나(마치 가슴이 부풀었다는 착각이 들 정도의 팽창감과 욱씬거림) 부종이 만져지거나, 너무 걱정이 되신다면 곧바로 병원에 가서 피검사도 받아보시고 정확한 의사 소견을 들으시는 게 맞다고 생각해요.

     

     

    혼자 뭘 해보겠다고 찾아서 이상한 약을 드시거나 막 겨드랑이를 문지르지 마시고(이거 안 좋을 수 있대요), 필히 병원, 그중에서도 내과에 방문해보시는 걸 권해드려요.

     

     

     

    3) 백신 접종전 알면 좋은 정보 3가지(부작용 경험자의 꿀팁)

    • 백신 접종전 알면 좋은 정보1. 부작용 증상을 봐주는 병원은 따로 있다

     

    모든 병원에서 백신 접종후 부작용에 대해 진찰을 해주지 않아요. 우선은 내과에서 환자를 받아주고 있는 것 같았어요.

     

     

    그리고 최소한 5곳 정도에는 연락해보셔야 진찰을 해주는 곳을 찾으실 수 있을텐데요.

     

     

    그런 수고를 덜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우선 네이버 지도나 다음지도를 켜서, 백신 접종을 진행하고 있는 병원인지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그런 병원이라면 거기 후기를 본 다음 괜찮다 싶으면 가시면 되요.

     

     

    굳이 백신 접종을 진행하고 있는 곳을 추천하는 이유는, 백신 접종을 한 곳에서는 부작용이나 이상증세를 보인 환자들이 있을 테고, 자연스럽게 백신 접종을 해줬던 의사 선생님을 찾게 되겠죠?

     

     

    그럼 그 의사 선생님은 백신 후유증이나 화이자 모더나 부작용, 이상증상 등에 대한 데이터를 가지게 되실 거에요.

     

     

    그런 의사 선생님이 여러분 상태를 더 정확하게 체크해주실 수 있을 거에요. 그러니 제 말 꼭 따르시면 좋겠어요.

     

     

    • 백신 접종전 알면 좋은 정보2. 백신 접종 당일에는 지인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라

     

    나의 친구 라이언이 ㅎㅎ

    이건 정보이기도 하면서 조언이기도 해요. 백신 접종일을 포함해서 3일간은 지인들과 함께 보내는 게 좋다고 생각해요. 가족분들이랑 같이 사시는 분이라면 괜찮겠지만, 자취를 하시거나 타지 생활을 하시는 분은 괜히 혼자 계시지 마세요.

     

     

    어쩔 수 없는 경우라면, 가족들과 가까이 사는 지인들에게 미리 "나 오늘 백신 맞어~"라고 알려서 조금이라도 신경쓰이게 만들어 두세요.

     

     

    보통 모더나 화이자 백신 접종에 3일 내에 강한 이상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때 어떤 일이 벌어질지는 아무도 몰라요. 실제로 접종 당일에 백신 접종전 주의사항으로 받는 안내문에서도 이틀 정도는 조심하라고 적혀 있죠.

     

     

    그러니까 곁에 누가 있는 게 낫겠죠.

     

     

    아니면 전화라도 수시로 걸어주는 친구가 있는 편이 마음이 편하고요. 실제로 어떤 분은 상태가 이상해서 병원 응급실에서 대기를 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쓰러지면서 아나필락시스 증세가 나타났다고 해요.

     

     

    하지만 병원이었던 터라 바로 응급조치를 받아서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었다고해요. 이 사례는 빠른 조치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게 해주는 가까운 사례죠.

     

     

    빠른 조치를 위해서라도 지인들에게 꼭 백신 접종 사실을 알리고, 함께 시간을 보내세요. 저의 경우에는 친구가 내일 2차 접종을 한대서 내일 그 친구 집에서 같이 자기로 했어요.

     

     

    • 백신 접종전 알면 좋은 정보3. 심근염/심낭염에 걸리면 죽을 확률이 높을까?

     

    질병관리청 자료에 따르면 모더나 혹은 화이자 접종후 심근염이나 심낭염에 걸릴 확률은 정말 낮다고 해요. '매우 드물게'라고 표현하더라고요.

     

     

    심지어 심근염/심낭염에 걸린다고 해도 치료와 관리로 일상생활로 복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해요. 그러니 너무 걱정마시고, 부작용 증상이 나타나면 곧장 병원에 간다는 마인드로 접종받으시면 되요.

     

     

    다만, 이상증세가 있을때 무작정 참거나 넘기려고 하지마시고, 예민하다 싶더라도 병원에 가보시길 바래요.

     

     

    친구 한 명은 화이자 접종 후 오히려 심장 박동이 낮아졌다는 느낌이 들어서 병원에 가봤더니 심근경색 증상이 있는 걸 발견했다고 해요. 이런건 백신 접종전 주의사항에서도 본적 없는 케이스라 조금 걱정됐어요.

     

     

    이 친구는 다행이도 의사 선생님께 생활 습관에 대한 꾸중을 듣고 걷기 운동을 계속해주면서 상태가 호전될 수 있었어요.

     

     

    여기서 중요한 건, 백신 접종후 의외로 기존에 자신에게 잠재되어 있던 질환을 알게 되는 사람들이 많다는 거에요. 신기한 일이긴 한데, 어찌됐건 방치해서는 안되겠죠. 그러니 망설이지 마시고 병원가세요.

     

     

    병원에서 진찰받는다고 돈 수십 만원 드는 것도 아니니까요.

     

     


    부디 여러분께서는 백신 접종전 주의사항이랑 제 부작용 사례를 참고하셔서 저와 같은 부작용을 겪지 않고 몸 건강하게 백신을 맞으시면 좋겠어요.

     

     

    그럼 오늘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이만 마치겠습니다.

     

     

    이상 백신 맞기전 주의사항..접종전 아무거나 믿지 마세요(ft.실제 화이자/모더나 부작용대처법) 끝.

     

     

    인생은핏,LIF 올림.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글 -

     

    모더나 이부프로펜vs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 뭐가 나을까?(ft.겨드랑이통증/임파선염/림프절

    본 글은 모더나 1차 접종을 마친 20대 청년이 작성하는 글입니다. 모더나 이부프로펜이나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이 모더나 접종 후 나쁜 영향을 준다는 것이 아니라 둘중 어떤 걸 먹는 게 나

    lifeisfit.tistory.com

     

    인생은핏,LIF가 주로 다루는 콘텐츠 맛보기 -

     

    [RBLX]로블록스 주가전망, 지금 매수해도 늦지 않을까?(ft.메타버스 관련주/사업 재무분석)

    본 글은 주식 전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며, 여러분과 같은 개인 투자자가 투자 판단 이전에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했으나, 이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