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북리뷰]설득의 심리학 줄거리 후기(로버트 치알디니 저)
    도서 핏 2020. 4. 28. 02:22

    제 블로그를 처음 방문하신 분들께 해당 북리뷰는 어떻게 전개되는지 알려드리며 시작하겠습니다.

     

     

    1) 해당 도서를 접하게 된 계기를 먼저 말씀드립니다. 이를 통해 어떤 상황의, 어떤 분들께 도움이 될 만한 책인지 알게 되실 겁니다.

     

    2) 본격적인 리뷰를 해드립니다(다소 주관적인 점 양해 바랍니다)

     

    3) 책에 대한 총 평가와 의견, 추천드리는 분을 정리해드립니다.

     

     

    짧은 이 글 한 편이 여러분의 책에 대한 최종 선택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 LIF입니다.

     

     

    < 인생은핏,LIF 운영방침 및 주의사항 >

     

    [공지] 인생은핏 LIF 활용법

    안녕하세요? 인생은 핏, LIF입니다. 먼저,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는 인생은 4가지 핏을 갖출 때 성공한다고 믿는 LIF(리프)라는 가칭의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입니다. LIF란 무슨..

    lifeisfit.tistory.com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로버트 치알디니'의 '설득의 심리학'이라는 책입니다.

     

     

    아마 1996년에 처음 발행된 책인 것 같은데, 지금까지도 꾸준히 재출간되면서 사랑받고 있는 책이죠.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6가지 불변의 법칙'이라는 부 제목에 걸맞게 마케팅, 영업 부분에서 일하시는 분들이라면 기본적으로 읽고 가는 책이지요.

     

     

    어릴적, 그러니까 대학교 1학년 때는 어머니 책장에 꽂혀 있던 책이었고, 어렵게만 느껴졌던 책인데 몇 년이 지나 다시 읽었을 때는 무릎을 탁! 치게 하는 책이었는데요.

     

     

    아마 지금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에도 평소 이 책에 대해 고리타분하고, '옛날 책'이라고만 생각하시는 분도 계실 겁니다.

     

     

    저 또한 처음에는 그렇게 생각했고, 그렇게 생각하면서 읽다 보니 잠 밖에 안오더라고요 ㅋㅋㅋ

     

     

    무튼, 조금이라도 이 책에 접근하시는 데 편해지셨으면 하는 마음에 최대한 쉽게 리뷰를 해드리겠습니다.

     

     

    오늘의 리뷰! 시작하겠습니다.

     

     

    설득의 심리학, 로버트 치알디니... 마케팅? 심리학? 영업 스킬?

     

    제가 이 책을 처음 읽었던 건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대학교 1학년일 때였습니다. 하지만 그 때는 딱히 감흥도 없었고, 관심도 없었지만 자기계발에 푹 빠져 있던 때라서 그냥 우겨넣듯이 읽었습니다. ㅋㅋ

     

     

    제대로 이 책을 감명 깊게 읽었던 때는 군대까지 다녀오고 나서 대학에 복학해서 1년을 다다가 휴학을 했던 2017년 여름 즈음이었는데요.

     

     

    당시 동아일보와 네이버 합자법인으로 설린되었던 회사에서 기자분들과 네이버비즈니스판을 운영할 때 경영학 콘텐츠를 발굴하고 작성하는 업무를 했었습니다.

     

     

    그때 업무 목적 + 흥미로 한 번 더 읽게 되었죠 ㅎㅎ

     

     

    아직도 화장실까지 책을 들고가서 읽었던 기억이 생생하네요 ㅋㅋㅋ

     

     

    그때 마케팅/세일즈 부분 콘텐츠로 작성하면 좋겠다 싶어서 더 집중해서 읽었습니다.

     

     

     

     

     

     

    이 책을 읽게 된 계기는 이러하긴 한데... 당시에는 이게 실생활에 크게 쓰이게 될 줄은 생각도 못했습니다. 다만, 당시 업무적으로 콘텐츠로 만들었기에 어느 정도 실용성은 있었다고 말할 수 있겠네요 ㅎㅎ

     

     

    네이버 비즈니스판 자체가 제가 다닐 때만해도 200만 명이 넘게 보는 페이지였으니... 이 글을 쓰면서 이 책 제목이랑 제 이름을 같이 검색해보니 아직도 제 콘텐츠가 돌아다니에요 ㅋㅋㅋ 신기...

     

     

     

    아마 무의식적으로 네이버 메인 페이지에서 제 글을 보신 분들도 계실거에요 ㅎㅎ

     

     

     

    이 책은 제게 행운을 주었던 책이기도 합니다.

     

     

    잘 다니던 대기업을 그만두고 스타트업 마케팅 대행사로 면접을 갔을 때 이 책이 제 채용의 결정적인 이유가 됐었거든요.

     

     

    면접 마지막에 당시 팀장님이 "LIF씨, 설득의 심리학을 흥미있게 읽으셨다는데, 지금 이 상황에서 설득의 심리학 내용으로 저희를 설득해보세요"라는 진담반 농담반으로 미션을 주셨더랬죠..ㅋㅋㅋ

     

     

    책에서 '누군가에게 먼저 주어라'라는 내용이 있는데, 사람은 누구나 어떤 것을 먼저 받았을 때 무의식적으로 되갚아야 한다는 심리가 발동해서 이후에 쉽게 상대방에게 선뜻 무언가를 내어준다는 것이었습니다.

     

     

    이걸 살려서 "제가 처음 면접장에 들어왔을 때, 제 지원서를 미리 한 부씩 뽑아서 폴더에 꽂아서 두분께 드렸었죠? 사소하지만 처음에 제가 여러분께 먼저 무언가를 드렸기 때문에 제게도 원하는 바를 무의식적으로 주시면 좋겠네요 ㅎㅎ 책에서는 그렇게 나와있거든요"라고 말씀드렸었는데요.

     

     

     

    합격하고 함께 근무하며 얘기를 하다가 이게 어느 정도 센스로 작용했다고 하시더라고요 ㅎㅎ

     

     

    이 책은 마케팅을 하려는 분이라면, 그리고 연장선으로 영업을 하시는 분들께는 기본서로 일단 깔고 가야할 정도로 마케팅이나 영업의 핵심을 관통하는 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마케팅과 영업은 엄연히 따지면 다르죠. 하지만 사람의 마음을 설득해야 한다는 점에서는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평소 사람들과 대화를 할 때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고 싶거나, 자연스럽게 여러분이 원하는 액션을 상대방이 하게끔하고 싶으시다면 이 책을 읽고서 실천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설득의 심리학,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6가지 불변의 법칙...?!

     

     

    본격적인 리뷰를 하자면, 일단 이 책 설득의 심리학에서 로버트 치알디니는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6가지 불변의 법칙'이 있다고 말합니다.

     

     

    설득의 심리학, 설득의 법칙 1: 상호성의 법칙

     

    설득의 심리학, 설득의 법칙 2: 일관성의 법칙

     

    설득의 심리학, 설득의 법칙 3: 사회적 증거의 법칙

     

    설득의 심리학, 설득의 법칙 4: 호감의 법칙

     

    설득의 심리학, 설득의 법칙 5: 권위의 법칙

     

    설득의 심리학, 설득의 법칙 6: 희귀성의 법칙

     

    위 6가지 법칙에 따라 사람은 때론 필요없는 물건을 사기도 하고, 무의식적으로 타인이 원하는 방향으로 생각을 하게 되어 행동까지 하게 된다는 것이죠.

     

     

    첫 번째 '상호성의 법칙'에서 제가 말씀드렸던 상대방에게 먼저 무언가를 해주면 받게 되어 있다는 논리가 나옵니다. 밍명 "상대방을 빚진 상태로 만들라"는 것이죠.

     

     

    이때 상대방이 딱히 원하지 않았던 호의라도, 빚진 감정은 분명 생겨난다고 합니다. 괜히 "되로 주고, 말로 받는다"라는 말이 있는 게 아니라는 거죠.

     

     

    관련해서 워터게이트 사건 등 예를 들어주는데 상당히 그럴듯합니다.

     

     

    두 번째, 일관성의 법칙은 마치 마케팅이나 경제학에서 말하는 '락인효과(Lock-in)'와 관련이 있는 법칙인데요.

     

     

    작은 약속부터 시작해서 큰 약속까지 받아내는 방식을 말합니다. 마케터로 활동하던 시절, 팀장님 교육 시간에 "최소한 세 번의 Yes를 말하게끔하고 본질을 말하라"라는 가르침이 생각나네요 ㅋㅋ

     

     

    책에서 소름돋았던 예가 바로 여기서 등장하는데요.

     

     

    실제로 한국 전쟁 중에 중공군이 미군 포로들이 자신들에게 협조하도록 했던 방법이 바로 '일관성의 법칙'에 해당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중공군은 미군 포로들에게 백일장을 열어 공산주의를 잔양하는 글을 적은 사람들에게 담배를 상으로 주곤 했습니다.

     

     

     

     

    물론 이를 노골적으로 찬양해라고 하며 강요했다면 크게 효과가 없었겠지만, 간혹 미국을 찬양하는 글 안에 공산주의를 찬양하는 문구가 살짝 들어가 있는 글에도 상을 주었습니다.

     

     

    이후에 상을 받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게 되었고, 그러다 보니 조금씩 공산주의를 찬양하는 문구가 많이 들어가면서 미군 포로들이 나중에는 세뇌를 당해 협조까지 하게 되었다는 것이죠.

     

     

    이는 실제로 발생한 일이라는 점에서 정말 감명깊었습니다.

     

     

    책에서는 이외에도 '코미디 프로그램에서 가짜 웃음을 들려주는 이유', '사이비 종교에 빠지는 이유', '제노비스 사건(이 사건은 다수의 무지가 불러온 살인사건으로 유명합니다)' 등으로 대변되는 '사회적 증거의 법칙'

     

     

    실제로 자동차 판매왕의 비결이었던 '호감의 법칙', '권위의 법칙',

     

     

    한정 판매 등의 '희귀성의 법칙' 등이 책에 등장합니다.

     

     

    어떤 내용은 이미 오랜 시간이 지나면서 유명해져서 아는 부분도 있지만, 상당 부분은 지금 읽어도 신선하게 느껴질 만큼 '설득력 있는 책'입니다.

     

     

     


     

    이 책을 읽고나서 2년이 지난 뒤 마케터로 일하게 될 줄 누가 일았겠어요? ㅋㅋㅋ

     

     

    17년에 신문사 인턴 당시에는 그저 흥미있어서 읽다가 콘텐츠화 시키면서 히트를 치기도 했고, 이후에는 마케터가 되는 데에 결정적인 역할도 해주고... 제겐 참 고마운 책입니다.

     

     

    직전 회사에서 필독서 중 한 권이었던 '스틱!'이라는 책과 시너지를 이뤄서 제겐 심리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감을 잡게 해준 책이네요.

     

     

    이 책을 읽어야 할지, 구매해야할지 고민하시는 분은 '설득의 심리학'이라는 책 제목에서 '심리학'이라는 단어는 빼고 그냥 '설득의 비법서'라고 생각하시면 접근하시는 데에 편할 것 같으네요 ㅎㅎ

     

     

    안에 여러 예들도 많아서 읽기도 편하고요.

     

     

    다만, 그 예들이 좀 옛날 예라서 투박해 보일 수도 있어요. 언제나 새로운 게 더 흥미로운 법이니까요.

     

     

    마케팅 분야, 그중에서도 심리 마케팅에 관심이 많으신 분은 그냥 중고서점 가서 구매해서 읽으셔도 될 것 같네요 ㅎㅎ

     

     

    이렇게~ 오늘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아래에 책에 대한 평가와 의견, 추천드리는 분들을 정리해뒀습니다~^^!)

     

     

    이상. 설득의 심리학(로버트 치알디니 저) 리뷰 끝.

     

     

    인생은핏, LIF 올림.

     


     

    오늘의 핏북(Fit-Book): 설득의 심리학(로버트 치알디니 저)

     

     

    평가: ★★★★☆

     

     

    의견: 시대가 변해도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 바로 이 책이 그렇습니다.

     

     

    추천 드리는 분들 -

     

    - 마케팅/영업에 관심이 많으신 분

     

    - 인간 심리에 대한 간단한 뼈대를 구축하고 싶으신 분

     

    - '설득'이라는 분야에 관심이 많으신 분

     

    - 당장 실천할 수 있는 심리 마케팅을 배우고 싶으신 분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핏북 -

     

     

    헤르만 헤세, 데미안 줄거리를 찾으시나요?

    이 글은 데미안을 5번 넘게 읽고서 작성하는 글입니다. 여러번의 음미와 해석 끝에 작성하는 글이니 소화된 책 한 편을 보신다고 생각하시고 보셔도 좋습니다. 현재 해당 블로그의 북리뷰는 다음 순서로 진행하고..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