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엘비세미콘 주가전망, 비메모리반도체 외에 NFT관련주도 될까?(ft.뮤직카우관련주)
    돈버는 꿀팁들 2021. 11. 15. 21:25


    본 글은 주식 투자 전무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판단 이전에 작성하는 조사 분석 목적의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주가전망에 있어서는 다소 주관이 포함됨을 밝힙니다.

    해당 글에는 엘비세미콘 주가전망을 포함하여 사업분석 재무분석, 그리고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NFT관련주 아이디어가 담겨 있습니다. 특히 뮤직카우관련주를 찾으시는 분들께도 이런 기업이 있다 정도로 도움을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 지난번 비메모리반도체관련주 글 보러가기 >

    하나마이크론 주가전망, 아직 40%는 더 오를 수 있는 이유(ft.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해당 글은 전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이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투자 이전 조사/분석 목적의 글입니다.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기존 비메모리반도체관련주 글에 이어서 또다른 비메모리반도체관련주이자, 개인적으로 뮤직카우플랫폼에 투자하고 있는 LB인베스트먼트 관계사 엘비세미콘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엘비세미콘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엘비세미콘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현금흐름표 해석)

    3) 엘비세미콘 주가전망(ft.NFT관련주 가능성/뮤직카우관련주)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엘비세미콘 사업분석

    출처 엘비세미콘 공식홈페이지

    엘비세미콘은 반도체 산업 내에 있는 4개 기업 종류(종합반도체업체-IDM), 설계전문기업, 수탁제조기업, 후공정기업) 중 후공정 산업에 속해 있습니다.

    OSAT(Outsourced Semiconductor Assembly and Test)라고 하는 조립외주업체 중 한 곳이며, OSAT 업체들에는 반도체 칩과 메인보드를 연결하고, 칩을 보호하기 위한 일련의 공정, 그리고 반도체 칩의 불량여부를 판정하는 테스트를 하는 업체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출처 엘비세미콘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이중에서 엘비세미콘은 비메모리 반도체 후공정에 속하는 디스플레이 구동칩(DDI, Display Driver-IC), 전력관리반도체(PMIC), 이미지센서(CIS) 등을 제조 공급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대부분 매출을 차지하는 것은 디스플레이 패널에 사용되는 DDI입니다.

    따라서 전방산업인 TV, 모니터, 노트북, 스마트폰의 판매량과 그 시황에 따라 실적 영향을 받게 됩니다.

    현재는 편중된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고자 PMIC 매출 증가에 힘쓰는 한편, 지난해 삼성전차 CIS 테스트 장비 2차 벤더로 진입하면서 CMOS 이미지센서, 그리고 시스템온칩(SoC) 테스트 장비 매출도 늘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존에는 DDI 및 PMIC 중심 사업 포트폴리오로 인해 고객사도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LX세미콘(구 실리콘웍스), 매그나칩 등이었으나 최근 삼성전자를 확보하는 등 다변화 행보를 보이는 중입니다.

    출처 엘비세미콘 공식홈페이지

    엘비세미콘의 강점은 반도체 후공정에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 중에서도 엘비세미콘은 반도체 소자와 외부 기판을 조립할 때 전력 효율이 좋고, 안정성이 좋은 범핑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반도체 소자와 기판을 이을 때 가늘고 긴 금속을 촘촘하게 연결하는 '와이어 본딩' 기술이 대세였습니다. 하지만 이는 금속 자체가 병목이 되거나 열에 의해 녹아내리는 등 안정성과 전력 효율 이슈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범프라는 둥근 전도성 돌기(칩과 기판 사이 전기가 잘 통하게 해주는 것)를 이용하는 범핑 기술이 개발되었고, 이에 따라 전력 효율과 안정성까지 높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기술을 엘비세미콘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플립칩(flip chip)이란 범프를 이용해 소자와 기판을 부착해주는 과정에서, 실리콘 칩을 제착하는 시점부터 범프가 부착될 위치에 전극을 미리 형성해주는 칩을 말합니다.

    이러한 기술이 비메모리반도체 후공정에 활용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엘비세미콘은 그 비메모리반도체 중에서도 DDI라는 디스플레이 드라이버 IC에 대한 범프 공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범프 소재로는 금(Au), 구리(Cu), 납(solder) 등이 있습니다.

    • 엘비세미콘 자회사 엘비루셈과의 시너지
    출처 엘비루셈 공식홈페이지

    엘비세미콘은 이러한 DDI에 대한 범핑 기술에 더해, 2018년 엘비루셈이라는 업체를 인수하면서 COF(chip on film)이라는 공정 기술을 확보하게 됩니다. 현재 COF는 엘비루셈 매출 중 87% 정도를 차지합니다. 주요 고객사는 LX세미콘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COF는 기존에 완성된 DDI를 유리 기판에 부착하는 공정이었던 COG(Chip On Glass)를 대체하는 공정 기술로, 유리기판이 아닌 플렉서블 소재에 DDI를 부착하는 공정을 말합니다.

    최근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에 대한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COF 공정 기술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의 사업성장은 하늘과 땅차이로 나뉘게 됩니다.

    게다가 기존 LCD 디스플레이에서 OLED 디스플레이(유기발광다이오드 디스플레이)로 전환되는 시점이라, 디스플레이당 필요한 DDI 스펙도 달라지게 되었습니다.

    현재 OLED에 사용되는 트랜지스터 수는 기존 대비 3배 수준으로 필요하며,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작은 사이즈 OLED에도 많은 수의 DDI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OLED가 이제 디스플레이 업계에서 선도 기술이 된 만큼, DDI 후공정 기술력이 OSAT업체들에게는 핵심 경쟁력이 될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LB세미콘은 DDI 후공정에 완성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미 삼성/LG 등 디스플레이 대기업을 고객사로 확보해있기도 하고요.

    2) 엘비세미콘 재무분석

    • 엘비세미콘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엘비세미콘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매출의 경우 꾸준한 우상향을 보이고 있으며, 영업이익은 지난해를 기점으로 다시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향후에도 디스플레이의 OLED 채택 확대에 따라 DDI 후공정 기술력의 필요성은 증대될 것이고, 고객사들은 엘비세미콘과 같은 기업을 찾게 될 것입니다.

    출처 디스플레이 데일리

    실제로 영국 디스플레이 전문 매체 '디스플레이 데일리(Display Daily)'에서는 OLED 디스플레이 패널 시장 규모가 2020년 약 312억 달러 수준에서 2025년 약 510억 달러로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 채택이 늘 것이며, TV는 물론이고, 2025년에는 자동차 대시보드에 탑재될 디스플레이 시장도 대폭 성장할 것임을 밝혔습니다.

    그런 점에서 엘비세미콘이 속한 DDI 시장 규모 또한 최소 60%는 증가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엘비세미콘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엘비세미콘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영업이익은 비슷한 수준인 10% 수준으로 지속되고 있으며, ROE는 20% 수준입니다. 이와 함꼐 부채비율은 올해 들어 개선되면서 100% 수준으로 접어들며 안정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한편, 당좌비율 또한 100% 수준으로 올라오면서 전체적으로 재무 건전성이 개선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 엘비세미콘 현금흐름
    엘비세미콘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엘비세미콘 2020년 사업보고서

    엘비세미콘 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우량기업의 전형인 과거 3년 이상 영업활동현금흐름 플러스, 투자활동현금흐름 마이너스를 보여왔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단기차입과 장기차입을 계속 발생시키면서 차입을 늘려왔습니다. 그럼에도 단기차입에 대한 상환이 꾸준히 잘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장기차입금 규모가 큰 편이라 우려가 되기는 하지만, 매년 일반 부분 상환하고 있고,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약 431억 원으로 그 규모가 커지고 있기 때문에 자금 여력도 나쁘지 않아보입니다.

    엘비세미콘 2021년 3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엘비세미콘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게다가 올해 3분기 말 기준으로 보아도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약 534억 원으로 대폭 증가한 모습을 보이고 있고,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도 각각 플러스, 마이너스를 보인다는 점에서 기존 양호한 현금흐름이 쾌속선을 타는 형국입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 또한 기존처럼 장기차입 규모가 크기는 하지만 단기차입 상환 속도가 빠르고, 말씀드린 거처럼 현금및현금성자산을 쌓아두고 있기 때문에 우려할 수준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차입금의 경우, 올해 2021년 10월부터 2022년 5월 31일까지 비메모리 반도체 테스트 설비 증설 및 관련 토지, 건물 취득을 위해 사용한 것으로 보이며, 그 규모는 무려 955억 원에 달합니다. 따라서 2023년부터는 상향된 실적이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종속회사 유상증자와 종속기업투자주식처분이 눈에 띄는데, 이는 올해 6월 11일부로 자회사 엘비루셈이 기업공개(IPO)를 함에 따라 그 과정에서 자금 확보를 하고자 엘비루셈이 유상증자를 하고, 엘비세미콘은 일비루셈 지분 중 일부를 처분했기 때문입니다.

    엘비세미콘은 엘비루셈 주식 총 1,400만 주 중 14%에 해당하는 200만 주를 처분했습니다. 현재 엘비세미콘의 엘비루셈에 대한 지분율은 약 48.8% 수준입니다.

    3) 엘비세미콘 주가전망(ft.투자아이디어 : 뮤직카우와 엮어보는 NFT관련주)

    엘비세미콘 10년 주가그래프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이제 엘비세미콘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이때 뮤직카우라는 음원 저작권 거래 플랫폼과 연계해 NFT관련주로의 가능성도 공유드리겠습니다.

    우선, 엘비세미콘의 2021년 11월 15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5,692억 원이며, 주가는 13,0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특정 기업의 주가전망치를 구하는 과정에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해보며, 다음의 공식을 활용합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영업이익률, ROE)

    엘비세미콘 영업이익치의 경우에는 향후 2025년까지 시장 규모가 60% 정도 증가한다는 점을 고려하고, 2020년 영업이익 중에서 엘비루셈 상장에 따라 엘비루셈 지분율만큼만 인식하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엘비세미콘 영업이익은 428억 원이었으나, 이중 200억 원이 엘비루셈에서 발생하였으며, 엘비루셈에 대한 엘비세미콘의 지분율이 약 48.8%이니 약98억 원만 인식하고 나머지 102억 원은 덜어내어 영업이익치 326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여기에 시장 규모가 60% 증가한다고 했으니 최종적인 영업이익 전망치는 약 522억 원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멀티플의 경우에는 기존 TV나 스마트폰 외에 자율주행차 및 전기차향 디스플레이 시장 규모 증가 등을 고려해 일반 제조업 수준인 10배 보다는 높으면서, 현재 PER 수준인 15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따른 엘비세미콘 적정 시가총액은 약 7,830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에서 약 38%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엘비세미콘 주가전망치는 약 17,900원이 되겠습니다.

    • 추가적인 상승 모멘텀 : 뮤직카우관련주이자 NFT관련주로의 가능성
    LB인베스트먼트 투자 포트폴리오 중 일부 캡처 /출처 LB인베스트먼트 공식홈페이지

    추가적으로, 최근 NFT관련주로 게임주가 오르는 상황에서 엘비세미콘은 뮤직카우관련주로 분류되고 있는 만큼 NFT관련주로 부상할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는 저의 추가적인 투자 아이디어에 불과하며, 단지 제 생각입니다.

    뮤직카우는 국내 최초 음원 저작권료 거래 플랫폼으로, 뮤직카우 내에 유통되는 음원 저작권을 주식처럼 지분화 하여 일반 개인들이 거래를 하기도 하고, 최초 플랫폼 편입 시 옥션을 통해 차익을 거둘 수도 있는 구조입니다.

    즉, 주식 시장에서 IPO를 해서 공모를 하여 상장 직후 차익을 실현하듯이 '옥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후 개인 간 거래가 된다는 점에서 세컨더리 마켓 기능도 가지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인접저작권과 재산저작권 등 저작권법에 따라 매수한 저작권에 대한 접근 권한은 달라지지만, 기본적으로 뮤직카우라는 거래소 내에서 거래가 실시간으로 된다는 점에서 음원 저작권에 대한 NFT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지분화된다는 점이 기존 NFT와는 다르지만요).

    이미 게임 산업에서 게임 머니를 특정 거래소를 통해 현금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NFT관련주로 기업들이 분류되어 급등하는 만큼, 뮤직카우에 투자하고 있는 LB인베스트먼트도 수혜를 받게 되는데, LB인베트스먼트는 비상장사입니다.

    따라서 그 수혜를 엘비세미콘이 받게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기존에 LB인베스트먼트가 상장 전 투자했던 회사들 목록을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 회사들에는 빅히트엔터테인먼트(현재 BTS 소속사 하이브), 게임회사 크래프톤, 안랩(Ahnlab)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뮤직카우관련주이자, 뮤직카우를 NFT관련 사업으로 볼 경우 엘비세미콘은 NFT관련주로 주목받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만약 그럴 경우, 해당 모멘텀에 단기 차익을 실현하면 되겠습니다.(제 바람입니다)


    그럼 이상으로 엘비세미콘 주가전망,비메모리반도체 외에 NFT관련주도 될까?(ft.뮤직카우관련주)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과 결실은 투자자 자기 자신에게 달려있습니다. 투자 판단 이전에 심사숙고하시기 바라며, 제 글에 모든 정보가 담긴 것은 아니니 다른 전문가들의 자료를 참고하시고, 본인만의 원칙하에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차량용반도체 관련주, 해성디에스

    해성디에스 주가전망, 늦었다 생각할때 사야될까?(ft.그래핀/차량용반도체관련주)

    본 글은 주식 전문 투자가가 아닌 일반 개인이 작성하는 분석 글이며,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개인 의견이 담긴 글입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여러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메타버스 관련주, [RBLX]로블록스

    [RBLX]로블록스 주가전망,  지금 매수해도 늦지 않을까?(ft.메타버스 관련주/사업 재무분석)

    본 글은 주식 전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며, 여러분과 같은 개인 투자자가 투자 판단 이전에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했으나, 이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