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SK하이닉스 주가전망, 그렇게 떨어졌는데..얼마가 적정할까?
    돈버는 꿀팁들 2021. 11. 16. 21:53

    본 글은 여러분과 같은 일반 개인이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분석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이 글에 해당 기업에 대한 모든 정보가 담겨있지는 않습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언제나 여러분 자신에게 있으니 신중히 투자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 대표적인 중소형 반도체 관련주, 테스 >

     

    테스 주가전망, 반도체 전공정 관련주 중에 33%나 오를 수 있을까?

    해당 글은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이 조사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해당 글에는 테스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재무분석 등이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최근에 작성해왔던 중소형 반도체 관련주가 아닌, SK하이닉스라는 대형주를 다뤄보려 합니다. 본 글에는 SK하이닉스 주가전망을 포함하여 사업분석, 재무분석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SK하이닉스 사업분석

     

    2) SK하이닉스 재무분석

     

    3) SK하이닉스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합니다.

     

    1) SK하이닉스 사업분석

    출처 SK하이닉스 공식홈페이지

    사실 SK하이닉스가 '반도체 회사다'라는 것 정도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겁니다(만약 지금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이 그 사실을 모르셨다면 오늘 글은 꼭 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반도체하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두 곳을 떠올리는데 두 기업이 사실은 주요 제품이 다른 반도체라는 걸 모르는 분도 계실겁니다.

     

     

    그런 점에서 오늘은 기본적인 정보를 정리한다는 차원에서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SK하이닉스도 삼성전자처럼 메모리반도체인 DRAM을 생산하지만, NAND도 강점이 있는 회사입니다. 즉, DRAM과 NAND 생산에 강점이 있는 회사입니다.

     

     

    보통은 반도체 시장을 양분할 때, 저장 기능이 있는 메모리 반도체와 연산 및 처리 기능을 하는 비메모리 반도체를 기준으로 나눕니다.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서, 메모리 반도체 안에는 휘발성 메모리인 디램(DRAM)과 비휘발성 메모리인 낸드 플래쉬(NAND Flash)가 있습니다.

     

    출처 SK하이닉스 공식홈페이지

     

    우선 디램(DRAM)은 전원이 켜져 있는 동안만 정보가 저장되는 메모리이며, 컴퓨터 메인 메모리, 동영상 및 3D 게임 구현을 위한 그래픽 메모리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 가전제품(스마트TV, 스마트 냉장고 등)에도 활용되고 있어, 향후 AI에 기반한 기기들, 스마트폰 및 태블릿PC의 사용 증가에 따른 수요가 보장된 반도체입니다.

     

     

    최근에는 AI, 클라우드 컴퓨팅, 5G 본격화 등으로 서버 메모리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 바, 여기에 들어가는 메모리 반도체 수요가 꾸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출처 SK하이닉스 공식홈페이지

    다음으로 낸드 플래쉬는 기본적으로 플래시메모리에 속하며 전원이 공급되지 않아도 저장된 데이터가 지워지지 않는 비휘발성 메모리입니다.

     

     

    우리 스마트폰을 껐다가 켜도 전화번호가 저장된 채로 남아 있듯 플래시메모리는 디지털 비디오, 사진 등 대용량 정보를 저장하는 데에 적합한 반도체 칩입니다.

     

     

    주로 디지털 카메라, USB드라이브, 차량용 내비게이션, SSD(Solid State Drive),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에 사용됩니다. 

     

     

    SK하이닉스는 디램 및 낸드플래쉬를 중심으로 생산하되, 최근 AI 산업의 성장 등으로 정보 처리에 탁월한 비메모리 반도체 시장 규모가 커질 것으로 보아 CIS(CMOS Image Sensor), 파운드리 쪽으로도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 매출 구성 /출처 SK하이닉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현재 SK하이닉스 매출 중 약 70%는 DRAM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약 30%는 NAND Flash에서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글로벌 시장 점유율 /출처 SK하이닉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한편, SK하이닉스는 2021년 2분기 기준으로 DRAM 시장에서는 글로벌 시장점유율 28% 정도를 보이고 있는데, 삼성전자가 약 43%로 1위, 3위 마이크론이 22.7%이니 SK하이닉스는 글로벌 DRAM 시장 2위 업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NAND Flash에서는 삼성전자가 34%로 글로벌 1위, 키옥시아가 18.3%로 글로벌 2위였고, SK하이닉스는 4위(12.3%)에 머물렀습니다.

     

     

    하지만 인텔 낸드 사업부(6.7%) 인수가 연내 마무리될 경우, 도합 약 20%가 되면서 글로벌 2위 시장점유 업체로 올라서게 됩니다.

     

    • SK하이닉스 연구개발현황

    출처 SK하이닉스 2021년 반기보고서

    SK하이닉스는 매년 10~11%의 매출을 연구개발비에 투입하고 있는데, 절대금액만 하더라도 매년 약 3조 원을 투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금액도 금액이지만, 매년 꾸준한 비중을 투입하고 있다는 점에서 연구개발을 게을리 하지 않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연구개발 실적을 본다고 해서 우리가 구체적으로 어떤 점이 개선된 것인지 알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연구개발을 매출 대비 비슷한 비중으로 관리하며 집행하고 있다는 점 정도만 체크하도록 하겠습니다.

     

    2) SK하이닉스 재무분석

    • SK하이닉스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은 SK하이닉스 실적입니다. 매출 및 영업이익, 그리고 당기순이익은 반도체 슈퍼 사이클이었던 2018년에 고점을 찍은 뒤, 2019년부터 다시 증가세를 보이면서 올해 역대급 실적이 기대됩니다.

     

     

    하지만 4분기부터는 메모리반도체 판매가 하락세가 점쳐지는 가운데, 내년부터는 본격적인 하강 국면으로 진입한다는 의견이 있는 상황입니다.

     

     

    내년에는 DRAM의 경우 올해보다 평균 15~20%, 낸드플래시는 18% 이상 가격이 하락할 것이라는 시장 전망도 있는데,

     

     

    싸이클에 따른 메모리 반도체 수급 불균형 때문이기도 하지만, 최근 비메모리 반도체 공급부족으로 스마트폰 및 태블릿PC 생산량 감소에 따른 절대 규모 축소가 그 원인이기도 합니다.

     

     

    국내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 업체들이 2022~2023년 완공을 목표로 설비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만큼, 2023년 하반기부터는 다시 반도체 산업 전체 규모 성장으로 메모리 반도체 실적도 개선되지 않을까 합니다.

     

     

    최근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한 달 사이 약 19% 상승했다는 소식에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주가가 실적이나 반도체 지수를 못따라가고 있다는 말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비메모리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른 비메모리 반도체 업체의 지수 견인이 큰 영향을 미친 것이라 별개로 보아야 한다는 게 제 의견입니다. 즉, 메모리 반도체 공급량이 줄지 않는 한 가격 하락은 어느 정도 감수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 SK하이닉스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재무비율을 살펴보겠습니다. 영업이익률은 최근까지는 반도체 가격 상승으로 인해 좋은 영업이익률을 보였습니다. 2018년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지난 3년 중에서는 가장 높은 28% 수준이었습니다.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50% 미만 수준으로 글로벌 선도 업체답게 재무건전성이 좋은 편입니다. 당좌비율 또한 100%를 넘어서면서 자금여력이 충분한 수준으로 들어섰습니다.

     

     

    • SK하이닉스 현금흐름표

    SK하이닉스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SK하이닉스 2020년 사업보고서

    마지막으로 SK하이닉스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꾸준히 플러스를 보이고,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꾸준한 마이너스를 보인다는 점에서 우량 기업의 전형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한편,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차입 규모를 지난해부터 늘렸기 때문에 플러스를 보이고 있으나, 그만큼 상환 금액 규모도 커졌고, 중국 등에 투자를 하고 있다는 점에서 필요한 자금 조달이었기에 나쁜 신호는 없다고 봅니다.

     

     

    그리고 현금및현금성자산을 꾸준히 쌓아오고 있다는 점에서 재무적인 무리는 없어 보입니다.

    SK하이닉스 2021년 3분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SK하이닉스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올해 3분기 기준으로 보아도 마찬가지입니다.

     

     

    SK하이닉스야 반도체 싸이클에 따른 실적 하락 우려가 문제이지, 재무비율에 있어서는 문제 될 것이 없다는 게 결론입니다.

     

     

    실적도 장기적으로 2023년 정도부터는 향후 스마트폰을 대체할 새로운 스마트기기(VR 기기 등)의 시장 확대 등으로 메타버스 시대를 생각하면 기대가 더 큰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니 지금처럼 소외받고 있을 때 안전 마진이 있는 SK하이닉스나 삼성전자를 조금씩 담는 것도 안전한 전략이라 봅니다. 특히 기존에 10만 전자일 때 비싸다고 못 담고 있었던 분들이라면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는 현재 괜찮은 선택지로 보입니다.

     

    3) SK하이닉스 주가전망

    SK하이닉스 10년 주가그래프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SK하이닉스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2021년 11월 16일 장마감 기준 현재 SK하이닉스 시가총액은 약 81조 5,363억 원이며, 주가는 112,0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특정 기업의 주가전망치를 구하는 과정에서, 먼저 기업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하고 있으며, 다음 공식을 적용합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

     

    이런 상황에서 SK하이닉스의 멀티플은 보수적으로 대한민국 기업들 평균치인 10배만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글로벌 선도 업체라는 점, 그리고 반도체 시장은 향후에도 시장 규모 축소는 생각할 필요도 없다는 점에서 더 좋은 멀티플을 줄 수도 있지만, 최근 3년 중 가장 낮은 영업이익률이 10% 대 였다는 점에서 보수적으로 10배를 사용하겠습니다.

     

     

    영업이익치의 경우에는, 현재 시장에서 가장 부정적인 시선이 DRAM 가격 20% 하락, NAND Flash 가격 18% 하락입니다. 평균 20% 하락이라고 보고, 올해 영업이익 전망치의 80% 수준(9조 8,724억 원)만 활용해 공식에 대입하겠습니다.

    출처 SK하이닉스 공식홈페이지

    이에 따른 SK하이닉스 적정 시가총액은 약 98조 7,240억 원이 되겠습니다. 이는 현재 수준에서 약 21% 상승 여력이 있다는 말입니다.

     

     

    결론적으로 SK하이닉스 주가전망치는 현재 시점에서, 제 의견으로는 약 135,000원이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지금부터 2022년 말까지는 반도체 우량주에 대한 우려로 여론이 갈팡질팡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 점에서 메모리 반도체쪽에는 어느 정도 비중만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와 같은 우량주에 넣어두되,

     

     

    설비 투자가 대규모로 투입되고 있는 비메모리 반도체 중소형 업체들 쪽으로 포션을 늘려서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봅니다.

     


    그럼 이상으로 SK하이닉스 주가전망, 그렇게 떨어졌는데..얼마가 적정할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모든 투자 판단의 결과는 투자자 본인이 감당하는 것입니다. 그런 만큼 다른 전문가들의 자료도 섭렵하시고, 본인만의 투자 원칙과 관점 하에 현명한 투자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저평가 항공우주, 반도체 관련주 <한양이엔지>

     

    한양이엔지 주가전망, 반도체/우주항공 관련주 두마리 토끼인 이유(ft.삼성전자)

    해당 글은 주식 전문투자자가 작성하는 분석 글이 아닌, 일반 개인투자자가 투자 판단을 위한 조사/분석 목적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여러분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이젠 대놓고 메타버스 관련주 [FB]메타플랫폼스(옛 페이스북)

     

    [FB]페이스북 주가전망, AR VR 관련주로도 봐야 하는 이유(FaceBook사업분석)

    해당 글은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팩트에 기반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지만, 여러 자료 중 하나 정도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