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양이엔피 주가전망, 전기차 무선충전관련주로 괜찮을까?(ft.충전기 신사업)돈버는 꿀팁들 2021. 11. 20. 21:06
본 글에는 동양이엔피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재무분석까지 모두 정리해되어 있습니다. 부디 제 글이 많은 분들의 의사 판단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 과실과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어 신중한 판단하시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다뤘던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 관련주 켐트로닉스에 이어서 전기차 무선충전 관련주, 동양이엔피를 다뤄보겠습니다.
글의 진행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동양이엔피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지)
2) 동양이엔피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현금흐름)
3) 동양이엔피 주가전망(ft.동양이엔피 전기차 충전기)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동양이엔피 사업분석
동양이엔피는 한국, 중국, 베트남에 공장을 두고 SMPS(Switching-Mode Power Supply)를 제조,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SMPS란 충전기나 파워써플라이, 어답터 등을 말하며, 전기에너지를 안정적으로 변환해주면서 잔자제펨에 전원을 공급해주는 장치를 말합니다.
현재 동양이엔피의 주요 고객사들로는 삼성전자, 삼성SDI, 캐논(Canon), 제록스(Xerox) 휴맥스 등이 있으며, 특히 삼성전자향 매출이 약 80%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동양이엔피의 SMPS 기술력은 국내에서 독보적인 1위이며, 글로벌 기준으로도 2020년 기사들을 살펴보니 4위에 달한다고 합니다.(글로벌 기준 4위는 모든 기사에서 그 출처가 표시되어 있지 않아 그저 믿어서는 안됩니다)
추가적으로, 동양이엔피는 협력업체들과 오랜 관계를 이어오고 있는데, 삼성전자와는 1987년에 관계를 맺을 이후 약 37년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휴맥스와는 약 22년, 제록사와는 약 20년이 되었을 정도로 협력업체와의 우호적인 관계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다만, 현재 매출 80% 정도가 삼성전자에 의존하고 있는 만큼 글로벌 협력업체 발굴을 통해 그 의존도를 낮출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이와 함께 태양광인버터(PCS) 등 친환경 제품 제조 맟 판매에도 영역을 넓힌 상황인데, 사실 동양이엔피에서 가장 기대가 되는 부분은 향후 진행될 자율주행차 및 전기차 무선충선 시스템입니다.
실제로 동양이인페는 신사업의 일환으로 '전기차용 무선 급속 충전 플랫폼 개발' 국책 과제를 주관기업으로 수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참고로 해당 국책 과제에는 KAIST, 전기연구원, 자동차연구원도 참여한 상황입니다.
해당 국책 과제에서 개발 중인 무선 충전 플랫폼은 정차 및 주행중에 무선 급속 충전이 가능한 시스템입니다. 호환성 또한 좋아서 국제표준 규격 85kHz 기반 전기승용차 33kW에서부터 전기버스 100kW급까지 적용 가능한 모델입니다.
사실 동양이엔피는 이미 전기차 충전기(동양이엔피 전기차 충전기 '이클레어(eclair)')를 제조 및 판매하는 회사라 위 국책 과제 수행 시 시너지가 될 것이며, 해당 충전 시스템이 완성된다면 전기차 인프라 관련주로도 부상할 것입니다.
참고로, 조사업체 퍼시스턴스(Persistence) 마켓 리서치에 따르면' 무선충전 시장 글로벌 산업 분석 2014-2018, 기회 평가 2019-2029' 보고서에서 세계 무선충전 시장 규모가 2019년부터 2029년까지 연 평균 23% 이상 성장할 것이며, 규모는 400억 달러 수준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2) 동양이엔피 재무분석
- 동양이엔피 실적
동양이엔피 실적을 살펴보면, 지난해 영업이익 최대치를 달성한 뒤, 올해 들어서는 1분기 59억 원, 2분기 63억 원을 보이면서 다소 감소된 실적을 보여왔습니다.
매출은 늘고 있으나, 영업이익이 감소한 이유는 원재료 상승에 있습니다.
위 표는 2020년 한 해에 집계된 원재료 매입액이며, 총 2,873억 원 정도의 매입액이 발생했습니다.
그러던 것이, 올해 들어 원재료 가격이 급등하면서 반도체 쪽으로 상당한 원가 부담이 발생했고, 3분기만 지난 현재 누적된 총 매입액이 약 2,872억 원으로 이미 지난해 1년간 발생한 매입액과 거의 일치하는 수준입니다.
이러한 흐름은 바로 개선되기는 힘들어 보이는 상황입니다.
올해 3분기 매출은 약 1,382억 원이 발생했으며, 영업이익은 44억 원 정도 발생하면서 올해 3분기 동안 영업이익은 총 165.4억 원 정도 발생했습니다.
총 3,854억 원 매출인 상황이니, 4분기에 900억 원 이상 매출이 발생한다면 지난해보다 매출은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다만 영업이익 하락은 피하기 힘든 상황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동양이엔피는 글로벌 원자재 가격 안정, 반도체 부족 현상 완화 등 현재 악재인 글로벌 공급망 불안정 상태가 해소될 경우 다시 실적이 개선될 것입니다.
이와 함께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 시대에 수혜를 볼 기업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동양이엔피 전기차 충전기가 최근 주택 공급량 증가와 함께 주택에 많이 설치되는 모습을 보고 싶네요.
- 동양이엔피 재무비율
실적이 이러하다 보니 영업이익률도 지난해 8.88%에서 올해 들어서는 5% 미만으로 하락했으며, 순이익률만 간신히 버티는 모습입니다.
그럼에도 부채비율은 40% 미만으로 건전한 상황이고, 당좌비율 또한 200%에 가까운 수준이라 자금 여력 면에서도, 재무 건전성 면에서도 무리는 없어 보입니다.
- 동양이엔피 현금흐름
동양이엔피의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2018년(제 32기) 영업활동현금흐름이 마이너스였던 때를 제외하면 우량 기업의 전형을 보이고 있습니다.
보통 우량 기업은 영업활동현금흐름이 꾸준히 플러스이면서, 미래 먹거리 투자에 적극적인 까닭에 투자활동현금흐름은 마이너스를 보이는 편입니다.
동양이엔피의 경우, 2018년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 부채 변동에서 약 510억 원 마이너스(현금 유입 감소) 발생하면서 영업활동현금흐름이 마이너스를 보였는데, 이는 매출채권의 증가, 즉 받아야할 돈의 증가 때문으로 보입니다.
이는 기업을 운영하면서 업체들로부터 제때 돈을 못 받거나, 거래와 현금유출입 사이의 시차로 인한 것이기 때문에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2021년 3분기 기준으로 보아도 영업활동현금흐름은 별 이슈가 없어 보이며, 투자활동현금흐름 상으로는 단기금융상품 처분 규모가 컸던 탓에 플러스를 보였습니다.
아마 최근 9월 30일 호치민 법인에 시설투자를 결정하면서 약 190억 원을 대여하기 위해 예적금을 해지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최근 삼성전자가 투자 확대 기조에 들어서면서 이에 걸맞게 TV핵심부품 '3in1보드' 생산량을 증가시키기 위한 시설 투자(특히 원재료 매입)로 보입니다.
참고로 동양이엔피의 3in보드 생산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기존에 삼성전자는 계열사 삼성전기에서 분사한 부품업체 '솔루엠'을 통해 해당 제품을 납품받아왔으나 공급처 다변화를 위해 동양이엔피와도 계약을 한 바 있습니다.
끝으로, 동야이엔피 재무활동현금흐름은 차입보다 상환 규모가 큰 상황으로, 제때 돈을 잘 갚으면서도 필요 금액을 잘 조달해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별다른 이슈는 없어 보이며,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약 334억 원 규모로,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3) 동양이엔피 주가전망
마지막으로 동양이엔피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2021년 11월 19일 장마감 기준 동양이엔피 시가총액은 약 1,528억 원이며, 주가는 19,45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 전망을 할 때, 먼저 적정 시가총액을 구하는데, 이때 다음 공식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이때 멀티플은 해당 기업이 속한 산업의 시장에서의 인기(투자 트렌드 및 산업 성장성), 그 안에서 해당 기업의 존재감(경쟁력, 시장점유율, 주요 고객사 등)에 대한 가산치입니다.
대한민국 기업들에 대한 평균적인 멀티플은 10배 정도입니다. 제 관점에서 동양이엔피는 현재까지는 단순 제조업체에 불과하기 때문에 10배 수준이 적당해 보입니다.
물론 향후 동양이엔피 전기차 및 동양이엔피 전기차 충전기 관련주로의 이슈 가능성, 실제 실적 연계 등을 고려하면 15배 정도까지도 줄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어디까지나 연구개발 단계이며, 차라리 현재 취급중인 전기차 충전기 사업의 실적을 추적해보는 것이 단기적인 매출 포트폴리오 다변화 관점에서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동양이엔피 전기차 충전기 브랜드 이클레어에 대한 정보가 아직은 많지 않은 상황이라 이에 대해서는 실적 연계 진위여부를 따져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영업이익률을 고려하면 5%에 불과하나, 이는 원재료 가격 때문으로, 향후 반도체 수급이 균형을 찾게 된다면 다시 회복될 것으로 보이는 바, 10배 정도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한편, 영업이익치의 경우에는 올해 영업이익이 가장 낮았던 1분기 수준인 59억 원 정도가 4분기에 발생할 것이라는 전제하에, 올해 전망치를 약 224.4억 원으로 보겠습니다.
이에 따라 동양이엔피 적정 시가총액은 약 2,244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에서 약 46% 상승 여력이 있다는 말입니다. 결론적으로 동양이엔피 주가전망치는 약 28,000원이 되겠습니다.
향후 전기차 무선 충전 시스템 연구 결과에 따라서 동양이엔피 전기차 및 동양이엔피 전기차 충전기 관련주로 부상한다면 다시 주가 전망치를 수정하겠습니다. 현재는 기존 SMPS 관련 사업에 국한해 산출된 수치임을 밝힙니다.
위 동양이엔피 주가전망치는 현 시점에서 제가 바라보는 주관적인 수치일 뿐, 시장의 모든 관점을 대변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충분한 조사와 본인만의 계산으로 접근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상으로 동양이엔피 주가전망, 전기차 무선충전 관련주로 괜찮을까?(ft.충전기 신사업)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자기 자신에게 있습니다. 그러니 제 글 뿐만 아니라 여러 전문가들의 자료도 참고하시어 현명한 투자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수소차와 전기차, 두마리 토끼를 잡는 기업, S&T모티브
해외 종목 : 메타버스 대장주 [RBLX]로블록스
'돈버는 꿀팁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원시스템즈 주가전망, 의외의 2차전지 관련주..저평가일까?(ft.셀파우치) (0) 2021.11.21 한미글로벌 주가전망, 중국수출제한 수혜주..얼마가 적당할까?(ft.미국인프라관련주) (1) 2021.11.21 KMH 주가전망, 국내 1위 송출사업자..얼마까지 오를 수 있을까?(ft.지배구조) (0) 2021.11.19 SK하이닉스 주가전망, 그렇게 떨어졌는데..얼마가 적정할까? (0) 2021.11.16 엘비세미콘 주가전망, 비메모리반도체 외에 NFT관련주도 될까?(ft.뮤직카우관련주) (1) 2021.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