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씨에스윈드 주가전망, 글로벌 풍력발전관련주로 여전히 좋을까?(ft.친환경에너지)
    돈버는 꿀팁들 2022. 9. 7. 00:36

    본 글에는 글로벌 풍력발전관련주(친환경에너지 관련주) 씨에스윈드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두산에너빌리티 분석글 보러가기>

     

    두산에너빌리티 주가전망, 원자력에너지관련주로 접근하면 괜찮을까?(ft.소형모듈원전SMR)

    본 글에는 원자력에너지관련주 두산에너빌리티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두산에너빌리티 주가전망> 글에 이어 씨에스윈드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씨에스윈드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씨에스윈드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씨에스윈드 주가전망(ft.풍력발전관련주/친환경에너지관련주)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씨에스윈드 사업분석(ft.풍력발전관련주/친환경에너지관련주)

    출처 공식홈페이지

    씨에스윈드는 유럽 및 미주 지역 매출이 2022년 반기 기준 약 82%를 차지하고 있는 풍력타워 생산 및 타워내부 부품, 베어링 생산 등을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사업 포트폴리오 구성상 글로벌 풍력발전관련주 및 친환경에너지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으며, 주주 구성은 김성권 대표이사를 포함하는 특수관계자 지분이 43.46%로 대주주 비중이 큰 편입니다.

     

     

    본사는 한국 강남에 있으나 해외에 베트남, 미국, 포르투갈, 중국, 터키, 대만 등 타워생산법인을 운영하면서 유럽, 미국, 아시아 등 전세계 시장에 풍력 발전을 위한 타워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씨에스윈드 당반기 및 전반기 손익 구성 /출처 씨에스윈드 2022년 반기보고서

    사업부문별로 손익 구성을 살펴보면, 타워 부문이 가장 실익이 있으며, 그나마다 영업이익률이 3~4% 수준인데, 전체 영업이익률도 8~10% 수준이기 때문에 수익성은 무난한 기업입니다.

     

     

    다만, 영업이익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던 플랜트 부문을 중단하면서 수익성은 개선될 것으로 보이며, 잘되는 사업, 즉 타워 부문과 베어링 부문에 집중하는 쪽으로 경영방향을 바꾸는 흐름입니다.

     

     

    참고로, 씨에스윈드 종속기업인 씨에스베어링(상장기업이며 지분 47.36% 보유)을 통해 베어링을 GE(글로벌 풍력 터빈 기업 GE에 14년 이상 베어링 공급 중이며 SGRE, Vestas 등에도 공급 중) 등 글로벌 우량 기업들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씨에스윈드 매출액 10% 이상 차지 외부고객 매출액 비율 /출처 씨에스윈드 2022년 반기보고서

    한편, 씨에스윈드는 글로벌 해상풍력 1~2위를 다투고 있는 독일 기업 SGRE(지멘스가메사), 덴마크 기업 Vestas(베스타스) 등 해외 유수 풍력터빈 업체에 타워 및 베어링을 공급 중에 있습니다.

     

     

    이전 글에서 다뤘던 두산에너빌리티 또한 SGRE와 협력하고 있는데, 씨에스윈드는 이미 이들 기업과 손잡고 글로벌 무대에서 풍력 발전 설비 관련 사업을 영위해왔습니다.

     

    • 씨에스윈드 원재료 매입비중 및 원재료 가격변동추이

    씨에스윈드 원재료 매입비중 및 가격변동추이 현황 /출처 씨에스윈드 2022년 반기보고서

    추가로, 최근 원재료 가격 및 인플레이션 상황이다보니 원재료에 대한 이슈, 그리고 이를 제품 가격 인상을 통해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씨에스윈드는 위와 같이 주력 제품인 풍력타워에 후판이 사용되는데, 전체 원재료 매입액 중 약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글로벌 후판 가격 변동에 영향을 받게 되는 구조입니다.

     

    출처 씨에스윈드 2022년 반기보고서

     

    상당 부분을 포스코(POSCO)에서 공급받고 있으나, 미국, 한국 등 주요 매입 국가들의 후판 가격이 상승했기 때문에 이로 인한 원재료 가격 부담을 피할 수는 없어 보입니다.

     

     

    그러나 반기보고서를 살펴보니 위와 같이 원재료 가격 부담을 일정 부분 제품 가격에 반영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이고, 향후 대형화 추세에 맞춰서 풍력타워 판매단가에 반영할 여지는 있어 보입니다.

     

     

    이것이 향후 영업이익률을 유지할 수 있는 근거가 되며, 이는 곧 매출 증가와 영업이익 증가로 이어질 것입니다.

     

    출처 씨에스윈드 2022년 반기보고서

    한편, 씨에스윈드는 신규 사업으로 대구경 하부구조물 유럽시장 공략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도 글로벌 풍력발전관련주 및 친환경에너지관련주로서의 입지를 강화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반기보고서에서 언급되고 있는 바와 같이 유럽 시장에서는 2024년부터 대구경 하부구조물 수요가 공급의 5배를 초과할 것으로 보인다고 하며, 이를 신규 먹거리로 보아 2021년 7월 유럽 해상풍력 및 하부구조물 생산업체를 인수했습니다.

     

     

    이를 통해 유럽 시장 내에서 입지를 공고히하는 한편 제품군 다양화도 꾀하는 모습입니다. 그러나 해당 사업으로부터의 실익이 좋을지는 차차 살펴봐야겠습니다.

     

     

    또한 씨에스윈드는 제주풍력(31.02%)/한국풍력산업(26.47%)/고성풍력발전(종속회사 씨에스에너지가 기분 44.33% 보유) 등에 지분투자를 하면서 국내 풍력산업에도 직간접적으로 기여 및 전략적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 씨에스윈드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씨에스윈드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매출액의 경우, 줄곧 증가하는 추세를 유지해왔으며 공급보다 수요가 많고, 특히 해상풍력발전기 타워 및 부품 관련 산업 진입장벽이 높다보니 제품 가격전가력이 있습니다.

     

     

    따라서 원재료 가격 부담이 증가하더라도 제품가격을 높일 수 있는 구조이며, 기술력이 독보적일 경우 가격 경쟁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출처 씨에스윈드 2022년 반기보고서

     

    그러나 글로벌 경쟁사들이 다양사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마냥 제품 단가를 올리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기술력과 압도적인 시장점유율 확보를 선제적으로 할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또한 정부 지원 가능성이 높은 중국의 기술력 및 단가 경쟁력 압박 등도 변수로 작용할 수 있기에 이 부분도 주시하면서 실적 전망 및 주가전망을 해나가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씨에스윈드 재무비율의 경우, 영업이익률은 5~8% 수준으로 나타나며 ROE는 10% 수준으로 무난한 수익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100% 미만으로 재무건전성은 좋은 편입니다.

     

     

    구체적으로 재무건전성을 살펴보기 위해서 아래에서 과거 3년 현금흐름 및 최근 현금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 현금흐름

    씨에스윈드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씨에스윈드 2021년 사업보고서

    씨에스윈드 과거 3년 현금흐름의 경우, 2021년을 제외하고는 영업활동현금흐름은 플러스를 보여왔는데, 2021년에는 재고자산 및 매출채권이 증가한 탓으로 보입니다.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꾸준히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우량기업의 전형을 보인 바 있습니다.

     

     

    2021년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글로벌 공급망이 불안정해지면서 재고자산 및 매출채권이 증가했으나 이는 2022년에 회복되는 모습입니다. 참고로 2021년에는 유상증자를 통해 현금및현금자산을 약 2,618억 원까지 늘린 바 있습니다.

    씨에스윈드 2022년 반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씨에스윈드 2022년 반기보고서

    실제로 2022년 반기 기준으로 영업활동현금흐름은 플러스를 보였으며, 재무활동현금흐름을 살펴보면 단기차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상환도 그에 맞게 잘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자기주식 취득을 하면서 주주 친화적인 면모를 보였습니다.

     

     

    여기에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약 2,936억 원으로 증가하면서 자금 여력을 늘리고 있습니다. 금리인상기에 적합한 준비라 보이며 재무건전성 측면에서 좋은 대비책으로 보입니다.

     

    3) 씨에스윈드 주가전망(ft.풍력발전관련주/친환경에너지관련주)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씨에스윈드 주가전망을 하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우선 2022년 9월 6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2조 7,960억 원이며 주가는 66,3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아래 공식을 활용해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본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씨에스윈드 영업이익의 경우,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인 약 1,444억 원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씨에스윈드 공식홈페이지

    다음으로 씨에스윈드 멀티플은 동일업종 PER 41배보다는 낮지만 향후 성장 가능성이 확보된 산업군(탄소중립 글로벌 흐름 등)이라는 점에서 25배까지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 수준인 10배 보다는 상당히 높으나,

     

    1) 씨에스윈드 매출 비중 중 80% 이상이 유럽 및 미주에서 발생하고 있다는 점

    2) 고객사 4사에 SGRE, Vestas 등 글로벌 최상위 기업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

    3) 앞으로 친환경에너지 기조가 유럽/중국/미국 등 글로벌 흐름으로 전환될 것이라는 점

     

    고려하면 마냥 높은 수준은 아니라 봅니다.

     

     

    이에 따라 씨에스윈드 적정 시가총액은 약 3조 6,100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29%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씨에스윈드 주가전망치는 약 85,600원 정도로 기대됩니다. 다만 이는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소견에 불과합니다.


    그럼 이것으로 씨에스윈드 주가전망, 글로벌 풍력발전관련주로 여전히 좋을까?(ft.친환경에너지관련주)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2차전지 관련주 [엘앤에프]

     

    엘앤에프 주가전망, 테슬라와 레드우드의 선택을 받은 이유?(ft.LFP위기?/이차전지관련주)

    본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 및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분석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하여 작성하오나, 전망에 있어서는 주관이 반영됨을 미리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태양광에너지 관련주 [ENPH]엔페이즈에너지 및 [SEDG]솔라엣지테크놀로지

     

    [ENPH]엔페이즈 에너지 주가전망, SEDG 솔라엣지보다 나을까?(태양광관련주)

    아래 글은 주식 전문 분석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라,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종목 분석글입니다. 이 글이 특정 기업의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모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