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대한제당 주가전망, 식량 관련주로 접근하면 어떨까?(ft.사료)
    돈버는 꿀팁들 2022. 9. 9. 00:02

    본 글에는 식량 관련주 대한제당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식품관련주 CJ제일제당 분석글 보러가기>

     

    CJ제일제당 주가전망, 식음료관련주 대장주 중에 가장 저평가인 이유?(ft.CJ제일제당채용)

    본 글은 금융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조사 분석 목적의 글입니다. CJ제일제당 주가전망이 중심인 글이지만, CJ제일제당채용 등 취준생 분들을 위해 합격자소서, 취준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CJ제일제당 주가전망> 글에 이어 대한제당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대한제당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대한제당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대한제당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대한제당 사업분석

    출처 대한제당 공식홈페이지

    TS대한제당은 설탕을 주제품으로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으로, 주요 주주로는 설윤호 부회장(창업주 故 설경동 회장 손자) 및 특수관계자로 약 46.95%로 최대 주주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물접분할을 한 티에스사료(비상장 기업)를 통해 사료사업(배합사료) 또한 영위하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식품/식량 관련주이자 사료 관련주로 보셔도 무방하겠습니다.

     

     

    전체 매출 중에서 국내 매출 비중이 약 80%로 내수 비중이 큰 기업이며, 종속회사 티에스사료의 경우 네덜란드, 영국 등 축산 선진국과의 기술제휴를 통해 고품질 사료를 생산할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 중인 회사이기도 합니다.

     

    출처 TS대한제당 2022년 반기보고서

    여기에 축산유통 사업까지 영위하면서 전체적으로 식품/축산유통/사료 이렇게 3개 사업부문으로 연결 기준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매출 비중은 2022년 반기 기준으로 식품 47.5%(주요상표 푸드림), 사료부문에서 약 18.9%(주요상표 무지개사료), 축산유통 쪽에서 29.6%(주요상표 푸드림)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출처 TS대한제당 공식홈페이지

    TS대한제당 매출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설탕 제품의 경우, 국내에서는 실수요처나 대리점, 대형할인점 등으로 공급되고 있으며,

     

     

    해외로는 주로 아시아지역 국가에 있는 실수요처 및 중간무역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료부문은 당사 대리점, 농/축협, 직거래 등 방식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축산유통부문의 경우에는 유통업체 및 실수요처에 공급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출처 TS대한제당 2022년 반기보고서

    사실 설탕제품의 경우, CJ제일제당, 삼양사에 이어서 시장점유율 20%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으로 3개사가 안정적으로 국내 시장점유율을 구성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홀로 가격 인상을 단행하기에는 경쟁사들의 시장점유율 비중이 정말 크기 때문에 제품 가격 전가력은 중간 이하로 보입니다.

    출처 TS대한제당 2022년 반기보고서

    그러나 최근 들어 원재료 가격 인플레이션 상황, 우크라이나 및 러시아 전쟁 상황으로 인한 사료 원재료 가격 급등 등으로 원재료 가격 인상을 미룰 수 없게 되면서 제품 가격 인상도 일정 부분 단행한 모습입니다.

     

     

    이는 향후 대외 여건의 안정화가 찾아올 경우, 이미 인상한 제품 가격과 회복기로 접어든 원재료 가격 사이에 갭이 커지면서 영업이익률 개선으로 이어져 실적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곡물 원재료 가격 급등 수혜를 누리기에는 매입액 비중이 30% 수준이고, 식품 쪽이 67% 수준이라 전체 매입액에서 사료 부문 원재료 가격이 차지하는 비중은 생각보다는 크지 않은 편입니다.

     

    출처 TS대한제당 2022년 반기보고서

    실제로 전체 매입액에서 약 38.54%를 차지하는 원재료는 식품 사업부문에 영향을 주는 원당이고, 사료부문에 영향을 주는 옥수수는 매입액 비중이 약 7.74%에 불과하기 때문에 곡물 가격 상승이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그럼에도 전체적으로 원재료 가격이 오른 것은 변함없는 사실이고, 이에 따라 제품 가격도 인상한 터라 실적이 안정적으로 찍힐 전망입니다.

     

     

    다만, 그만큼 대외 여건 영향(원재료 가격 상승 요인 등)을 많이 받는 기업이고, 경쟁사들이 CJ제일제당, 삼양사 등 막강한 기업이라 마냥 긍정적으로 볼 수는 없습니다.

     

    2) 대한제당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TS대한제당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매출액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성장세가 그리 크지는 않으며 인플레이션 상황을 고려하더라도 매출 성장 속도는 상당히 느린 편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에도 매출액 대비 상당히 낮은 편이라 실적 포텐셜 또한 좋은 기업은 아닙니다. 특히 2022년 1분기에는 영업이익이 7억 원 수준이었는데, 2021년 1분기 82억 원과 비교하면 대폭 하락했던 수치입니다.

     

     

    다만, 최근과 같은 원재료 가격 급등 상황, 그리고 인플레이션 상황에서 안정적인 실적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은 무시할 수 없는 장점이기도 합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TS대한제당 재무비율의 경우 영업이익률은 3~4% 수준이며 ROE는 최근에는 2% 수준이라 상당히 낮은 수익성 지표를 보이고 있습니다.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150% 정도로 높아지면서 재무건전성은 그리 나빠졌다고 볼 수는 없으나 부채비율이 수익성에 비해서는 높은 편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시가배당률은 3.5% 수준이라 나쁘지 않은 수준입니다.

     

    • 현금흐름

    대한제당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대한제당 2021년 사업보고서

     

    한편, TS대한제당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2021년에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한 재고자산 및 매출채권의 증가로 인해 영업활동현금흐름이 마이너스로 전환된 것으로 보입니다.

     

     

    단기적인 이슈이기는 하였으나 이로 인해 2021년에는 자기주식 처분을 하는 등 다소 보수적인 회사 운영과 자금 마련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보입니다. 즉, 2021년은 몸을 사린 한 해였던 것으로 보입니다.

     

    대한제당 2022년 반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대한제당 2022년 반기보고서

    이는 2022년 반기 기준으로도 비슷한 흐름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 다소 우려됩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현금및현금성자산을 늘리면서 자금 여력을 높이는 등 불안정기에 대비하는 모습은 긍정적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사실 2022년 반기 기준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약 1,287억 원 정도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2022년 9월 8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이 2,727억 원임을 고려하면 시가총액 대비 약 47.2% 수준으로 정말 높은 편입니다.

     

     

    그만큼 시가총액이 저평가라는 말로도 해석을 수 있으나, 과연 이 정도의 현금및현금성자산으로 미래 신규 먹거리 발굴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일지도 지켜봐야겠습니다.

     

     

    배당만 바라보고 접근하기에는 배당수익률도 더 좋고 사업 포텐셜 또한 좋은 다른 종목은 많으니까요.

     

    3) 대한제당 주가전망(ft.식량 관련주/사료 관련주)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TS대한제당 주가전망을 해보면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2022년 9월 8일 장마감 기준 TS대한제당 시가총액은 2,727억 원이며 주가는 3,040원에 형성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저는 평소에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해보며, 이때 아래와 같은 공식을 적용하여 주가전망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TS대한제당 영업이익치는 과거 3년 평균치인 약 393억 원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TS대한제당 공식홈페이지

    식량 관련주/사료 관련주 대한제당 멀티플의 경우에는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 수준인 약 10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기업 자체가 가지는 성장 가능성도 그리 좋아 보이지 않고, 사업 포트폴리오 또한 구시대적인 구성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그러나 안정적인 수익처가 있고 시장점유율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평균치를 주는 것이 무난해 보입니다. 물론 영업이익률이나 ROE를 고려하면 조금 높은 수치이기는 하지만 배당수익률을 고려하면 10배는 적절해 보입니다.

     

     

    이에 따른 대한제당 적정 시가총액은 약 3,930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44%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대한제당 주가전망치는 약 4,350원 정도로 기대하겠습니다. 그러나 경기침체가 펼쳐질 상황을 고려하면 마냥 긍정적으로 기대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인다는 점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것으로 대한제당 주가전망, 식량 관련주로 접근하면 어떨까?(ft.사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또다른 사료 관련주 [하림지주]

     

    하림지주 주가전망, 지주사인데 사도될까?(ft.슈퍼개미 김정환)

    해당 글은 투자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조사/분석 글입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바이오 및 AI 빅데이터 관련주 [SDGR]슈뢰딩거

     

    [SDGR]슈뢰딩거 주식주가, 낮아져도 기쁜 이유(ft.사업분석/투자포인트)

    해당 글은 투자 전문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닌 일반적인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주관적인 의견이 담긴 글임을 밝힙니다. 본인의 방향과 분석에 기반해서 의사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부디 저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