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SGC에너지 주가전망, 친환경에너지관련주로 괜찮은 회사일까?(ft.열병합/바이오매스)
    돈버는 꿀팁들 2022. 9. 8. 01:00

    본 글에는 친환경에너지 관련주로 알려진 SGC에너지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두산에너빌리티 분석글 보러가기>

     

    두산에너빌리티 주가전망, 원자력에너지관련주로 접근하면 괜찮을까?(ft.소형모듈원전SMR)

    본 글에는 원자력에너지관련주 두산에너빌리티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두산에너빌리티 주가전망> 글에 이어 SGC에너지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SGC에너지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SGC에너지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SGC에너지 주가전망(ft.친환경에너지관련주/열병합/바이오매스)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SGC에너지 사업분석(ft.친환경에너지관련주/열병합/바이오매스)

    출처 SGC에너지 공식홈페이지

    SGC에너지(구, 삼광글라스)는 자체사업으로 발전/에너지(열병합발전)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으로, 종속회사들의 사업까지 포함할 경우 증기 및 전기생산에서부터 건설 및 부동산, 유리 제조 및 판매 등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전체 매출의 약 40%는 SGC에너지 자체사업인 발전/에너지 사업에서 발생하고 있는데, 구체적으로는 열병합발전을 통하여 증기 및 전기를 동시에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증기는 현재 20여 개의 증기 수요처(대상, 바스프, 한솔제지, 그리고 계열사인 OCI 포함)에 공정용 증기를 공급 중에 있고, 전기는 자체 사용한 뒤 전량 전력거래소에 역송하면서 계통한계가격(SMP)으로 판매하여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출처 SGC에너지

    현재 연결 기준으로 SGC에너지 약 50% 매출을 차지하는 사업부문은 건설 및 부동산 부문인데, SGC이테크건설은 상장기업이기 때문에 글 하단에서 SGC에너지 주가전망을 할 때 이 부분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SGC에너지의 발전/에너지 사업부문에 대해서만 중점적으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유리 부문 매출 및 영업이익은 크지 않으며, 건설 및 부동산 부문은 SGC이테크건설 시가총액을 배제하고 SGC에너지 주가전망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SGC에너지 공식홈페이지

     

    본론으로 돌아와서, SGC에너지는 열병합발전을 통해 에너지를 만드는 기업이라고 보면 되는데, 최근 글로벌 탄소중립 흐름을 고려하면 어떤 연료를 이용해 증기 및 전기를 생산하느냐에 따라 친환경관련주로 분류되느냐 아니냐가 나뉩니다.

     

     

    SGC에너지의 경우, 이러한 흐름에 맞춰서 2016년 10월부터 250MW 용량의 열병합발전소를 신재생연료인 목재펠릿(바이오매스)을 혼소 운영하고 있으며, 2025년까지 100% 바이오매스 발전소로 전환하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기존에는 유연탄을 연료로 사용하여 열병합발전을 해왔습니다.

     

    출처 SGC에너지 공식홈페이지

    가장 최근에는 2021년 10월부터 60MW 용량의 발전설비에 사용되고 있는 연료를 '국내산 미이용 산림자원'으로 대체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여기서 발생하는 REC(Renewable Energy Certificates, 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를 판매하고, 확보한 온실가스배출권을 거래해서 수익성을 더하는 방식으로 실적을 쌓고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 원재료 및 제품 가격 추이

    출처 SGC에너지 2022년 반기보고서

    SGC에너지는 기존에는 유연탄을 연료로 사용하여 열병합발전을 지속해왔으나 앞서 언급했듯 탄소중립 흐름에 맞추어 몰재펠릿을 연료로 전환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다만, 최근 2년 사이 원재료 가격이 급등하면서 이로 인한 원재료 가격 부담이 생길 수 밖에 없는 구조였습니다.

     

     

    그러나 아래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 원재료 가격 부담을 제품가격으로 전가할 수 있는 기업으로 확인됩니다.

     

    출처 SGC에너지 2022년 반기보고서

    특히 가장 많은 매출 비중을 차지하는 전기(50% 상회) 관련 연평균 SMP 가격이 2배 가까운 수준으로 증가한 바 있습니다.

     

     

    따라서 원재료 가격이 상승하는 만큼 이를 제품가격으로 반영하면서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수익구조를 지녔다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2) SGC에너지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SGC에너지 실적 추이를 살펴보니 매출액은 2021년을 기점으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이는 기존 삼광글라스로 기업구조가 재편되면서 발생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2020년 SGC에너지는 삼광글라스 자회사 및 손자회사였던 SGC이테크건설(구, 이테크건설), 그리고 군장에너지(자회사로는 SGC그린파워, SGC디벨롭먼트가 있음) 를 합병하면서 지주사 체계를 갖춘 바 있습니다.

     

     

    SGC에너지에 대한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은 약 2,300억 원으로 전망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SGC에너지 재무비율을 체크해보면 영업이익률은 약 8% 수준이며 ROE는 10~15% 수준으로 보입니다. 수익성은 갈수록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다소 높은 250% 수준인데, 향후 이것이 시장 전망대로 점차 낮아지면서 개선될지 여부는 지켜봐야겠습니다.

     

     

    물론 아래에서 살펴볼 현금흐름에서 재무활동현금흐름 부분의 장단기 차입을 잘해나가고 있고,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충분해 자금 여력이 탄탄하다면 부채비율은 레버리지를 일으키는 수준으로 보면 될 것입니다.

     

     

    한편, 지주회사이다보니 배당수익률이 높은 편이며, 약 3~4% 수준입니다. 자체사업인 발전/에너지 사업부문에서 전체 매출의 약 40%가 발생하고, 영업이익 비중은 60%에 달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배당수익률이 더욱 높게 느껴집니다.

     

    • 현금흐름

    SGC에너지 2020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SGC에너지 2021년 사업보고서

    다음으로 SGC에너지 과거 2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은 2021년 플러스를 보였고, 투자활동현금흐름은 마이너스를 보였습니다.

     

     

    보통 과거 3년 추이가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꾸준히 플러스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꾸준한 마이너스를 보이면 우량 기업의 전형적인 패턴으로 보는데,

     

     

    아무래도 2020년 합병을 거치면서 지주회사로 되는 과정이 있었기에 2021년부터의 현금흐름이 유의미할 것으로 보입니다.

    SGC에너지 2022년 반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SGC에너지 2022년 반기보고서

    2022년에도 좋은 흐름은 유지되고 있으며, 재무활동현금흐름을 살펴보니 단기차입을 잘 활용하고 있고, 상환도 잘 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약 1,918억 원으로 현재 시가총액 대비하여 약 37.4% 수준으로 상당한 자금 여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만약 SGC이테크건설 2022년 반기말 기준 현금및현금성자산인 약 760억 원을 제외할 경우에는 SGC에너지는 나머지 1,158억 원의 가용자금이 있다고 볼 수 있고(비상장 자회사들도 연결인식할 경우),

     

     

    이에 근거하더라도 현재 시가총액 대비 약 22.6% 수준으로 상당한 수준입니다.

     

    3) SGC에너지 주가전망(ft.친환경에너지관련주/열병합/바이오매스)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친환경에너지관련주이자 열병합/바이오매스 관련주인 SGC에너지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우선 SGC에너지의 2022년 9월 7일 장마감 기준 현재 시가총액은 5,130억 원이며 주가는 34,95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기 전에 아래 공식을 적용해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하고, 그 다음 주가전망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SGC에너지의 경우 영업이익치를 앞서 구해두었던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인 약 2,300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SGC에너지 공식홈페이지

    다음으로 SGC에너지 멀티플의 경우에는 영업이익 기준으로 볼 경우, 상장기업인 SGC이테크건설 부분을 제하더라도 나머지 영업이익 비중이 약 60% 수준이기 때문에 비지주회사일 경우 주었을 멀티플의 60% 수준까지도 줄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로 보수적으로 인식할 경우, 비지주회사 기준으로는 약 10배의 멀티플을 주었을 겁니다.

     

     

    그러나 앞서 말씀드렸듯 60%만 줄 경우 6배를 줄 수 있지만, 더욱 보수적으로 접근해서 5배만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영업이익률이 약 8% 수준, ROE가 10~15%라는 점, 현재 PER이 약 6.6배라는 점을 고려해도 보수적인 접근입니다.

     

     

    이에 따른 SGC에너지 적정 시가총액은 약 1조 1,500억 원 정도로 계산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124%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SGC에너지 주가전망치는 약  78,30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저의 바람입니다.


    그럼 이것으로 SGC에너지 주가전망, 친환경에너지관련주로 괜찮은 회사일까?(ft.열병합/바이오매스)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한국쉘석유

     

    한국쉘석유 주가전망, 고유가 고배당 둘다 잡을수 있는 이유

    본 글에는 한국쉘석유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클라우드/인공지능/이커머스 관련주 [AMZN]아마존

     

    [AMZN]아마존 주가전망, 과연 진짜 돈을 잘 버는 기업일까?(feat.사업/재무분석/미대선)

    해당 글은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로, 단순 사업분석 및 재무문석 글입니다. 개인의 투자 판단을 위한 기록 목적으로 작성한 글이니, 참고용으로만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객관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