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삼성카드 주가전망, 카드관련주로 여전히 매력적인 이유(ft.마이데이터)
    돈버는 꿀팁들 2021. 4. 14. 00:27

    아래 글은 애널리스트나 주식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해당 글이 특정 기업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 않습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서,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여러분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하셨으면 합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공지] 인생은핏 LIF 활용법

    안녕하세요? 인생은 핏, LIF입니다. 먼저,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는 인생은 4가지 핏을 갖출 때 성공한다고 믿는 LIF(리프)라는 가칭의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입니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국내 카드사 중에서 유일하게 상장되어 있는 삼성카드 주가전망을 해보려합니다. 최근 마이데이터 사업 진출로 사업 영역 확장 및 꾸준한 카드 이용으로 인한 안정적인 실적까지 뒷받침되는 회사라 분석할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글의 진행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삼성카드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삼성카드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3) 삼성카드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삼성카드 사업분석(수익구조)

    출처 삼성카드 공식홈페이지

     

    삼성카드의 사업구조는 전통적인 카드사가 영위하는 구조에서 전혀 어긋나지 않을 정도로 심플합니다(세부 상품까지 살펴보려면 복잡하겠지만요).

     

     

    크게 카드사업/할부리스사업/기타사업의 3가지 형태로 나누어지며, 2020년 사업보고서에 다음과 같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삼성카드 사업부문 /출처 삼성카드 2020년 사업보고서

    사업영역1. 카드사업

    우선, 카드사업부문의 경우, 우리가 사용하는 개인카드와 법인을 대상으로 하는 카드 발급 및 할부, 신용제공 서비스를 통해 수익을 얻는 구조입니다.

     

     

    이외에도 카드대출을 통해 수수료(이자)를 수취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는 현금서비스(단기카드대출), 카드론(장기카드대출), 등 장단기 자금대여 서비스가 있습니다.

     

    삼성카드 카드사업 취급상품 /출처 삼성카드 2020년 사업보고서

    카드사업에서 다루는 상품 중에 주요 상품을 살펴보면, 위와 같이 신용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 형태가 있으며, 대출 중에는 앞서 언급했던 현금서비스와 카드론이 대표적인 상품입니다.

     

     

    시중 제1은행들에 비해서 높은 이자를 수취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수수료 장사 중에서 중수익 구조라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카드라는 결제 수단은 미래를 담보로 현재 소비를 하는 형태인데, 이러한 BNPL(Buy Now Pay Later) 사업구조는 이용자가 한번 맛보면 끊기 어렵다는 점에서 마르지 않는 샘물이라 볼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민 1인당 평균 4장의 신용카드를 보유하고 있다고 하니, 제아무리 카드사가 예전 같지 않다고는 해도, 안정적인 수익 창출능력이 있는 건 사실입니다. 특히, 삼성페이 등 여러 페이플랫폼의 등장으로 오프라인 카드가 온라인거래에서도 활성화되면서 그 수익은 계속 이어지는 형국입니다.

     

     

    참고로 삼성페이는 삼성카드가 아닌 삼성전자에서 개발한 결제방식입니다.

     

    신용카드사별 신용판매이용실적 /출처 삼성카드 2020년 사업보고서

    삼성카드는 국내 7대 카드사들 중에서 신용판매이용실적 기준으로 매년 2위를 지켜왔습니다. 의외서 금융지주 내에 있는 카드사들에 밀리지 않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건 이목을 끕니다.

     

    카드사업부문 세부 상품별 취급액 비중 /출처 삼성카드 2020년 사업보고서

    카드사업부문 내에서는 일시불 거래 형태가 약 63%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이 할부 형태로 약 22%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고객들은 카드를 정말로 일반 화폐처럼 사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할부가 아닌 일시불 사용 비율이 높다는 것은 지불 시기를 한달 뒤로 미룰 뿐이지, 화폐와 다를 바 없이 사용한다는 방증이기도 합니다.

     

     

    지갑에 현금을 가지고 다니는 사람이 드물 정도로, 카드는 어느새 지불사단이라기 보다는 화폐 중 하나로 자리를 잡은 듯 합니다.

     

    사업영역2. 할부리스사업

    삼성카드 리스사업 /출처 삼성카드 2020년 사업보고서

    다음으로 할부리스 사업 중에 할부사업은 자동차 리스와 렌탈에 취중되어 있습니다.

     

     

    리스의 경우차량을 카드사 명의로 구입하여 일정기간 리스료를 받은 다음, 이후 고객에게 차량을 인도하는 방식(금융리스)과 고객에게 돈을 빌려주면서 고객 명의로 차량을 사고, 일정 기간 리스료를 수취하는 방식(운용리스) 등 다양한 방식의 리스 형태가 있습니다.

     

     

    일반기기에 대한 리스와 렌탈도 마찬가지로 기본적으로 대금을 카드사가 빌려주면서 수수료를 수취하는 구조로 마진을 얻는 수익구조입니다.

     

    리스 및 렌탈 세부 구성 현황 /출처 삼성카드 2020년 사업보고서

     

    리스 및 렌탈 내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고객은 사업자(70.63%) 형태이며, 추측하기를 삼성 계열사들에서 리스 형태로 임원 의전용 차량을 운용 중일 것으로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일반 사업자들 또한 차량을 보유하기 보다는 리스 형태로 활용하면서 비용처리를 하곤 하기 때문에 리스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그 외에는 렌탈 형태가 약 26.6%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카드 할부사업 주요상품 /출처 삼성카드 2020년 사업보고서

    할부리스사업 중 할부사업은 위와 같이 자동차할부와 일반할부가 있으며, 상당 부분 신차 및 중고차 할부에서 수익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오토론이라는 대출을 통해 대출서비스를 제공하는 상품, 기업으로부터 매출채권을 매입한 다음 매입대금을 지불하는 팩토링 상품이 있습니다.

     

    할부금융 및 일반대출 /출처 삼성카드 2020년 사업보고서

    할부리스 사업부문 중에서 할부 쪽에서는 리스와 마친가지로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비중이 전체 취급액 중 약 87.55%를 차지했습니다.

     

     

    마찬가지로 매년 비슷한 비중을 보이고 있으나, 갈수록 자동차 관련 할부금융 비중이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아무래도 금리가 낮아지는 한편, 여신업에 대한 법정 최대금리 인하 압박이 가해지는 상황이라 팩토링과 일반대출의 절대적인 규모와 비중이 낮아진 반사효과로 보입니다.

     

     

    사실 이러한 법적 규제는 삼성카드와 같은 할부금융을 해오고 있는 업체에게는 부정적인 영향이 됩니다.

     

     

    다행이도 삼성카드의 경우 할부리스사업 비중이 전체 매출(영업수익)에서 9%에 불과하며, 아래 '사업부문별 손익구성'에서 살펴보겠지만 카드사업부문에서 약 85% 매출이 발생하는 전통적인 카드사 수익구성이라 이로 인한 영향은 덜할 듯 합니다.

     

     

    사업영역3. 기타사업

    삼성카드 기타사업 /출처 삼성카드 2020년 사업보고서

    마지막으로, 삼성카드는 보험대리판매, 온라인쇼핑몰('링크'라는 서비스를 통해 빅데이터 기반으로 스타트업과 연계한 이벤트성 쇼핑몰도 운영한 바 있습니다.

     

     

    현재에도 삼성카드 쇼핑몰을 통해 '회원가'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형태로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행알선 등 다양하지만 미미한 사업들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사업부문별 손익구성

    삼성카드 2019~2020년 사업부문별 손익구성 /출처 삼성카드 2020년 사업보고서

    지금까지 살펴본 각각 사업부문들의 최근 2개년 손익구성은 위와 같습니다. 2020년에는 공시재무제표 기준으로 약 3조 3,671억 원의 영업수익(매출)을 거뒀습니다.

     

     

    이중 카드사업이 약 85%를 차지(약 2조 8,606억 원)했으며, 그 다음이 할부리스사업(약 9%), 마지막이 기타사업부문에서 매출이 발생했습니다.

     

     

    영업이익 기준으로도 카드사업부문이 약 1조 720억 원으로 대부분의 매출을 견인해왔습니다. 이러한 구성은 2019년에도 별반 다를 게 없으나, 지난해에 비해 카드사업은 증가, 할부리스사업은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2) 삼성카드 재무분석

    실적

    삼성카드 최근 연간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지금부터는 삼성카드의 실적을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삼성카드의 2020년 총 매출액은 약 3조 3,671억 원이며, 영업이익은 약 5,343억 원으로 보고되었습니다.

     

     

    매출이나 영업이익, 그리고 당기순이익은 매년 비슷한 수준이지만, 작게나마 2019년부터 매출액, 영업어익, 당기순이익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1분기와 4분기에 실적이 좋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나, 2020년 4분기에는 아무래도 코로나19로 인한 상환 유예 등의 영향을 받아 영업이익이 낮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카드 2020년 연결포괄손익계산서 /출처 삼성카드 2020년 사업보고서

     

    삼성카드 2020년 사업보고서 상 연결포괄손익계산서는 위와 같으며, 매출(영업수익),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2019년에 비해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0년 실적은 2018년, 2019년을 통틀어 역대급 실적이며, 2021년에는 코로나19 완화 기대에 따라 더욱 높은 실적 전망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여기에 여행수요까지 더해진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은 실적을 거둘 것으로 기대됩니다. 반대라고 하더라도 안정적인 수익을 거둘 수 있음을 2020년 실적이 말해주고 있습니다.

     

    삼성카드 영업실적 세부 /출처 삼성카드 2020년 사업보고서

     

    삼성카드 영업실적을 더욱 면밀히 쪼개보면, 위와 같이 신용판매수익(일시불 및 할부)이 51%로 약 1조 7,441억 원을, 장단기 카드대출이 약 27.79%인 약 9,355억 원을 차지했습니다.

     

     

    그리고 할부금융수익 및 리스 수익이 약 9% 정도로 영업실적에 기여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삼성카드 부문손익에 관한 정보 /출처 삼성카드 2020년 사업보고서

    끝으로, 사업부문별 영업이익(대손전)을 전년도와 비교해보면, 할부리스사업이 확실히 약세를 보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카드사업이야 계속에서 매출 및 영업이익을 늘릴 수 있었지만, 할부리스 사업은 갈수록 약세를 보이고 있어, 내년도 개선 상황을 추적해보면서 전체 매출에 미치는 영향을 체크해야겠습니다.

     

     

    또한 기타사업부문의 약진이 어디에서 온 것인지 세부적인 분석이 필요해 보입니다. 만약 신사업이 있는 상황이라면 삼성카드 주가 및 실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테니 말입니다.

     

    재무비율

    삼성카드 재무비율 요약 /출처 네이버금융

    삼성카드의 영업이익률은 약 15%로 제조업에 비해서는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대략 3배 정도). 순이익률 또한 10% 정도로 높은 편이며, 규모도 각각 5천억 원대, 3천억~4천억 원대로 무시할 수 없는 액수입니다.

     

     

    부채비율은 200%를 상회하고 있으나, 증권사들에 비해서는 낮은 편이며, 금융회사인 만큼 오버된 수치는 아닙니다. EPS(주당순이익)는 올해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향후 투자자가 될 입장에서는 긍정적인 이슈입니다.

     

     

    EPS는 증가하는데 주가가 제자리라면 저평가 국면으로 들어서는 것이니 말입니다.

     

     

    무엇보다 삼성카드가 매력적으로 보이는 것은 4~5%에 형성된 배당률 때문입니다. 삼성전자처럼 무거운 주식은 아니면서도,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가진 회사라 배당까지 준다니 낮은 수준이 아니라 마음에 드는 대목입니다.

     

     

    다만, 삼성카드가 미래지향적이고 진취적인 신사업과 그 실적이 나온다면 망설이지 않고 매수할 텐데, 아직은 전통적인 카드사 사업구조라 살짝은 아쉬울 따름입니다.

     

    삼성카드 현금및현금성자산 /출처 삼성카드 2020년 사업보고서

     

    그러나 삼성카드는 2020년 현금및현금성자산을 2019년에 비해 약 2,200억 원 정도 늘린 상태이며, 회사채 및 단기사채 발행을 통해 현금을 충전해나가고 있는 상황이라 향후 신사업 투자를 위한 자금 여력이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향후 어떤 미래상을 제시할 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갑자기 사업을 매각하지 않는 이상 국내 유일한 상장 카드사로서 주목받을 수 있다고 봅니다.

     

    삼성카드 투자상황 /출처 삼성카드 2020년 사업보고서

     

    삼성카드는 2020년 기준 상장주식과 비상장주식에 대해 위와 같은 투자 현황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신용평가 및 기업평가 회사들, 그리고 삼성 계열사들에 지분투자를 한 것이 눈길을 끕니다.

     

     

    그리고 신용정보회사(SGI신용정보 및 세일신용정보)에 높은 지분율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해당 회사들에 대해 어느 정도 영향력을 행사하겠다는 의지로 보이기도 합니다.

     

     

    보통 카드사는 연체된 카드 채권을 신용정보회사들에 위임하거나 매각하며, 위임분에 대해서는 신용정보회사에 회수 시 수수료를 떼어주고, 매각분은 부채에서 떨어내는 형태로 자산건전성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위임분에 대해 회수율을 제고하고자 신용정보회사에 지분을 투자하면서 푸쉬를 하고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주관적 견해입니다).

     

    출처 삼상카드 2020년 사업보고서

     

    이외에 눈길이 갔던 부분은 삼성카드가 KDX한국데이터거래소 기분을 11.88%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게다가 이사회 참여를 통해 유의적인 영향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마이데이터 사업으로 카드사들이 진출하면서 그간 쌓인 고객들의 카드이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빅데이터 플랫폼 역할을 하고자 하고 있는데,

     

     

    삼성카드는 아얘 컨소시엄 형태로 KDC한국데이터거래소 지분을 보유하면서 데이터 사업에서 수익을 거두려는 전략적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해당 거래소에 당사 데이터도 게재하여 수익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사실 데이터마케팅 쪽으로는 카드사들 중에서 신한카드가 압도적인 편이고, 디자인마케팅으로는 현대카드가 압도적인 상황이라 삼성카드는 기존 2위자리를 고수하면서 지분투자와 같은 전략적 수익 창출을 꾀하는 듯합니다.

     

     

    그럼에도 사업체의 본질은 사업에 있기 때문에 미래 먹거리 확립이 삼성카드 입장에서는 우선되어야 할 것입니다. 영원한 1위도 없는데, 영원한 2위는 더욱 위태로우니까요.

     

    삼성카드 자본적정성 및 재무건전성 관련 지표 /출처 삼성카드 2020년 사업보고서

     

    삼성카드는 전통적인 카드사업 형태로 안정적인 실적을 보이면서도, 수익성 지표를 잘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기자본이익률의 경우 전년대비 높아진 모습을 보이며, 수지비율 또한 낮아지면서 수익대비 비용을 줄인 바 있습니다. 

     

     

    이렇듯 자본적정성과 재무건전성을 잘 관리하고 있는데, 이는 '관리의 삼성'이라는 말을 떠올리게 만듭니다.

     

     

    적극적인 도전보다는 안정적인 수익구조 확립과 재무건전성 관리를 해나가면서 확실한 전략 사업을 모색하고, 자금을 확보해둔 다음 필요할 때 투입한다면 1티어로 올라설 가능성도 있겠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그 한 방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때문에 저평가 상황이 아니라면 배당주로만 접근하심이 맞겠습니다. 여기까지 보니 급격한 주가 상승은 기대하기 힘든 종목으로 보입니다.

     

    3) 삼성카드 주가전망

    삼성카드 10년 주가그래프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가으로 삼성카드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2021년 4월 13일 장마감 기준 삼성카드 시가총액은 3조 9,566억 원, 주가는 34,150원, PER은 9.992배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동일업종 PER도 있긴하지만, 현재 국내 카드사 중에 단일 상장사는 삼성카드가 유일하니 고려하지 않겠습니다.

     

     

    제 글을 1~2편 읽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특정 기업의 주가전망을 할 때, 해당 기업의 적정 시가총액을 구한 다음 주가를 산정하고 있으며, 적정 시가총액은 아래 공식을 통해 산출해오고 있습니다.

     

     

    * 특정 기업 적정 시가총액 = 최근 3년 평균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전망치) x 멀티플(또는 동일업종PER)

     

     

    위 공식을 활용해 삼성카드 주가전망치를 구해보겠습니다. 우선,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를 사용하기에는 올해가 7개월이나 남은 상황이기 때문에 최근 3년 평균 영업이익인 약 4,875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그리고 멀티플은 앞서 언급했듯, 국내 카드사 중에서 단일 상장사는 삼성카드가 유일하기 때문에 동일업종PER이 아닌 삼성카드 PER 약 10배를 활용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카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해보면 약 4조 8,750억 원이 되겠으며, 이는 현재 시가총액에서 약 23% 정도 상승할 여력이 있다는 말입니다(해당 영업이익에 머물 시).

     

     

    결과적으로 현재 수준에서 삼성카드 주가전망치는 현재 수준에서 23% 정도 높은 42,000원이 되겠습니다. 그리 높은 수준은 아니라 판단되며, 이에 따라 현재 단계에서는 배당주로 접근하심이 현명하겠습니다.

     

     

    다만, 신사업에 진출한다거나 큰 변수가 있다면 변동성을 기대할 수는 있겠습니다. 그게 과연 있을지, 가까운 시일 내일지 미지수이지만 말입니다.

     


     

    그럼 이상으로 삼성카드 주가전망, 카드관련주로 여전히 매력적인 이유(ft.마이데이터)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여러분 자신에게 있음을 밝힙니다. 제 글 뿐만 아니라 다른 전문가들의 자료들도 참고하시고, 본인만의 투자 원칙 하에 건강한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해외 주식 : 결제관련주, 페이팔(PYPL)

     

    [PYPL]페이팔 주가전망, 단순한 결제관련주가 아닌 이유(ft.벤모/Venmo/비트코인관련주/Paypal)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의 글이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결정을 위한 보조 수단으로써 조사/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해당

    lifeisfit.tistory.com

     

    국내 주식 : 금융관련주, KB금융

     

    KB금융 주가전망, 과연 오를 수 있는 종목일까?(ft.KB신용정보)

    해당 글은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이며, 종목의 매수나 매도를 권유하는 글이 아닙니다. 단순 조사/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이니 참고용으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