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하나마이크론 주가전망, 아직 40%는 더 오를 수 있는 이유(ft.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돈버는 꿀팁들 2021. 9. 14. 00:03

    해당 글은 전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이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투자 이전 조사/분석 목적의 글입니다.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제 글이 해당 기업의 모든 정보나 실시간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으니, 글 발행 이후에 상황에 맞게 참고용으로 재미있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공지] 인생은핏 LIF 활용법

    안녕하세요? 인생은 핏, LIF입니다. 먼저,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는 인생은 4가지 핏을 갖출 때 성공한다고 믿는 LIF(리프)라는 가칭의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입니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반도체 후공정 사업 중 하나인 조립 및 TEST 업체 중 거의 유일하게 아직 저평가 상태라 판단한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하나마이크론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하나마이크론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하나마이크론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3) 하나마이크론 주가전망

    그럼 하나마이크론 주가전망,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하나마이크론 사업분석

    • 사업분야
    출처 하나마이크론 공식홈페이지

    하나마이크론은 많이들 들어보셨을 하나머티리얼즈(반도체 식각 장비의 실리콘 재료를 생산하는 회사)의 지배회사입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반도체를 패키징(조립)하고 테스트 제품을 생산하는 후공정 파트에 속한 사업, 그리고 웨이퍼를 중심으로 반도체 재료를 생산하는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입니다.

    출처 2021년 하나마이크론 반기보고서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어떤 사업에 강세를 두고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반도체 제조에서 약 60%의 매출이 발생한 바 있으며, 반도체 재료에서 40%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반도체 제조 사업부문에서 PKG는 패키징(Packaging)을 의미하며, 반도체칩을 조립하고 테스트 제품을 생산하는 영역입니다. 이 부분이 하나마이크론이 반도체 후공정 관련주로 분류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다음으로 반도체 재료 쪽에서는 실리콘 부품인 '웨이퍼(Wafer)'를 생산하며, 웨이퍼는 반도체 집적회로의 기판 역할을 하는 원형의 판을 의미합니다.

    즉, 하나마이크론은 패키징과 실리콘 웨이퍼 생산에 특화된 기업이라 보시면 됩니다.

    *반도체 집적회로 : 다양한 기능을 처맇고 저장하기 위해 많은 소자를 하나의 칩 안에 집적한 전자부품

    출처 하나마이크론 2021년 반기보고서

    하나마이크론이 반도체 관련주로 주목받는 이유가 좋은 기술력에도 있겠지만, 주 고객사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러는 점도 큰 이유입니다.

    아무래도 글로벌 반도체 시장의 영향을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많이 받는 만큼, 이에 따라 직접적인 고객사인 하나마이크론도 주목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나 향후 AI, 빅데이터, 클라우드의 기반이 될 대규모 서버센터라거나 여러 전자기기(전기자동차 포함)에 반도체 수요가 꾸준할 것으로 보이는 와중에, 삼성전자, SK하이닉스의 설비 및 기술 투자 계획에 따라 주목을 받는 상황입니다.

    •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로 떠오르는 이유
    출처 DART(하나마이크론 신규시설투자 관련 보고서)

    또한, 기존에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잘하는 부분이 메모리 반도체(저장 장치, DRAM이나 낸드플래쉬 등)였지만, 향후에는 연산 및 처리 기능이 특징인 비메모리 반도체 수요가 증가(AI 기술의 발전과 적용 확대에 따라)할 것으로 보이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하나마이크론은 늘어날 비메모리 반도체 TEST 제품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설비투자까지 진행하는 상황이니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로도 주목받는 건 자연스러운 현상이라 생각합니다.

    실제로 지난 8월 25일에 비메모리 TEST 시장 대응을 위한 생산능력 확보 목적으로 반도체 TEST 설비 투자에 약 1,500억 원을 투자한다는 공시를 하기도 했습니다. 현시점에서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로 빼놓을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 연구개발현황
    출처 하나마이크론 2021년 반기보고서

    하나마이크론의 연구개발현황을 살펴보면, 매년 꾸준히 매출 중에 약 3%를 연구개발에 투입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렇듯 꾸준한 비율의 연구개발 투자는 기업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꾸준히 연구개발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우리에게 알려줍니다.

    지속적인 연구개발은 곧 기업이 살기위한 몸부림 혹은 자기계발을 위한 투자라 볼 수 있으니 무난한 기업을 선별하는 기본적인 방법이라는 관점에서 하나마이크론도 양호해 보입니다.

    2) 하나마이크론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하나마이크론 실적을 살펴보면, 위와 같이 매출의 증가에 따라 영업이익이 증가하는 모습을 대제로 보입니다.

    아무래도 제조업종이다 보니 매출의 증가, 즉 대량 생산이 가능해질수록 규모의 경제로 원가 비중이 줄어들기 마련이며, 이에 따라 매출의 증가 추이는 영업이익의 증가에 더해 영업이익률의 상승으로도 이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출처 하나마이크론 2021년 반기보고서

    지난해 2020년 반기 누적 매출에 비해 2021년 반기 누적 매출이 약 20% 증가하는 사이, 매출총이익이 80%가까이 증가했으며, 영업이익 또한 100% 이상 증가한 것만 보아도 그러한 흐름을 읽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향후 비메모리 반도체 시장의 규모 확대는 패키징 및 TEST 제품을 생산하는 하나마이크론에게는 영업이익 증대의 발판이 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마이크론 또한 이번에 약 1,500억 원이라는 거액을 TEST 생산 시설에 투자하는 것이겠지요.

    자기자본 규모가 약 2,900억 원인 회사임에도 이렇듯 대규모 투자를 한다는 것은 그만큼 투자 수익률이 높을 것이라는 확인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출처 하나마이크론 2021년 반기보고서

    이러한 투자는 하나마이크론 사업부문 중에서 반도체 제조 부분의 패키징 부분의 실적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되며, 반도체 제조 사업부문의 매출 중 수출 비중이 약 93%에 달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글로벌 반도체 시장의 수요 증가는 하나마이크론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흐름으로 이어집니다.

    특히나 비메모리 반도체 TEST 제품 생산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설비 투자까지 한 상황이니 좋은 흐름에 올랐다고 보고 있습니다.

    출처 하나마이크론 2021년 반기보고서

    추가적으로, 반도체 재료 사업부문은 내수 비중이 높으며, 이는 아무래도 반도체 제조 사업부문(패키징 및 TEST)은 최종 출하 이전에 이루어지는 작업이라 수출 비중이 높은 반면,

    반도체 재료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에서 진행하는 단계를 위해 직접 납품이 이루어지는 구조 때문에(추측) 내수 비중이 높은 것으로 파악됩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은 통상 10% 정도를 유지해왔으나, 올해에는 14% 이상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ROE 또한 비슷한 수준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부채비율은 지난해 200%에 육박했으나, 올해 들어 현금 여력이 증가하면서 부채비율이 지난해에 비해 낮아진 상황입니다.

    부채비율은 감소하고, 당좌비율은 증가하며, 이 모든 게 실적에 기반하고 있으니 재무적으로 건강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 현금흐름
    하나마이크론 2018년~2020년 현금흐름 요약 /출처 하나마이크론 2020년 사업보고서

    보통 우량기업은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플러스를 꾸준히 보이고, 투자활동현금흐름은 마이너스 흐름을 꾸준히 보이는 편입니다.

    그러한 점에서 하나마이크론은 딱 그 전형으로 볼 수 있으며,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어느 방향에 따라 딱 좋다 나쁘다라고 판단할 수 는 없으나,

    하나마이크론은 단기차입금 및 장기차입금을 꾸준히 잘 상환해오면서도 차입도 계속 해오고 있다는 점에서 무난해 보입니다.

    이 말은, 기업이 신용도가 좋아 돈을 잘 빌려오면서도, 제때 잘 갚고 있으니 자금 융통성이 좋다는 말입니다.

    저금리로 자금을 조달해 실적을 높여 수익률을 높여 제때 상환한다면 레버리지를 잘 활용한다고 볼 수 있으니까요. 빚 없이 작은 회사보다는 빚을 잘 활용해 탄탄하게 성장하는 기업이 똑똑한 기업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차입이 1~5% 대 이자율을 보이고 있어 저금리로 자금을 상당 부분 조달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다만, 단기 차입의 경우에는 이자율이 연 0.90%~10.80%로 폭이 넓게 명시되어 있어 단기 차입을 매해 잘하는지 주시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하나마이크론 2021년 반기 기준 현금흐름 /출처 하나마이크론 2021년 반기보고서

    끝으로, 올해 반기 기준 영업활동현금흐름도 지난 3년과 마찬가지로 플러스를, 투자활동현금흐름 또한 지난 3년과 동일하게 마이너스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즉, 영업으로 돈도 유입되는 게 유출되는 것보다 월등히 많으며, 투자는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는 말이니 기업이 상당히 양호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단기차입 또한 차입 보다 상환이 많은 상황이라 괜찮아 보입니다. 또한 올해 반기 기준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약 1,172억 원으로 적지 않고, 지난해 동 기간보다 2.7배 수준이기 때문에 현금여력도 좋아신 상황입니다.

    이것이 부채비율의 감소와 당좌비율의 상승으로 이어졌으니, 실적에 기반한 아주 좋은 기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3) 하나마이크론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이제 하나마이크론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사업적으로도 재무적으로도 괜찮은 회사라는 게 나왔으니 펀더멘탈로는 확신이 선 상황입니다.

    그럼 현재 시가총액 및 주가가 적정한 수준인지, 아니면 고평가인지, 저평가인지 확인해보고 투자 판단을 해야할 것입니다.

    2021년 9월 13일 장마감 기준 현재 하나마이크론 시가총액은 약 6,706억 원, 주가는 21,0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통상 특정 기업, 특히 제조업종 기업의 주가전망치를 산출할 때, 우선 해당 기업의 적정 시가총액을 구해보고 있습니다. 이때 다음의 공식을 활용합니다.

    *특정 기업의 적정 시가총액 = 지난 3년 영업이익 평균(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등)

    참고로 멀티플은 특정 기업이 속한 산업의 성장성, 시장에서의 인기도, 해당 기업의 경쟁력(시장 점유율 및 고객사, 기술력, 업력 등) 등을 고려한 가산치입니다.

    출처 하나마이크론 공식홈페이지

    대한민국 기업들의 평균 멀티플은 10배 정도로 보고 있으며, 제조업의 경우 보통 10배 수준을 적정 멀티플로 보고 있습니다.

    하나마이크론 또한 제조업에 속하기 때문에 멀티플은 10배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영업이익의 경우에는 향후 비메모리 TEST 관련 사업이 시설 투자 이후 시장의 수요에 힘입에 매출 및 영업이익 증대에 큰 힘을 실어 줄 것을 고려했습니다.

    이에 따라 과거 3년 평균보다는 올해 전망치를 기반으로(향후 비슷하거나 더 높은 실적이 날 것이라는 전망 하에), 약 935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하나마이크론 적정 시가총액을 구하면 약 9,350억 원이 되겠습니다. 이는 현재 시가총액 대비 약 40% 상승여력이 있는 수준입니다.

    결론적으로 하나마이크론 주가전망치는 약 29,400원이 되겠습니다. 2021년 12월 29일 현재, 무상증자 이후 주가 희석으로 인해 하나마이크론 주가전망치는 약 23,000원으로 조정합니다.


    그럼 이상으로 하나마이크론 주가전망, 아직 40%는 더 오를 수 있는 이유(ft.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모든 투자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투자자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본인만의 투자 원칙 하에 건강한 투자 하시기를 바랍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한양이엔지 주가전망, 반도체/우주항공 관련주 두마리 토끼인 이유(ft.삼성전자)

    해당 글은 주식 전문투자자가 작성하는 분석 글이 아닌, 일반 개인투자자가 투자 판단을 위한 조사/분석 목적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여러분

    lifeisfit.tistory.com

    삼성전기 주가전망, 진짜 차량용반도체 MLCC관련주로 괜찮을까?(ft.저평가여부)

    해당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의 글이 아닌, 일반 개인이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한 분석/조사 글입니다. 이 글이 해당 종목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또한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