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파트론 주가전망, 삼성전자 관련주로 투자해도 괜찮을까?(ft.웨어러블/전장사업)
    돈버는 꿀팁들 2021. 9. 5. 00:51

    본 글은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판단 이전에 조사/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누구도 아닌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서하였으나 해당 글에 기업에 대한 모든 정보가 담긴 것은 아님을 밝힙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공지] 인생은핏 LIF 활용법

    안녕하세요? 인생은 핏, LIF입니다. 먼저,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는 인생은 4가지 핏을 갖출 때 성공한다고 믿는 LIF(리프)라는 가칭의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입니

    lifeisfit.tistory.com

    파트론은 삼성전자향 매출이 82%나 차지할 만큼 삼성전자의 성장과 떼어놓고는 설명할 수 없는 기업입니다.



    따라서 삼성전자 관련주로도 분류됩니다.


    최근 삼성전자의 폴더블폰이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뉴컨셉으로 떠올랐고, 웨어러블 기기 쪽에서 헬스케어 쪽도 확대된 만큼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파트론을 분석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글의 진행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파트론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파트론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3) 파트론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파트론 사업분석

    출처 파트론 공식홈페이지

    파트론은 2003년 삼성전기 유전체 사업부문 인수를 시작으로 성장한 국내 1위(시장점유율) 휴대폰용 안테나 회사이자 휴대폰용 카메라 국내 시장점유율 2위 회사입니다.

    참고로 유전체란 전기적 유도 작용을 일으키는 물질을 말하며, '부도체'라고도 합니다.

    파트론은 휴대폰용 카메라, 안테나 외에 신규 사업으로 '센서'를 선택해 지금까지 축적된 반도체 조립 기술을 바탕으로 심작박동 센서, 온도 센서 등을 개발해왔습니다.

    또한 와이파이(WiFi), 블루투스 등의 RF 모듈(RF란 무선 주파수를 방사해 정보를 교환하는 통신 방법입니다) 및 수정 디바이스, 진동모터를 생산, 유통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파트론의 시작점에서 확보한 유전체 기술을 바탕으로 유전체 필터 및 아이솔레이터 등을 생산하는 종합 부품회사로 성장했습니다.

    *유전체 필터 : 유전체의 간섭효과를 이용해 방해 신호를 약하게 하는 여파기. 부선통신 시스템의 핵심 부품.

    *아이솔레이터 : 한쪽 방향으로만 고주파 신호가 잘 전달되고 반대 방향으로는 전달되지 않는 비가역적 특성을 이용해 이동통신용 Power AMP와 안테나 사이에 위치하여 임피던스 부정합으로 인해 안테나로부터 반사되는 신호를 흡수하여 Power AMP의 파괴를 막아주고, 안테나 및 Power AMP의 분리를 통해 신호의 선형성 향상 및 Echo 방지를 해주는 부품

    • 주요 매출처
    출처 파트론 2021년 반기보고서

    파트론의 주요 사업은 '부품사업'이며, 그 안에 휴대폰용 부품 사업부문과 비휴대폰용 부품 사업으로 나뉩니다. 삼성전기의 사업부문을 인수해 성장한 기업인 만큼 삼성전자와의 관계가 깊으며, 휴대폰용 매출 비중이 약 83%이며,

    주요 매출처는 삼성전자, LG전자, 만도, 현대모비스, 레노보, 화웨이 등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삼성전자향 매출이 약 82%이기 때문에 사실상 삼성전자 휴대폰 사업부의 성장과 함께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이 또한 삼성전자 관련주라는 증거가 되죠)

    이와 함께, 최근 삼성전자 웨어러블 쪽이 헬스케어 산업과 연계되고 있고, 직접 헬스케어 글로벌 업체에 투자까지 하고 있는 상황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기존의 휴대폰향 매출 외에도 파트론은 센서 기술을 바탕으로 삼성전자의 웨어러블(갤럭시 워치 등) 사업과 손잡을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 사업분야
    파트론 사업부문 /출처 파트론 2021년 반기보고서

    사업분야는 앞서 말했듯 매출의 83% 정도가 발생한 휴대폰용 부품 사업부문과 나머지를 차지하는 비휴대폰용 부품 사업부문으로 나뉩니다.

    매출 비중이 낮다고 해서 비휴대폰용 부품 사업을 무시해서는 안되는데, 이는 자동차 전장부품 쪽으로 사업을 강화하고 있고, 유전체필터, RF모듈, 아이솔레이터 등 신규사업과 관련한 거의 모든 것이 해당 사업부문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파트론이 20년 가까이 기술력을 쌓아온 대부분 부품들의 향후 시장 성장 잠재력이 크고, 전기자동차 시장의 성장, 삼성전자를 필두로 한 휴대폰 시장의 혁신 등은 이들과 오랜 기간 협력하며 기술력과 신뢰를 다져온 부품회사인 파트론의 성장도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 주요 제품
    출처 파트론 공식홈페이지

    파트론의 사업부문은 휴대폰용 부품 사업부문과 비휴대폰용 부품 사업부문으로 나눈다고 했지만, 판매하는 제품에 따라서는 또다른 분류를 할 수 있습니다.

    각각 제품사업과 부품사업으로 나눌 수 있으며, 부품사업을 주 사업으로 하면서도 자사의 기술력을 활용한 제품을 생산해 파트론 공식 스토어에서 판매도 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스마트밴드, 블루투스 이어폰 등 웨어러블 기기들, 그리고 음향기기, 스마트체온계, 무선충전기 등이 있습니다.

    출처 파트론 공식홈페이지

    파트론의 주요 부품으로는 유전체필터/아이솔레이터/안테나/마이크/RF모듈/카메라모듈/센서/지문인식센서/진동모터/관통콘덴서/무선충전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부품들은 휴대폰에 들어가는 용도이며, 카메라모듈의 경우에는 자동차 전장부품으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센서 부품이 각종 웨어러블 기기에서 심장 박동 및 산소 포화도 측정, 온도 측정 등에 헬스케어 사업의 확대와 함께 활요이 확대될 여지가 있습니다.

    센서는 휴대폰 뿐만 아니라 웨어러블 디바이스 전반, 노트북 등에도 활용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리하면, 파트론 제품들은 휴대폰/웨어러블 기기/자동차 산업의 성장과 함께, 그리고 삼성전자의 성장과 함께 판매량이 늘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파트론 2021년 반기보고서

    다만, 파트론과 같은 제조업에 속한 회사들의 실적은 원가절감을 통한 영업이익률 증가가 중요한데, 원재료 가격에 비해 제품 가격 인하 폭이 큰 상황이라 판매량이 저조할 경우 영업이익이 급속도로 적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협력업체의 제품 판매량 증가, 즉 전방산업 시장규모의 증가가 있어야만이 실적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파트론은 경쟁사가 많고, 경쟁이 심한 휴대폰 부품업에 속해 있기 때문에 현재로써는 삼성전자의 글로벌 성장과 시잠 지배력 증가, 신제품의 가격 및 판매량에 따라 그 실적 향방이 결정되는 구조입니다.

    이러한 삼성전자 및 휴대폰 시장 의존도를 낮추고자 파트론은 웨어러블 기기와 자동차 전장부품 사업으로 신규 먹거리를 찾고 있는 형편입니다.

    2021년 반기보고서상 파트론이 가격변동추이에 대한 방어책과 돌파방법을 잘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우리는 파트론이 진입한 산업의 성장추이와 손익계산서를 잘 살펴보면 되겠습니다.

    파트론 2021년 반기 기준 가동률 /출처 2021년 파트론 반기보고서

    한편, 파트론이 보유한 한국/중국/베트남 생산 공장의 가동률은 이미 90%에 달하는 수준이라 향후 판매량을 늘릴 것이라면 공장 설비 투자가 필요해 보입니다.

    만약 휴대폰 산업, 웨어러블 기기, 자동차 전장부품 산업의 성장에 확인한다면 파트론은 가장 먼저 설비 투자를 통해 그 신호를 보여줄 것입니다.

    특히 자동차 전장부품은 기존 내연기관 차량일 때는 현대모비스 등 전통 차량부품들이 독식하는 시장이었으나, 전기차 시대가 되고, 자율주행차 시대를 생각하면 차량에 들어가는 제품은 이제 가전제품에 가까워질 것이라는 시장의 전망이 다수입니다.

    그런 흐름 때문에 LG전자는 세계 3위 자동차 부품회사인 마그나와 손잡고 전장부품 합작법인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을 세운 바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 흐름은 향후 파트론 또한 협력사인 LG전자에 부품을 납품하면서 자동차 부품사로도 성장할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 파트론과 관련된 산업 현황 정리

    1. 휴대폰 시장

    출처 파트론 공식홈페이지

    당연히 가장 먼저 휴대폰 시장을 살펴봐야합니다. 스마트폰 시장의 올해 생산량은 전년 대비 9% 정도 증가한 약 13억 6,000만 대 수준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또한 5G스마트폰 생산량의 경우에는 전체 시장의 약 36%까지 급성장 할 것으로 보이며, 이는 지난해에 19% 정도의 시장 점유율을 보인 것에 비해 2배 수준으로 급격히 비중을 늘리는 것으로 보입니다.

    파트론의 경우 휴대폰 시장의 성장세에 맞게 조금더 기능이 좋고 단가가 높은 제품을 선보여야 실적 성장에 시너지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2. 생체인증 시장(바이오 인증)

    우선 파트론은 지문인식과 홍체인식 모듈 등을 이미 스마트폰과 노트북 등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문인식 기술이 전자기기를 통한 결제 시장의 열쇠로 활용되는 지금, 향후에는 우리가 휴대폰에서 지문인식을 하듯이 노트북에서도 이것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즉, 생체인증 관련 부품에 대한 매출이 늘 것으로 보이고, 실제로 세계 바이오 인증 시장 전망이 위 표처럼 2015년 20억 달러에서 연 평균 25% 성장률을 보이면서 2024년까지 149억 달러로 성장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는 파트론에도 호신호가 될 것입니다.

    3. 스마트홈 시장

    글로벌 스마트홈 시장규모 또한 상당한 성장을 할 것으로 보이며, 2022년에는 약 20% 시장 성장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홈 시장은 쉽게 말해 가전시장이라고 보면 되며, 현재 가전 시장이 스마트홈 제품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기 때문에 이들 제품에 들어가는 부품들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파트론의 경우 협력사 LG전자 및 삼성전자의 제품들에 들어가는 부품들을 공급하는 쪽으로 사업을 강화할 수 있겠습니다.

    4. 웨어러블 기기 시장

    다음으로는 웨어러블 기기 시장을 살펴보겠습니다. 웨어러블 시장에서는 헬스케어용 스마트밴드, 스마트워치 이렇게 2개 제품군이 인기가 있습니다.

    이들 기기에는 실버 계층의 증가와 더불어 헬스케어 기능들이 많이 탑재될 것으로 보이며, 삼성전자의 헬스케어 기술 도입 의지가 이를 증명합니다.

    따라서 이들 제품에는 사용자의 심박수나 심전도, 혈압, 호흡, 수면상태 등을 감지하기 위한 센서가 무조건 들어갈 것이고, 이슈가 있을 때 사용자들에게 알림을 주기 위한 진동 기능도 필수가 될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파트론의 센서 및 진동 모터는 삼성전자에 공급하는 양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미 파트론은 다양한 센서 모듈, 안테나, 진동모터 등을 활용해 블루투스 헤드셋이나 체온계 스마트 밴드를 자사 공식 스토어에서도 판매하고 있는데,

    이 제품들 직접 판매와 더불어 다른 기업들에 부품을 납품하기만 해도 실적이 늘 것입니다.

    5. 자동차 시장

    마지막으로 가장 기대가 되는 시장은 자동차 시장입니다. 특히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이라고 하는 ADAS 시장의 확대가 파트론에 좋은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ADAS는 운전자가 안전주행을 할 수있게 도움을 제공하는 시스템이며, 테슬라가 이 기술을 얼마나 잘 구현하는지에 따라 테슬라 주가가 오르고 내릴 정도로 자율주행 자동차의 핵심 기능입니다.

    파트론은 차선유지제어, 신호 감지, 물체 감지 등 센서 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ADAS 차량용 카메라 모듈을 개발해 양산 중에 있습니다.

    또한 차량 내부에서 후방 카메라에 찍히는 영상을 확인할 수 잇게 해주는 Rear View cam, 자율주행용 cam, 블랙박스용 카메라 모듈, AVM(차량 앞뒤, 사이드미러 좌우 각각 하단에 총 4개의 카메라가 달린 시스템), DMS(운전자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 등 자율주행차 관련 기술과 제품을 개발 중이거나 판매 중이기도 합니다.

    구체적으로 ADAS 시장 규모는 2017년 9조원에서 2023년 17조, 2025년 31조, 2030년 34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출처 현대자동차 공식홈페이지

    이는 향후 파트론에게는 현대모비스와의 협력 관계 속에서 실적 증가로 이어지는 호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ADAS 보급률은 2020년에 35%, 2025년에는 59%, 2030년에는 71%로 늘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실제로 올해 파트론은 현대자동차에 ADAS 카메라 모듈을 납품하기 시작했다는 점도 긍정적입니다. 또한 미국 전기차 업체에는 광학모듈을 납품하기 위해 6월부터 생산물량을 늘린 바 있습니다.

    ADAS 기술에서는 '초음파나 라이다 제품', 그리고 '레이더와 카메라 제품' 이렇게 시장이 세분화되는데, 테슬라의 경우에는 센서에 의존하기 보다는 카메라를 활용하는 식으로 방향을 잡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전통 센서인 레이더와 카메라 쪽 부품 단가가 저렴하면서도 시각 데이터 확보에 도움이 되기 때문으로 보이는데, 이러한 정책이 다른 완성차업체에서도 채택된다면 이 또한 파트론에게는 좋은 흐름이 될 것입니다.

    • 연구개발현황
    출처 파트론 2021년 반기보고서

    사업분석의 끝으로, 파트론의 연구개발 현황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파트론의 연구개발 조직도를 보면, 카메라개발, 자동차(Automotive), 센서, 웨어러블 등 팀이 세분화 되어 있는데,

    이를 통해 어떤 사업부문에 집중하고 있는지, 미래 먹거리로 보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구개발 조직이 이렇게 형성되어 있다는 것은 현재 시장의 흐름을 회사도 잘 읽고 투자를 하고 있다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출처 파트론 2021년 반기보고서

    연구개발비용의 경우, 매년 꾸준히 매출 대비 3% 정도를 투입하고 있는데, 꾸준한 비중이 투자되고 있다는 말은 곧 연구개발을 계획적으로 하고 있다는 말로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연구개발 부분에서는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어 무난해 보입니다.

    2) 파트론 재무분석

    • 실적
    파트론 실적 요약 /출처 네이버금융

    파트론의 실적을 살펴보면, 올해에 반등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앞서 언급했던 삼성전자의 성장(선제적인 폴더블폰 출시 및 차세대 제품의 가격 인하를 통한 시장 점유 늘리기 전략/웨어러블 기기 성장), 현대자동차의 전기자동차/자율주행차량 성장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모습입니다.

    따라서 지금부터 파트론 실적 성장이 시작될 것이라는 게 제 의견입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또한 판매량 증가에 따라 증가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내수 수출 비중 /출처 파트론 2021년 반기보고서

    파트론의 매출실적을 살펴보면 파트론이 글로벌 기업으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높음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시장 점유 확대에 따른 결과로 보입니다.

    물론 파트론이 미국 전기차 업체와 협력한 것도 살짝은 영향이 있겠지만요.

    파트론 매출의 80% 이상이 수출에서 발생하고 있고, 그 비중은 2019년부터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만, 내수 시장의 감소에 따른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향후 지속적으로 이 부분도 체크해야겠습니다.

    수출 규모의 절대적 성장은 곧 파트론의 실적 성장에 직결될 테니까요.

    • 재무비율
    재무비율 요약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파트론 재무비율을 살펴보겠습니다. 파트론의 영업이익률은 올해 개선될 것으로 보이며, ROE는 13%까지 올라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부채비율은 다소 높아지기는 했으나, 그럼에도 100% 미만이기 때문에 상당히 재무적으로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당좌비율이 100% 미만이기는 하나, 우려할 수준은 아닙니다. 향후 설비 투자가 증가한다면 부채비율이 증가하거나 당좌비율이 감소할 수는 있겠으나,

    이는 예상할 수 있는 시나리오이니 단기적으로 이 현상이 일어나서 주가가 하락한다면 매수 포인트로 잡을 수 있겠습니다. 물론 향후에 투자분이 실적으로 회수가 되는지도 확인해야할 것입니다.

    PER은 10배 수준으로 적절한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배당도 2% 수준이라 괜찮은 편이군요.

    파트론 2018년~2020년 연결 포괄손익계산서 /출처 파트론 2020년 사업보고서

    파트론 2018년~ 2020년 연결 포괄손익계산서를 보면, 확실히 판매량이 늘어야 영업이익률도 개선되는 흐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인건비와 판매관리비는 매년 비슷하니 매출이 늘면 자연스럽게 영업이익이 커지는 구조입니다.

    파트론 2021년 2분기 및 반기 누적 실적 /출처 파트론 2021년 반기보고서

    마찬가지로 올해 1~2분기에도 전년 대비 매출이 증가함에 따라 영업이익 흑자와 동시에, 반기 누적 기준으로는 전년 대비 200% 영업이익 증가를 보였습니다.

    한 흐름은 2030년 께까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즉, 최대 10년 정도의 먹거리는 확보가 된 것으로 보입니다.

    • 현금흐름
    파트론 2018년~2021년 반기 기준 현금흐름표(영업활동 및 투자활동) /출처 파트론 2021년 반기보고서 및 2020년 사업보고서

    재무분석의 마지막은 현금흐름표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보통 우량기업들은 영업활동현금흐름이 꾸준히 플러스를 보이고,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마이너스를 보입니다.

    그 점에서 파트론은 딱 그 모델에 적합합니다.

    파트론 2018년~2021년 반기 현금흐름표(재무활동) /출처 파트론 2021년 반기보고서 및 2020년 사업보고서

    또한 재무활동 현금흐름을 보면 매년 차입이 상환이나 배당금 지급 등 현금 유출보다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단기 차입 규모다 매년 수백억 대인데, 그럼에도 상환이 잘 이루어지고 있고, 앞서 살펴봤듯 부채 비율이 50% 수준으로 낮은 상황이기 때문에 상당히 건전한 모습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금및현금성자산의 경우 2021년 반기 기준 약 200억 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당좌비율이 지난 해에 90% 미만으로 떨어진 이유가 현금및현금성자산의 감소와 연관이 있어 보입니다.

    향후 설비투자를 외부 자금 조달을 활용하는 한편, 실적 증가로 현금및현금성자산을 늘리는 선택을 한다면 이 또한 괜찮은 흐름이 되겠습니다.

    현재 금리가 올라가는 상황이니 빠르게 회사채 발행 등을 통해 자금을 확보하는 것도 주주 입장에서는 좋은 신호가 될 것입니다.

    3) 파트론 주가전망

    파트론 10년 주가 및 정보 /출처 네이버금융

    이제 파트론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2021년 9월 3일 장마감 기준 파트론 시가총액은 5,524억 원이며, PER은 12.44배, 주가는 10,2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기업, 특히 제조업 회사 주가전망을 할때 회사의 적정 시가총액을 구한 뒤에 적정 주가전망치를 산출하고 있으며, 이때 활용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특정 기업 적정 시가총액 = 최근 3년 영업이익 평균(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등)

    이때 멀티플은 해당 기업이 보유한 기술력이나 시장 점유율 등 시장 지배력, 고유의 경쟁력 뿐만 아니라 기업이 속한 산업의 성장 전망 등을 고려한 주관적인 가산치입니다.

    통상 대한민국 기업들의 멀티플은 10배 정도이며, 이는 PER이 10배를 받는 것과 비슷합니다. 특히 제조업이 많은 우리나라 증시 특성상 10배가 평균을 이루게 됩니다.

    출처 파트론 공식홈페이지

    파트론의 경우 딱 제조업에 속하며, 그 잠재력은 앞에서 살펴봤듯이 휴대폰/웨어러블/자동차 산업의 성장에 따라 향후 10년간은 성장할 일만 남았다고 보입니다.

    보수적으로 잡아도 멀티플은 10배를 줄 수 있겠으며,

    전방산업의 양호한 시장 전망 및 삼성전자/현대자동차라는 글로벌 완성품업체와의 관계, 파트론의 시장점유율(국내 카메라모듈 2위, 휴대폰용 안테나 1위), 센서 및 유도체 기술력 등을 고려할 때 15배까지도 줄 수 있겠습니다.

    영업이익의 경우에는 향후 성장할 일만 남았다고 보기에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인 631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파트론 적정 시가총액은 최소 약 6,310억 원에서 최대 약 9,465억 원까지 줄 수 있습니다. 이는 각각 현재 수준에서 약 14%, 71% 상승여력이 있다는 말입니다.

    결론적으로 파트론 주가전망치는 최소 11,600원에서 최대 17,400원까지 줄 수 있겠습니다. 저는 이러한 파트론 주가전망을 기반으로 현재 가격대에 매수할 경우 단기/중기/장기로 매도 포인트를 나누겠습니다.



    - 단기 매도 가격(보유 물량 20%) : 11,600원 --> 단기 : 1년


    - 중기 매도 가격(보유 물량 50%) : 14,400원 --> 중기 : 2~3년

    - 장기 매도 가격(보유 물량 30%) : 17,400원 --> 장기 : 4~5년

    • 추가 이슈 : 김종구 회장의 자사주 매입(8월)
    출처 파트론 임원,주요주주 특정증권 등 소유상황보고서

    추가적으로, 지난 8월 23일, 24일에 김종구 회장은 자사주 총 44,428주를 매입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는 본인 회사의 성장에 대한 확신으로 보이며, 배당을 주는 한편 이런 모습도 보이는 것으로 보아 주주 친화적인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 정리하며..


    파트론은 이미 거래선 다변화화 매출 안정화를 위한 계획의 일환으로 센서모듈, 차량용 부품, 웨어러블, 무선통신 라이터 등 신규 사업을 재편한 바 있습니다.


    이렇듯 현재에 안주하는 회사가 아니라는 점이 매력으로 와닿습니다.


    단순히 삼성전자 관련주라서 투자해도 괜찮지만, 여러모로 펀더멘탈이 괜찮은 회사로 보입니다.

    출처 파트론 2021년 반기보고서


    무엇보다 파트론 반기보고서를 보면서 '이 회사는 참 메타인지가 잘 되어 있고, 향후 글로벌 시장 흐름을 잘 읽고 사업을 하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즉, 본인들 사업에서 매출 증가가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있으며, 삼성전자 의존도가 높다는 점을 인지하고 거래선 다변화 의지도 있으며, 실제로 액션을 보이고 있는 모습 등을 통해 자기 객관화가 잘 되거 있다는 말입니다.

    또한 향후 실버 인구 증가세가 가팔라질 것이며, 이들의 자산 규모가 역사적으로 손꼽힐 정도로 많을 것이라는 점(베이비부머들의 은퇴), 이에 따라 헬스/의료/실버 쪽 산업이 클 것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1) 본인들의 현상황을 객관적으로 잘 알고 있어 보이고,

    2) 시대의 흐름을 잘 읽고 있으며,

    3) 액션을 하고 있는 회사인 만큼 그 성장세가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출처 파트론 공식홈페이지

    제 시나리오대로, 그리고 파트론의 계획대로 산업이 흘러갈지, 그리고 주가도 상승할지 누구도 확신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휴대폰 시장에서 삼성전자가 폴더블폰을 내놓으면서 또 한편 디자인 혁신에 성공했고, 현대자동차가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쪽으로 나아갈 것이라는 점,

    각종 웨어러블 기기에 헬스케어 기능이 필수적으로 탑재될 것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시대의 흐름에 맞는 회사이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이상으로 파트론 주가전망, 삼성전자 관련주로 투자해도 괜찮을까?(ft.웨어러블/전장사업) 작성을 마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자기 자신에게 있습니다.


    그러니 제 글 뿐만 아니라 다른 전문가들의 영상, 자료들도 참고하시어, 본인만의 투자 원칙 하에 건강한 투자를 하시길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주식 : 또다른 삼성잔자 관련주, 삼성전기

    삼성전기 주가전망, 진짜 차량용반도체 MLCC관련주로 괜찮을까?(ft.저평가여부)

    해당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의 글이 아닌, 일반 개인이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한 분석/조사 글입니다. 이 글이 해당 종목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또한

    lifeisfit.tistory.com

    해외 주식 : 메타버스 관련주, 로블록스[RBLX]

    [RBLX]로블록스 주가전망,  지금 매수해도 늦지 않을까?(ft.메타버스 관련주/사업 재무분석)

    본 글은 주식 전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며, 여러분과 같은 개인 투자자가 투자 판단 이전에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했으나, 이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