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유니테스트 주가전망, 영업이익이 낮은데 투자해도될까?(ft.반도체테스트/페로브스카이트/태양광관련주)
    돈버는 꿀팁들 2021. 10. 3. 01:09

    해당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라, 일반 개인투자자가 작성하는 조사/분석 목적의 글입니다. 해당 글에 기업의 모든 정보가 담긴 것은 아니니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부디 제 글이 많은 분들의 의사 판단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투자의 최종 책임은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고 본인만의 투자 원칙 하에 현명한 투자 판단하시기를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공지] 인생은핏 LIF 활용법

    안녕하세요? 인생은 핏, LIF입니다. 먼저,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는 인생은 4가지 핏을 갖출 때 성공한다고 믿는 LIF(리프)라는 가칭의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입니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반도체 테스트 장비 관련주/페로브스카이트/태양광관련주로 분류되는 유니테스트 주가전망을 해보려합니다.

     

     

    기존 글들과는 달리 유니테스트의 경우에는 주가전망치를 제시하기 보다는 성장 잠재력을 점쳐본다는 의미해서 분석을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유니테스트 사업분석(사업분야 및 연구개발현황)

     

    2) 유니테스트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현금흐름)

     

    3) 유니테스트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유니테스트 사업분석

    • 사업분야

    출처 유니테스트 공식홈페이지

    유니테스트의 사업분야는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메모리/비메모리 반도체 검사장비(후공정)이고, 두 번째는 태양광발전 사업입니다.

     

     

    매출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유니테스트 2021년 반기보고서

    반도체 검사장비 쪽에서 약 40%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나머지 60% 정도는 태양광사업에서 발생할 정도로 태양광 사업 비중이 큰 기업입니다.

     

     

    반도체 검사장비, 그중에서도 메모리 반도체 검사장비로 유명한 기업임에도 태양광 사업쪽으로 매출이 커질 수 있었던 이유는, 이미 2010년부터 유니테스트는 태양광 사업에 진출해왔기 때문입니다(해당 사업 검토는 2009년부터 이루어졌다고 함)

     

    출처 유니테스트 2018년 사업보고서

    2018년 사업보고서 상 유니테스트 매출 비중과 2021년 반기보고서 상 매출 비중을 비교하면 유니테스트의 태양광사업이 얼마나 큰 성장을 했는지 단번에 알 수 있습니다.

     

     

    매출 비중만 보더라도 2018년 10% 정도에서 2021년에는 60%로 증가했으며, 2018년 한 해에 벌었던 태양광사업 부문 매출이 2021년에는 반기만에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유니테스트는 이미 태양광사업 중심으로 기업 포트폴리오가 개편되고 있습니다.

     

     

    • 사업분야1. 태양광 사업(태양광발전소/EPC/페로브스카이트)

    출처 유니테스트 공식홈페이지

    현재 유니테스트 매출 중 60%를 차지하는 태양광사업 중에 태양광발전시스템 건설 공사 사업이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정부와 민자사업의 EPC(설계/조달/시공 일괄 주수)사업 입찰에 참여하면서 공사를 수주받고 있습니다.

     

     

    또한 태양전지 모듈을 페로브스카이트 물질(유기물 및 무기물이 결합된 육방면체 구조의 물질)로 개발해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 최근 유니테스트 주가를 반도체 종목들 중에서도 하락을 방어해준 이유이기도 합니다.

     

     

    페로브스카이트는 기존의 실리콘 태양전지(SI 태양전지)를 대체해 저렴하고 고효율을 낼 수 있다는 점에서 향후 각광 받을 물질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2020년 8월에는 한국전력과 유리창호형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사업화를 위한 MOU(업무협약)를 맺을 바 있는데, 이는 건물 창문을 페로브스카이트 물질로 구성해 자가 전력을 생산할 수 있게끔 하는 부분이라 보시면 됩니다.

     

     

    이러한 유니테스트의 기술은 건물 뿐만 아니라 차량, 스마트 기기 등에도 적용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상당한 메리트가 있어 보입니다.

     

    출처 유니테스트 2021년 반고보고서

     

    태양광사업의 경우에는 내수 비중이 100%인 상황입니다.

     

     

    추가적으로, 유니테스트의 페로브스카이트 물질을 이용한 태양전지 모듈의 광전변환 효율은 14.8%까지 끌어올린 바 있는데, 이는 미국 에너지부(DOE) 산하 국립재생에너지연구소에서 세계 최고 효율(Sub-module 분야)을 인증 받았습니다.

     

     

    따라서 향후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로의 진출 시에도 기술력을 인정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사업분야2. 메모리 반도체 검사장비(웨이퍼/메모리/스토리지/로직 번인 테스터)

    출처 유니테스트 공식홈페이지

    유니테스트가 생산하는 반도체 검사장비는 크게 4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Wafer(웨이퍼), Memory(메모리), Storage(스토리지), Logic Burn-in(로직 번인) 테스터입니다.

     

     

    그중에서도 메모리 테스터 쪽에서 상당 부분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참고로 유니테스트는 국내 업계 최초로 메모리 모듈 테스터와 메모리 컴포넌트 테스터를 개발한 기업입니다.

     

    출처 유니테스트 2021년 반기보고서

     

    수출과 내수 비중을 살펴보면 수출이 60% 정도를 차지합니다. 아직은 메모리 반도체 위주로 구성되어 있는 검사장비들이라 비메모리쪽을 강화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물론 메모리만으로도 시장 규모는 상당하지만 향후 규모 확대를 위해서는 비메모리 쪽으로 확대를 하는 것도 방법이 되겠지요. 실제로 현재 자회사를 통한 비메모리(시스템반도체) 테스터 제품을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2013년 시스템반도체 테스터 개발 업체인 (주)테스티안을 인수했으며, 2018년에는 (주)유니퓨전을 설립해 검사장비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자회사들 또한 차량용 반도체 테스터, DC테스터, CIS테스터, PMIC테스터, FCC테스터 등을 출시할 것이라고 2021년 반기보고서를 통해 밝힌 바 있습니다.

     

     

    그렇지 않더라도 현재 클라우드서비스, 5G, 인공지능, 빅데이터, 차량용 반도체 관련으로 반도체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이니 만큼 삼성전자, SK하이닉스향 검사장비 매출은 꾸준할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2021년 반기보고서

    정리하면 전체 매출 중에 40% 정도는 메모리 반도체 검사장비해서 발생하고 있으며, 그 안에서 수출 비중이 55%이고 내수가 45% 정도입니다.

     

     

    전체 매출 중 60%는 태양광 사업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태양광 사업은 100% 국내 매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연구개발현황

    출처 2021년 반기보고서

    기업의 연구개발비를 확인하는 것은 기업이 현재에 머무르지 않고 미래 성장을 위해 적극적인지,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는지 체크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유니테스트는 꾸준히 매출액 중에 10% 정도의 금액을 연구개발비를 투입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관리를 하면서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2) 유니테스트 재무분석

    • 실적

    유니테스트 실적 요약 /출처 네이버금융

    유니테스트의 사업이 아무리 좋더라도 과거 실적과 향후 실적 개선 가능성을 확인하지 않는다면 투자하는 게 꽤나 망설여질 것입니다.

     

     

    사실 지난 2년간의 실적을 본다면 현재의 시가총액(2021년 10월 1일 장마감 기준) 5,368억 원은 고평가로 볼 수도 있습니다.

     

     

    저는 보통 영업이익에 멀티플을 곱해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하곤 하는데,

     

     

    만약 제조업 평균 멀티플인 10배 정도를 주고, 과거 3년 영업이익 평균치인 약 347억 원을 활용하면 적정 시가총액은 약 3,470억 원으로 현재 시가총액이 고평가라고 보았을 겁니다. 자연스럽게 유니테스트 주가전망치를 낮게 봤을 거고요.

     

    SK하이닉스과 협력 관계에 있는 유니테스트. 연구개발실적 또한 SK하이닉스 관련이 대다수다 /출처 유니테스트 2021년 반기보고서

     

    하지만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의 영업이익이 2018년을 마지막으로 지난 2년간 폭락했듯이 반도체 사이클을 타게 될 경우에는 다시 2018년처럼 약 700억 원 대 영업이익도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와 함께 2020년 7월에는 미국 반도체 기업 마이크론 인도 생산법인에 약 87억 원 상당의 검사장비를 수주한 바 있고, 중국 하이테크 세미컨덕터 라는 기업에도 약 233억 원 규모의 검사장비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해외 기업과의 계약은 향후 그 기술력을 글로벌 무대에서 인정받아 고객사를 넓히는 데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태양광사업 매출 비중이 큰 만큼 태양광사업체로서의 멀티플에, 페로브스카이트를 이용한 태양전지가 상용화되면서 양산에 들어간다면 이로 인한 이점도 분명 시너지가 될 것입니다.

     

     

    아마 이러한 시너지 사항들과 기대감이 현재의 주가에 반영된 것으로 보이며, 만약 앞서 말씀드린 적정 시가총액을 구하는 기준에 2018년 영업이익 약 715억 원을 이용해 재산출한다면 현재의 주가도 아직 저평가로 볼 수 있겠습니다.

     

     

    구체적인 주가전망치는 마지막 '3) 유니테스트 주가전망' 부분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재무비율

    유니테스트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유니테스트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부채 비율이 100% 미만이면서 심지어는 40% 미만이라 상당히 부채 비율이 잘 관리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외부 차입을 통핸 레버리지 활용이 적은 편이라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단대로 당좌비율은 높은 편이라 자금 활용 면에서는 낮은 점수를 받을지라도 현금및현금성자산 보유 비중이 높을 것이라는 걸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유니테스트의 2021년 반기보고서 상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약 671억 원 규모입니다.

     

     

    현재 영업이익은 물론이고 당기순이익도 상당히 낮아진 상황이라 PER가 아주 높게 계산되어 있으나, 현재 반도체 쇼티지 상황을 생각하면 공급량이 늘게 되면서 반도체 후공정 검사장비 업체 실적 개선도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실적이 오르게 되면 PER은 자연히 낮아지게 될 것입니다. 그러니 유니테스트는 PER만을 지표로 삼아 저평가/고평가 여부를 판단하기는 어려운 기업입니다. 향후 실적 개선에 어느 정도 확신을 가지는지가 중요한 기업입니다.

     

    • 현금흐름

    출처 유니테스트 2020년 사업보고서

    유니테스트의 현금흐름표는 우량기업의 전형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깔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선 영업활동현금흐름이 과거 3년 꾸준히 플러스를 보이고 있어 영업을 통해 들어오는 순액이 플러스임을 알 수 있고, 투자활동현금흐름이 꾸준히 마이너스인 것을 통해 꾸준히 투자활동을 해오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한편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부채비율이 40% 미만임에도 불구하고 단기차입과 장기차입을 해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그만큼 현금및현금성자산을 상당액 보유하면서도 적정 수준만큼만 차입을 하면서 안정적으로 자금 조달을 해왔음을 알려줍니다.

     

     

    이와 함께 매년 재무활동현금흐름이 마이너스인 것은 그만큼 현금배당과 기존 장단기 차입금 상환을 잘해왔음을 알려주는 지표가 됩니다.

     

     

    현금흐름은 상당히 건전해 보입니다.

     

    3) 유니테스트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유니테스트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유니테스트의 2021년 10월 1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5,368억 원이며 주가는 25,4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유니테스트는 현재 실적이나 과거 평균 실적보다는 향후 반영될 반도체 공급 증가에 따른 검사장비 실적 개선에 주목해야 하며, 이에 더해 갈수록 늘어나는 태양광사업 매출 비중에 주목해야 합니다.

     

     

    또한 '페로브스카이트 물질을 이용한 태양전지'라는 독보적인 기술에도 주목해야 합니다.

     

     

    태양광사업이라는 향후 안정적인 파이프라인, 그리고 독보적인 페로브스카이트 기술력을 차치하고, 반도체 호황만 고려해 보수적으로 영업이익치를 예상해보면, 2018년 당시처럼 700억 원을 달성하는 때가 2년 내로 다가올 것이라 전망됩니다.

     

    출처 유니테스트 공식홈페이지

     

    700억 원이라는 수치는 현재 태양광사업에서 발생하는 실적, 향후 페로브스카이트 관련으로 발생할 실적을 생각한다면 무리가 아니라 판단했습니다.

     

     

    여기에 제조업 평균인 멀티플 10배 정도를 주게 된다면 유니테스트의 적정 시가총액은 7,000억 원 정도를 줄 수 있습니다.

     

     

    이는 현재에 비해 약 30% 높은 수준으로, 결론적으로 유니테스트 주가전망치는 약 33,000원 정도가 되겠습니다.

     

     

    이는 제가 생각하는 최소 적정 주가치이며, 향후 2030년까지 친환경 에너지 사업이 국내에도 활성화된다면 이를 뛰어넘는 수준까지 증가할 수 있다고 봅니다.

     

     

    다만, 이에 대한 실적 전망치는 제 능력 하에는 분석이 불가해 태양광사업부문의 포텐셜과 페로브스카이트 수혜는 플러스 알파 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에 대한 분석은 향후 해당 시장에서 유니테스트가 성장하는 모습에 따라 빠르게 재평가해보겠습니다.

     

     

    이상으로 유니테스트 주가전망, 영업이익이 낮은데 투자해도될까?(ft.반도체테스트/페로브스카이트/태양광관련주)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에게 있습니다. 본인만의 투자 원칙 하에 현명한 투자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주식 : OTT 및 통신 관련주, LG유플러스 

     

    엘지유플러스 주가전망, KT보다 못한 게 뭘까?저평가일까?(ft.5G관련주/LG유플러스/화웨이)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쓴 글이 아니라, 여러분과 같은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글임을 밝힙니다. 투자 관련 자격증을 보유하기는 했으나, 전문인은 아님을 다

    lifeisfit.tistory.com

     

    해외 주식 : 3D 메타버스 관련주, 유니티[UNITY]

     

    [UNITY]유니티 주가전망, 유니티소프트웨어 주식이 게임관련주만이 아닌 이유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투자자가 종목 분석을 위해 작성하는 조사 분석 글입니다. 해당 글이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했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