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삼양패키징 주가전망, 굳이 다들 투자하는 이유가 뭘까?(ft.아셉틱)
    돈버는 꿀팁들 2021. 11. 11. 23:26

    본 글은 투자 전문가나 애널리스트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이전에 조사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부디 제 글 외에도 여러 자료들을 참고하시어 본인만의 투자 원칙 하에 현명한 투자 판단하시면 좋겠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오나, 시장을 바라보는 관점과 회사에 대한 주관적 의견이 포함되어 있음을 밝힙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 지난번 글 보러가기 >

     

    LX인터내셔널 주가전망, 유가 원자재 관련주..과연 저평가일까?

    해당 글은 전문 주식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조사 분석 목적의 글입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강조드립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의외의 저평가 기업 삼양패키징 주가전망에서부터 사업분석, 재무분석까지 핵심만 다뤄보겠습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삼양패키징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삼양패키징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3) 삼양패키징 주가전망(투자 포인트)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삼양패키징 사업분석

    출처 삼양패키징 공식홈페이지

    흔히들 '아셉틱 강자'로 알려진 삼양패키징은 차나 커피 같은 음료 제품에 대한 포장으로만 한 해에 약 4,000억 원을 벌어들이는 기업입니다.

     

     

    기업들의 음료 제품에 대해 OEM 생산을 해주고 있으며, 주요 고객사로는 코카콜라음료, 해태음료, 롯데칠성음료, 동서식품, 빙그레, 광동제약, 웅진식품, CJ제일제당 등이 있습니다. 경쟁사로는 동원시스템즈가 있습니다.

     

     

    사업의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사업부문1. PET 패키징

    1) PET 칩(Chip)을 외부에서 구매한다.

     

    2) 고객사 요구에 따라 금형에 넣고 원하는 모양으로 PET용기를 생산한다.

     

    • 사업부문2. 아셉틱(Aseptic) 음료부문

    1) 아셉틱 방식(135도라는 초고온에서 순간적으로 살균)을 적용한 PET 용기 생산 

     

    2) 앞선 과정 이후 밀폐된 무균 챔버 내에서 음료 충전까지 완료해서 유통(유통기한이 PET에 비해 약 6~9개월 이상 늘어남)

     

    --아셉틱 적용 제품의 장점

     

    1. 철저한 무균 상태 관리

    2. 차와 커피의 고유의 맛과 향 유지

    3. 음료가 지닌 영양소 파괴 최소화

    4. PET 중량을 감소(원재료 PET 칩 필요량 감소)로 연료비 절감 및 탄소 배출 감소

    5. 용기 디자인 제약이 적어(살균과정에 의한 용기 변형 우려가 없어서 얇게도 제조 가능) 고객사에 다양한 디자인 제공 가능

    6. 기존 PET 방식에 비해 유통기한 6~9개월 이상 늘어남

    7. 커피와 같이 변성 우려가 있는 성분과 콜라의 조합 등 기존에 못했던 다양한 음료를 담아 제품 제조 가능

     

    출처 삼양패키징 2021년 반기보고서

     

    우리가 아는 광동 옥수수 수염차, 헛개차, 하늘보리, 아카페라 커피, 푸르밀의 카페베네, 서울우유의 커피빈, 빙그레 따옴,  롯데칠성의 델몬트 콜드 등이 삼양패키징의 아셉틱 기술을 적용한 PET에 나오는 제품입니다. 

     

     

    삼양패키징은 아셉틱 방식 음료 OEM 사업과 기존 PET 용기 제공을 통한 사업, 이렇게 2가지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데, PET용기 시장에서는 국내 1위 시장점유율(34%)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셉틱의 경우에는 국내에서 2020년 기준 약 66%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LG생활건강이나 롯데칠성도 아셉틱 생산 방식을 활용하고 있으나, 사실상 삼양패키징이 독점하고 있었던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2018년 83%에서 지난해 기준 66%이니 점유율이 낮아지고 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향후 커피/차에서부터 스포츠음료, 탄산, 기능성 음료까지 영역을 확대할 전망이며, 고객사들 입장에서도 탄소배출 감소 목적으로 관리의 차원에서도 아셉틱 적용은 좋은 선택지가 될 겁니다.

     

    삼양패키징 아셉틱 공정 /출처 삼양패키징

     

    참고로, 아셉틱(Aseptic)이란 그리스어 'septic'에서 유래한 단어인데, septic의 뜻은 부패하여 악취가 나는 생태를 말하고, 앞에 'a'가 붙어 정반대인 '무균 상태'를 의미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PET제품은 유통 중에 온도 차 등으로 인해 부패가 생기기 쉽고, 생산과정에서 고온 살균 처리로 인해 더욱 부패 우려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삼양패키징이 개발한 아셉틱 방식의 OEM은 내용물을 그대로 보존하면서도 상온에서 유통기한을 증대시킬 수 있게 해주었고, 내열 PET 방식보다 짧은 고온처리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적은 양의 원재료(PET Chip)을 투입해도 PET 용기 변형을 막을 수 있다는 장점까지 있습니다.

     

     

    즉, 비용 절감까지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정리하면 삼양패키징은 아셉틱 공정을 고객사에 제공하면서 친환경, 원가 경쟁력이라는 거부할 수 없는 셀링 포인트를 활용해 실적을 올리는 기업입니다.

     

     

    삼양패키징 입장에서도 기존 PET용기 생산 시 매입하던 원재료(PET칩) 비용을 아낄 수 있다는 점에서 환경 이슈에 민감해진 아셉틱 관련 고객사 확대는 매출 증대와 영업이익률 개선,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기회입니다.

     

     

    • 연구개발현황

    삼양패키징 연구개발비용 현황 /출처 삼양패키징 2021년 반기보고서

    삼양패키징은 기존에 카토캔 실패사례에서 볼 수 있듯 다양한 시도를 해보는 기업이며, 연구개발 시 이러한 새로운 패키징 기술에 대한 투자를 꾸준히 해오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아셉틱 공정과 같은 선진 기술을 확보할 수 있었고, 이미 일본에서는 70%의 음료가 아셉틱 공정으로 나오는 만큼, 우리나라 또한 해당 기술을 채택하는 기업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원가 절감도 되고, 용기 디자인도 자유도가 높으면서, 탄소배출 감소라는 이점을 누릴 수 있으니 말입니다. 연구개발비용 집행을 보면 꾸준한 비중으로 투입을 하고 있으니 관리 하에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양패지킹 연구개발실적 현황 /출처 삼양패키징 2021년 반기보고서

     

    연구개발실적을 살펴보면, 확실히 친환경 쪽으로 연구개발을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향후 글로벌 ESG 흐름에 부합하는 기술 개발이 이루어진다면 시장의 관심을 다시 받을 수 있어 보입니다.

     

     

    아무래도 최근 주가가 고점 대비 30% 이상 빠진 상황이라 이 부분이 하나의 소스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실적이 받쳐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결국 주가를 끌어올려줄(사람들이 달려들) 유인이 필요하니까요.

     

    삼양패키징 연구개발 계획 /출처 삼양패키징 2021년 반기보고서

     

    이에 더해 아셉틱 기술이 적용 가능한 제품군이 확대된다면 이에 의한 매출처 확대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 기대가 기존 사업인 제품 패키징 위주라 신규먹거리에 대한 기대가 없다는 게 아쉬울 따름입니다.

     

     

    순전히 PET와 아셉틱에서 소스를 찾을 수 밖에 없는 기업이라고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삼양패키징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실적에 아셉틱 5호기가 올해 6~7월부터 상업생산을 시작하기 때문에 올해 하반기에만 실적이 반영될 것이기 때문에, 내년도에는 한 해 전체에 대해 증가된 생산 실적이 반영될 것이고, 이에 따라 내년 실적이 더욱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또한 2020년 12월(4분기)에 당기순이익이 마이너스였다가 올해 들어서 다시 플러스로 양전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출처 삼양패키징 2021년 반기보고서

     

    이는 아셉틱 이후 먹거리로 삼았던 카토캔(Cartocan, 친환경 종이 소재를 캔 형태로 만드는 것) 사업을 지난해에 접으면서 손상차손 관련 일시적 비용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다보니 떨어낸 적자가 올해부터는 반대로 증익효과가 되면서 실적이 개선되는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것이 올해에 삼양패키징 주가가 9월 3일 최고 33,900원까지 상승한 배경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재무비율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아셉틱 기술 덕분으로 원재료 비중이 낮아진 덕에, 원재료 가격이 상승했음에도 지속적으로 영업이익률이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순이익률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부재비율 또한 문제될 것 업이 100% 미만으로 안정적인 흐름을 보입니다. 당좌비율의 경우에는 다소 낮아지기는 했으나 우려할 수준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시가배당률은 올해에도 4%대를 보이면서 배당주로서의 매력이 생겼으며, 이는 최근 주가 하락세가 논리를 뒷받침해줍니다.

     

    출처 삼양패키징 2021년 반기보고서

    앞서 말씀드렸듯 원재료, 즉 PET 칩 가격 상승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률이 그나마 높은 수준을 유지할 수 있는건 아셉틱 매출 비중이 확대되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흐름은 앞으로 지속 또는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이 부분이 삼양패키징에 대한 투자자들의 진입 매력도로 어필이 될 것으로 보이며, 만약 이러한 상황에서 삼양패키징이 신사업에 진출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한다면 충분히 재평가 여지가 있을 것입니다.

     

     

    친환경 이슈 등 시류 편승은 하고 있으나, 강력한 한 방이 없는 상황이니까요. 강점이었던 아셉틱 기술 또한 2019년 8월 동원시스템즈의 시장 진입(공장 가동 시작)으로 그 매력도가 떨어지는 상황이라는 점을 꼭 유념하셔야 합니다.

     

     

    이것이 지속적인 주가 하락의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성장 동력의 약세랄까요.

     

     

    • 현금흐름표

    삼양패키징 2018~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삼양패키징 2020년 사업보고서

    그럼에도 삼양패키징의 현금흐름표를 살펴보면 재무흐름으로는 흡잡을 곳이 없습니다.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우량 기업의 전형인 각각 플러스와 마이너스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의 경우도 장단기차입을 적절히 활용하는 한편, 상환도 매년 부족하지 않게 성실히 해오고 있으며, 현금및현금성자산도 차곡차곡 쌓아오며 현금 확보를 해왔습니다.

    삼양패키징 2021년 반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삼양패키징 2021년 반기보고서

    다만, 현금및현금성자산이 감소했는데, 올해와 내년 실적이 개선되고 영업활동현금흐름이 크게 증가할 경우 다시 늘어날지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나머지는 양호합니다.

     

    3. 삼양패키징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삼양패키징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삼양패키징 2021년 11월 11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약 3,197억 원, 주가는 22,5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특정 기업의 주가전망치를 구할때 먼저 적정 시가총액을 구한 뒤 주가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때 다음 공식을 활용합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또는 영업이익률, ROE)

     

    우선, 삼양패키징의 실적은 계속 말했듯 아셉틱 기술의 음료시장 지배력 확대, 이로 인한 원가절감 등으로 매출 증가와 영업이익률 증가까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때문에 내년 실적은 더 좋을 것으로 보고 보수적으로 올해 영업이익치 664억 원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멀티플은 대한민국 기업들 평균이 10배인 상황에서, 삼양패키징은 좋은 시장점유율을 보유했으나 강력한 경쟁사(동원시스템즈)가 있는 상황, 그리고 신규 먹거리 산업의 부재 등으로 최근 PER인 8.74배를 활용하겠습니다.

     

     

    이를 공식에 대입하면 삼양패키징 적정 시가총액은 약 5,800억 원이 됩니다. 이는 현재 수준에서 약 81% 상승 여력이 있다는 말입니다. 결론적으로 삼양패키징 주가전망치는 약 40,000원이 되겠습니다.

     

     

    배당 매력도 있는 상황이니, 현시점에서 매수한다면 저는 다음 플랜으로 매도를 하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저만의 분석과 원칙에 기초한 의견이자 액션 플랜입니다. 다른 분께는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단기 물량(40%) : 현재 수준에서 22% 상승한 약 27,450원에 매도

    2. 중기 물량(30%) : 현재 수준에서 48% 상승한 약 33,300원에 매도

    3. 장기 물량(30%) : 현재 수준에서 81% 상승한 약 40,000원에 매도

     

    그럼 이상으로 삼양패키징 주가전망, 굳이 다들 투자하는 이유가 뭘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모든 투자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투자 원칙 하에 성공적은 투자 계획을 세우기길 빌겠습니다. 행운을 빕니다.

     


    인생은핏,L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항공우주 관련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가전망, 저평가라는데..지금 사는게 맞을까?(ft.누리호 관련주?)

    본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판단 이전에 조사 및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고 공유하는 글입니다. 부디 제 관점과 해석을 참고 정도로만 재미있게 봐주시면 감사하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메타버스 관련주, [RBLX]로블록스

     

    [RBLX]로블록스 주가전망, 지금 매수해도 늦지 않을까?(ft.메타버스 관련주/사업 재무분석)

    본 글은 주식 전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며, 여러분과 같은 개인 투자자가 투자 판단 이전에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했으나, 이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