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DB하이텍 주가전망, 파운드리 반도체 관련주로 얼마나 오를까?(차량용 전력 반도체)
    돈버는 꿀팁들 2021. 11. 10. 21:21

    해당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 분석 목적에서 투자 이전에 작성해보는 기록이자 정보 공유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하오나, 이 글에 해당 기업에 대한 모든 정보가 담긴 것은 아님을 밝힙니다. 부디 제 글 한 편으로 많은 분들의 시간과 부 증식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오늘은 기존 반도체 관련주 글에 이어서 파운드리 관련주로 유명한 한 기업에 대한 얘기를 해보려 합니다.

     

    < 최근 많은 사랑을 받았던 반도체 관련주 >

     

    GST 주가전망, 반도체 관련주 중에서 저평가라는데..진짜일까?

    해당 글은 GST 주가전망치는 물론이고, 이에 대한 근거로 사업분석부터 재무분석까지 다루는 분석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해석에 있어서는 주관이 개입됨을

    lifeisfit.tistory.com

     

     

    본 글에는 DB하이텍 주가전망 뿐만 아니라 재무분석 사업분석까지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글은 다음 순서로 진행됩니다.

     

     

    1) DB하이텍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DB하이텍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3) DB하이텍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DB하이텍 사업분석

    출처 DB하이텍 공식홈페이지

    DB하이텍은 DB그룹 내에 있는 반도체 제조사이며, 특히 웨이퍼 수탁 생산과 판매를 담당하고 있는 Foundry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삼성전자에 뒤이어 2위이며, 글로벌 순위도 10위권으로 낮지 않습니다.

     

     

    이와 함께 디스플레이 구동 및 Sensor IC 등을 설계하고 판매하는 사업도 영위하고 있어 전자제품 및 전기차 관련 부품주로도 분류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차량용 전력 반도체를 신규 먹거리로 선정하면서 차량용 전력 반도체로 주로 활용되는 실리콘카바이드(SiC), 질화감륨(GaN) 반도체 생산을 위한 공정기술 개발에도 착수했습니다.

     

     

    향후 2~3년 내에 고객사 수주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현재가 아닌 2024년 정도에 실적 모멘텀이 기대되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물론 전기차 시대가 2025~2030년 사이에 포화가 될 것이기 때문에 섣불리 증설하기엔 무리가 있지만, 이는 다른 기업도 마찬가지입니다.

     

     

    SiC를 전기차에 사용하는 이유는 기존 실리콘(Si) 반도체 보다 전력소모가 적어서 배터리 효율에 기여하고, 특성상 고전압과 고열에 잘 견디는 특징이 있어 소형화까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출처 DB하이텍 2021년 반기보고서

    한편, DB하이텍의 매출은 거의 100% 반도체 사업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웨이퍼 수탁 생산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주요고객사로는 삼성전자, LX세미콘(구 실리콘웍스), 대만 팹리스 반도체 기업 미디어텍(MediaTek) 등이 있습니다.

     

     

    덧붙여서, 수출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82% 수준으로 수출 물량이 많은 편입니다.

     

     

    DB하이텍은 글로벌 파운드리 시장에서 약 1.2%(2020년 기준) 정도의 시장점유율을 보유한 상황으로, 높지가 않음에도 매출이 올해에만 1조 원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최근 반도체 대장주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 주가 흐름이 좋지 않은데, 이는 DRAM처럼 메모리 반도체 수요가 이미 정점이라는 우려 때문인데, DB하이텍은 메모리 반도체가 아닌 시스템 반도체를 취급하기 때문에 서로 다르다고 보는 게 맞습니다.

     

     

    특히, 삼성전자 같이 12인지 웨이퍼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곳들과는 달리, DB하이텍은 8인치(200mm) 파운드리인데, 이는 아날로그 반도체입니다.

     

     

    8인치 웨이퍼는 가전/TV/IT 기기에 사용되는 전력관리반도체(PMIC), 미세공정이 필요하지 않은 저화소 이미지센서(CIS), TV 디스플레이 구동칩(DDI) 등에 사용되는데 DB하이텍이 이를 수탁 생산하며, 고객사들에는 중소 팹리스가 많습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중국이 반도체 사업을 적극 육성하는 가운데, 중소 팹리스가 많이 등장했고, 중국의 정책 방향이 큰 기업을 흔들어서 작은 기업들에 고루 물량을 분산하여 기업 부채를 잡겠다는 것이기 때문에 DB하이텍에게는 좋은 기회라 할 수 있겠습니다.

     

     

     

    • 연구개발현황

    출처 DB하이텍 2021년 반기보고서

    DB하이텍은 매년 약 6~7% 매출 비중을 연구개발비용으로 집행하고 있으며, 그 규모는 매년 약 600억 원 정도 입니다.

     

     

    꾸준히 비슷한 수준을 투입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관리 하에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것 같으며, 이를 통해 연구개발에도 긴장을 놓지 않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진행중인 연구개발 내용 중에 눈에 띄었던 부분은 고전력 소자용 Logic 공정 개발, 전력반도체 기반기술 개발, 0.13 마이크로미터 BCDMOS(복합전압소자) 자동차용 공정개발 등이었습니다.

     

     

    특히 DCBMOS는 DB하이텍이 국내에서 가장 잘하는 분야로, 2008년 0.18 마이크로미터 BCDMOS를 업계 최초로 공정개발에 성공한 바 있고, 2010년에는 업계 1위로 오르기도 했습니다.

     

    2) DB하이텍 재무분석

    • DB하이텍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DB하이텍 실적을 살펴보면 너무나도 아름답습니다. 매년 꾸준히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증가하는 추세이며, 올 한 해 안에서도 매분기 매출과 영업이익, 순이익까지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내년 차량용 전력 반도체 수요가 전기차에 대한 정책적 수요 증가와 더불어 동반 성장할 것으로 보이는 바, 상당히 긍정적으로 보겠습니다.

     

    • DB하이텍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또한 영업이익률도 약 30%로 올해에는 정말 좋은 전망이 제시되고 있으며, 부채비율은 갈수록 낮아지면서 약 40%까지 보였습니다.

     

     

    그러면서도 당좌비율은 117%까지 증가하면서 안정적인 재무건전성을 보였습니다.

     

     

    수익성 지표와 재무건전성 지표 모두 좋은 상황이라 흡잡을 곳이 없습니다. 이는 최근 차량용 전력 반도체 수급 이슈에 따른 수혜를 입었기 때문으로, 모멘텀을 잘 만난 것도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이러한 모멘텀은 내년까지도 지속될 것으로 시장에서는 예측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내년도 영업이익치는 약 5,000억 원까지 전망되기도 합니다.

     

     

    • DB하이텍 현금흐름

    DB하이텍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DB하이텍 2020년 사업보고서

    한편,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각각 과거 3년간 플러스와 마이너스를 보이는데, 이는 각각 우량기업의 전형적인 패턴입니다.

     

     

    영업활동으로 인해 유출되는 돈보다 유입되는 돈이 많은 만큼 영업을 통한 수익이 좋다는 말이며, 한편으로는 적극적인 대내외 투자를 통해 공장 설비 등 자산을 취득하는 것과 같은 투자 활동이 활발하다는 말입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 플러스나 마이너스냐 보다는 그 안에 세부 내용이 중요한데, 단기차입과 장기차입의 상환이 많은 것으로 보아 꾸준히 자금 상환을 잘하고 있으면서도, 매년 자금 조달도 잘해오고 있어 적정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조금 조달은 보통 2~3%대 금리로 이루어졌으며, 상환액이 많았기 때문에 부채비율은 감소하는 흐름을 보였습니다.

     

    DB하이텍 2021년 상반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DB하이텍 2021년 반기보고서

    올해 상반기에는 현금및현금상자산이 전년 반기 대비 약 2배로 증가한 약 628억 원이 쌓여 있으며,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도 양호합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유동성장기차입금 상환이 전년 동기 대비 많았던 것이 부채비율 40.69%라는 아주 안전한 수준까지 낮출 수 있었던 원인으로 보입니다.

     

     

     

    현금흐름도 이 정도면 양호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DB하이텍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DB하이텍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DB하이텍의 2021년 11월 10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2조 6,462억 원이며, 주가는 59,6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통상 특정 기업의 주가전망치를 구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하고 있으며, 이때 다음 공식을 적용합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또는 ROE)

     

    우리나라 기업들에 대한 평균 멀티플은 10배 수준이며, 이는 제조업 기반의 기업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점에서 DB하이텍도 제조업으로 분류되며 이에 따라 멀티플 10배는 적용하겠습니다.

     

     

    실적의 경우에는 향후 차량용 전력 반도체와 전기차 시장의 규모 확대에 따른 차량 부품의 전자제품화를 고려하면 올해가 시작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한 대의 내연기관 차량에 200~300개 차량용 전력 반도체가 사용되었다면 향후에는 2,000개까지도 들어간다고 하는 만큼 그 수요가 상당할 것입니다.

     

     

    이에 따라 올해 실적이 보수적인 수준이라 보고 올해 영업이익 전망치 3,358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결과적으로 DB하이텍 적정 시가총액은 약 3조 3,580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에서 약 27% 상승여력이 있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DB하이텍 주가전망치는 약 75,700원이 되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DB하이텍 주가전망, 파운드리 반도체 관련주로 얼마나 오를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투자자 여러분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부디 신중한 투자 판단으로 과실을 얻으시면 좋겠습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배터리 관련주,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비엠 주가전망, 이차전지 관련주..아직 저평가일까?(ft.배터리 관련주)

    해당 글은 투자 전문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개인적으로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참고용 글이며,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하고 있으나, 주가전망과 산업을 바라보는 관점에는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메타버스 대장주, [RBLX]로블록스

     

    [RBLX]로블록스 주가전망, 지금 매수해도 늦지 않을까?(ft.메타버스 관련주/사업 재무분석)

    본 글은 주식 전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며, 여러분과 같은 개인 투자자가 투자 판단 이전에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했으나, 이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