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유니셈 주가전망, 국내최초 스크러버 개발사 적정주가는 얼마나될까?
    돈버는 꿀팁들 2021. 11. 8. 22:26

    해당 글은 주식 투자 권유글이 아니며, 전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도 아님을 밝힙니다. 단순히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제 글에 모든 정보가 담긴 것은 아니며, 작성되는 시점에 바라본 주관적인 주가전망치가 제시됨을 밝힙니다. 부디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 먼저 보고 오면 도움이 될 반도체 관련주 >

     

    GST 주가전망, 반도체 관련주 중에서 저평가라는데..진짜일까?

    해당 글은 GST 주가전망치는 물론이고, 이에 대한 근거로 사업분석부터 재무분석까지 다루는 분석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해석에 있어서는 주관이 개입됨을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반도체 관련주 GST에 이어 또다른 반도체 관련 기업이자 국내최초 스크러버 개발회사에 대한 얘기를 해보려 합니다.

     

     

    본 글에는 유니셈 주가전망은 물론이고 사업분석 재무분석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유니셈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지)

     

    2) 유니셈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3) 유니셈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합니다.

     

    1) 유니셈 사업분석

    출처 유니셈 공식홈페이지

    유니셈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 공정 중에 발생하는 유해가스를 정화해주는 스크러버(Scrubber) 제품, 그리고 반도체 메인 공정상 안정적인 온도 유지를 위해 사용되는 온도조절 장치인 칠러(Chiller)를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특히 스크러버 제품은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는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시장 점유율 45% 이상 차지하고 있으며, 칠처 또한 시장점유율 30% 이상을 확보한 선도 기업입니다.

     

     

    이와 함께, IoT 사업부를 운영하고 있는데, 지문인식 스마트카드, 딥러닝 기술에 기반한 교통위반 단속 관제 시스템, 인공지능 기반 비전인식 기술을 활용한 작업자 안전/이상감지를 제공하는 스마트 세이프티(팩토리) 솔루션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2020년 10월에는 자회사 한국스마트아이디를 흡수합병하게 되면서 IoT사업부에 적극적인 투자를 해왔습니다. 참고로 한국스마트아이디는 국제기구 유엔(UN)이 추진했던 통합 신분증 사업 '지문스마트카드' 단독 사업자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유니셈 2021년 상반기 매출 현황 /출처 유니셈 2021년 반기보고서

    유니셈의 매출의 거의 100%가 반도체 장비 사업부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스크러버가 절반 정도를, 약 30%는 칠러에서, 그리고 나머지는 유지보수를 위한 상품 및 용역 제공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유니셈 내수 및 수출 비중 현황 /출처 유니셈 2021년 반기보고서

     

    내수 및 수출 비중은 2021년 상반기 기준으로 약 62%가 내수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제품별로 계산해보아도 스크러버, 칠러 각각 내수에서 62% 정도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수출의 경우에는 미국, 일본, 중국, 대만, 싱가폴 등에서 영업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고객사로는 AMAT(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 반도체 장비 취급 회사 중 전세계 매출액 1위, 시가총액 2위 기업), Lam Research(램리서치, 미국 반도체 제조장비 대형 공급사),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마이크론, 키옥시아, BOE, 티엔마 등이 있습니다.

     

     

    그냥 반도체 관련 회사 중에 대다수 대형 기업들이 유니셈 스크러버와 칠러를 활용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 유니셈 연구개발현황

    출처 유니셈 2021년 반기보고서

    유니셈 연구개발조직으로는 반도체 장비 사업부와 IoT사업부로 나누어져 있으며, 매출 비중이 극 소량임에도 IoT사업 관련 연구조직이 있다는 말은 미래 먹거리로 해당 사업을 선택했다는 말과도 같습니다.

     

     

    그런 점에서 딥러닝과 빅데이터, 얼굴인식 등 IT 사업에서 어떤 계약과 실적을 만들어낼지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반도체 관련 기업 중에는 반도체 관련 사업만 진행하는 곳은 무수히 많지만, 유니셈처럼 국내 시장점유율 1위인 기업이 미래 먹거리 포트폴리오도 보유하고 있다는 건 좋은 투자 포인트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출처 유니셈 2021년 반기보고서

    유니셈은 매년 매출 중 약 3% 정도의 금액을 연구개발비용으로 집행하고 있으며, 이렇게 균일한 비중을 유지한다는 것은 관리적인 측면에서 집행되고 있다는 증거가 됩니다.

     

     

    그런 점에서 꾸준한 투입을 통해 미래 성장에 투자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유니셈 2021년 반기보고서

    연구개발 실적을 보면, 최근들어 환경에 대한 이슈가 ESG 경영의 주요 테마가 되면서 유니셈 또한 폐수 제로형 스크러버 개발, 그리고 완전 연소형 스크러버 개발 등 완경에 초점을 맞춘 연구개발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은 향후 시장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성과가 될 것입니다.

     

    출처 2021년 유니셈 반기보고서

    칠러 제품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친환경 냉매를 적용해 지구온난화 지수(GWP)를 감소시키겠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데, 친환경 칠러 개발은 좋은 포인트가 됩니다.

     

    출처 유니셈 2021년 반기보고서

    마지막으로 IoT사업부문에 대한 연구개발 현황을 보면 'IoI 데이터 처리 플랫폼 시스템 개발'이라는 부분이 있는데, 과연 어떤 플랫폼을 만들게 될지 이 부분이 개인적으론 기대가 됩니다.

     

     

    앞서 언급했듯 유니셈은 딥러닝에 기반한 교통위반 단속 관제 시스템(Unitraffic)에서부터 물류산업에서 중요할 컨테이너 GPS 추적 시스템(NFC카드나 지문인식카드로 개폐 가능한), 얼굴 인식을 통한 출입통제 솔루션(UniFaceX, 블랙리스트 및 화이트리스트 감별 포함),

     

     

    자회사에서 흡수합병한 기존 한국스마트아이디의 지문인식 카드 기술(FPCard) 등 실제로 홈페이지에 있는 영상을 보면 기술력이 상당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위 UniTraffic 소개 영상 참고)

     

     

    이 때문에 미래 먹거리 산업에 아직은 미세하지만 좋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선도적으로 진출하고 있는 만큼 기대가 됩니다. 생각보다 각 기술과 제품 수준이 괜찮은 것 같습니다.

     

    2) 유니셈 재무분석

    • 유니셈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유니셈 실적을 간략히 살펴보면, 올해에는 매출의 경우 약 40%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영업이익 측면에서는 약 60%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당기순이익은 2배로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처럼 실적 전망이 좋은 반면 시가총액은 3,800억 원 수준이라 제가 보기에는 꽤나 저평가 상황입니다.

     

     

    국내 스크러버 및 칠러 시장점유율 1위인 기업이라는 점에서, 반도체 관련 사업만으로 평가해도 저평가이고, 신규 사업에 대한 기술력과 전망을 고려하면 더욱 저평가인 상황입니다.

     

    • 유니셈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재무비율을 살펴보겠습니다. 영업이익률은 약 15%에 육박하며, 제조업치고는 상당히 좋은 수준입니다.

     

     

    ROE는 20% 수준으로 양호하며, 부채비율은 심지어 40% 미만으로 상당히 건전한 편입니다. 그러면서도 당좌비율은 250% 이상으로 자금여력이 좋은 상황입니다.

     

     

    또한 현금및현금성자산 규모는 2021년 상반기 기준 약 665억 원인데,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라 향후 신규 사업에 대한 투자를 위한 자금도 충분하다는 점에서 양호합니다. 

     

    • 유니셈 현금흐름

    출처 유니셈 2020년 사업보고서

    현금흐름의 경우에는 2018년부터 2020년까지 꾸준히 영업활동현금흐름은 플러스를 보이면서 양호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다만 투자활동현금흐름이 꾸준히 마이너스인 것이 우량 기업의 전형인데, 유니셈은 지난해 2020년에 플러스를 보인 바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일시적으로 단기금융상품의 감소가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올해 상반기에는 다시 본래의 흐름으로 돌아왔기 때문에 큰 이슈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유니셈 2020년 사업보고서

    한편, 재무활동현금흐름을 보면 꾸준히 단기차입을 해오면서도 매년 이를 상회하는 금액을 잘 상환해오고 있습니다.

     

     

    차입을 탄력적으로 이용해 낮은 금리로 자금조달을 하면서 수익을 높이는 현명한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유니셈 2021년 반기보고서

    올해 상반기에도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유형자산의 취득이 약 80억 원 정도 발생했는데, 이 정도 규모는 기계 설비 구입 정도 금액을 보입니다.

     

     

    한편, 올 상반기에는 큰 차입 없이 배당금 지급만이 재무활동현금유출의 이슈였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현금및현금성자산이 계속 쌓이고 있어 향후 신규 투자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는 상황입니다.

     

     

    물론 대외적으로도 반도체 업계의 환경에 대한 예민함, 비메모리 공장 신설 및 기계설비 확보에 다른 스크러버화 칠러 수요도 견조할 것으로 보입니다.

     

    3) 유니셈 주가전망(ft.한국스마트아이디)

    유니셈 10년 주가그래프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유니셈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유니셈 2021년 11월 8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3,818억 원이며, 주가는 12,45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특정 기업의 주가전망치를 산출하는 과정에서 먼저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하고 있으며, 다음의 공식을 활용합니다.

     

    * 기업 적정 시가총액 = 3년 영업이익 평균(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또는 ROE)

     

    이때 멀티플은 해당 기업이 속한 산업의 전망, 그리고 해당 기업의 산업 내에서의 경쟁력, 기업 고유의 성장 잠재력 등에 대한 가산치입니다.

     

     

    대한민국 기업들의 평균 멀티플은 약 10배 수준이며, 제조업이 많은 탓에 10배 수준인 상황입니다. 유니셈 또한 보수적으로 보면(신규 사업을 고려하지 않고), 제조업에 불과하다고 보면 10배 정도가 적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 시장점유율 1위에, 대형사들과의 오랜 커넥션이 있고, 국내 최초 스크러버 개발사라는 타이틀과 기술력이 있으니 15배를 줘도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신규 사업에 대한 기대치도 있습니다.

     

     

    저는 두 케이스를 고려해 현재 PER 수준인 12배가 적정하다고 보겠습니다.

     

     

    영업이익치는 향후 반도체/디스플레이 업계가 각각 비메모리 시장 확대, OLED 확대에 따라 설비 투자를 늘릴 것으로 보아 그 수혜를 받게 되는 유니셈 실적 또한 올해부터 시작될 것으 보고 올해 전망치 약 500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이에 따른 유니셈 적정 시가총액은 약 6,000억 원이며, 이는 현재 수준에서 약 57% 상승여력이 있다는 말입니다. 결론적으로 유니셈 주가전망치는 최소 약 19,500원으로 제시합니다.


    이상으로 유니셈 주가전망, 국내최초 스크러버 개발사 적정주가는 얼마나 될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여러분의 투자 판단은 여러분 자유이지만 최종적인 책임 또한 여러분이 지게됨을 명심하시어 신중한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제 글 외에 다른 전문가들의 글와 자료도 참고하시고, 투자 원칙하에 성공하시면 좋겠습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요즘 뜨는 항공우주 관련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가전망, 저평가라는데..지금 사는게 맞을까?(ft.누리호 관련주?)

    본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판단 이전에 조사 및 분석 목적으로 작성하고 공유하는 글입니다. 부디 제 관점과 해석을 참고 정도로만 재미있게 봐주시면 감사하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의외의 게임 관련주/클라우드 관련주, 마이크로소프트[MSFT]

     

    [MSFT]마이크로소프트 주가전망, 투자포인트 및 사업분석(ft.애저클라우드)

    해당 글은 전문가가 아닌 여러분과 같은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분석 글입니다. 투자 판단의 책임은 언제나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제 글이 많은 분들의 부의 증식에 도움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