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보증권 주가전망, 과연 저렴하다고 당장 매수해도 될까?(ft.증권사비교)돈버는 꿀팁들 2022. 5. 6. 23:13
본 글에는 교보증권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유안타증권 분석글 보러가기>
오늘은 지난번 <유안타증권 주가전망> 분석글에 이어 교보증권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교보증권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교보증권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교보증권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교보증권 사업분석
교보증권은 국내 중소형 증권사 중 한 곳으로, 기존에 소개했던 유안타증권과 비슷한 규모의 국내 증권사입니다. 엄연히 따지자면 유안타증권보다는 영업수익(매출), 영업이익 면에서 작고, 한화투자증권과 비슷한 규모의 증권사입니다.
사실 교보증권이 물론 돈을 잘 버는 회사임에는 틀림없으나,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증권사(1949년 11월 대한증권주식회사로 설립)라는 타이틀 외에는 다소 평범함 증권사라 할 수 있습니다.
주요 주주 구성으로는 교보생명보험이 약 73.06%를 보유하며 1대 주주로 자리하고 있으며, 이외에는 기타 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주요 수익 구조는 타증권사들과 다를 것 없이 위탁매매업(PB, WM 등), 투자은행업(IB), 장내외 파생상품업, 자기매매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업수익, 즉 매출 기준으로는 장내외 파생상품이 가장 큰 비중(약 71.4%)을 차지하고 있으며, 뒤이어서 위탁매매, 그리고 투자은행이 큰 비중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이윤이 남느냐의 기준인 영업이익 기준으로는 투자은행(IB) 쪽에서 가장 큰 영업이익(약 50%)을 차지하고 있으며, 영업이익률도 약 68.7%로 가장 좋은 수익률을 보이는 사업부문입니다.
그 다음이 위탁매매업이며, 장내외 파생상품 쪽 사업부문에서는 수익률은 낮으나 거래액 규모 자체가 크기 때문에 상당한 캐쉬카우이기도 합니다.
2) 교보증권 재무분석
- 실적
실적 구성을 살펴보면 매출 및 영업이익, 그리고 당기순이익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러한 추세는 위탁매매업 기준 영업이익이 전체 영업이익 중 2번 째로 큰 만큼 코로나19 특수를 누렸던 것에서 점차 그 상승세가 감소하지 않을까 봅니다.
여기에 금리인상기까지 맞이하는 시점이라 증시 성장주에 대한 투자 매력도 감소, 불안감 등으로 시장 참여자들의 거래 감소 등으로 영업이익이 다소 감소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리고 2025년부터는 경기 사이클상 침체기로 갈 수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한 증시 참여도의 감소는 위탁매매 사업부문 쪽에 악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IB쪽 수익성이 좋은 기업이다보니 IB쪽 실적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실적 우려는 덜할 것으로 보입니다.
- 재무비율
다음으로 교보증권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은 7~8% 수준으로 타 증권사들에 비해서는 수익성이 다소 아쉬운 편입니다.
그럼에도 부채비율은 800% 미만으로 낮은 편인데, 이는 모회사가 교보생명이다보니 다소 엄격한 재무건전성 관리 기준을 도입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시가배당률의 경우에는 약 5% 수준인데, 애초에 증권주들이 저평가를 받고 있는 국내 증시 상황이다보니 주가 대비 배당률이 높게 보일 뿐, 기업 자체의 투자 매력도에 비해서는 높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5% 수준의 시가배당률은 충분히 고배당주 반열 축에 드는 건 사실입니다. 물론 증권사 규모 면에서, 그리고 실적 면에서, 시가배당률 면에서 이 정도면 삼성증권에 투자하는 게 낫다고 보겠습니다.
3) 교보증권 주가전망
마지막으로 교보증권 주가전망을 하며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2022년 5월 6일 장마감 기준 교보증권 시가총액은 4,952억 원이며 주가는 7,66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분석 대상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 이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아래 공식을 적용해 구해보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교보증권의 경우, 최근 3년 평균 영업이익치인 약 1,442억 원을 사용하겠으며, 멀티플은 약 6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 10배를 생각하면 너무나 저평가이지만, 시장 분위기 자체가 증권주에 대해서는 약 4배 수준으로 디스카운트를 하고 있기에 그리 낮은 수준도 아닙니다.
결과적으로 교보증권 적정 시가총액은 약 8,652억 원이 되는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74.7% 높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교보증권 주가전망치는 약 13,40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바람일 뿐입니다.
그럼 이것으로 교보증권 주가전망, 과연 저렴하다고 당장 매수해도 될까?(ft.증권사비교)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국내 대형 증권사 [삼성증권]
해외 종목 : 주가가 휘청되고 있는 [PYPL]페이팔, 투자 포인트 잡기
'돈버는 꿀팁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양증권 주가전망, 과연 당장 들어가기 좋은 상황일까?(ft.한양대학교) (1) 2022.05.09 대신증권 주가전망, 배당8%라고 덜컥 사도 괜찮을까?(ft.크레온) (0) 2022.05.07 이베스트투자증권 주가전망, LG와 LS와 떼놓을 수 없는 이유(ft.지분구조) (0) 2022.05.04 현대차증권 주가전망, 과연 배당증권주로 메리트 있을까?(ft.현대차그룹) (0) 2022.04.28 부국증권 주가전망, 부채비율을 보면 알게 되는 신기한 사실 (0) 2022.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