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대신증권 주가전망, 배당8%라고 덜컥 사도 괜찮을까?(ft.크레온)
    돈버는 꿀팁들 2022. 5. 7. 23:43

    본 글에는 대신증권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이베스트투자증권 분석글 보러가기>

     

    이베스트투자증권 주가전망, LG와 LS와 떼놓을 수 없는 이유(ft.지분구조)

    본 글에는 이베스트투자증권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이베트스투자증권 주가전망>글에 이어 대신증권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대신증권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대신증권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대신증권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대신증권 사업분석

    출처 대신증권 공식홈페이지

    대신증권은 국내 중소형 증권사 중 한 곳으로, 대신자산운용, 대신경제연구소, 대신저축은행, 대신프라이빗에쿼티주식회사 등 대신그룹 내 계열사를 거느린 증권사입니다.

     

     

    해외로는 싱가포르현지법인, 미국현지법인, 동경현지법인 등 3개 국에서 영업을 지속하고 있으며, 주요 사업으로는 아래와 같이 리테일/기업금융(IB)/CM(자기매매)/법인영업 등을 자체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 대신증권 2021년 사업보고서

    나머지 사업부문의 경우에는 계열사들을 통한 사업이기 때문에 상세히 다루지는 않겠습니다.

     

     

    기존에 분석했던 증권사들과 마찬가지로, 위탁매매(리테일), IB(기업금융), 자기매매(CM부문) 등에서 주 수익이 발생하고 있으며, 영업수익(매출)과 영업이익 기준으로 각 사업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이 다릅니다.

     

    출처 대신증권 2021년 사업보고서

    영업수익(매출) 기준으로는 CM부문(자기매매) 쪽 비중이 가장 크지만, 영업이익 기준으로는 리테일과 기업금융 쪽이 가장 높은 비중을 순서대로 차지하고 있습니다.

     

     

    중소형사임에도 불구하고 위탁매매(리테일) 쪽 영업이익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대형 4사인 삼성증권/한국투자증권/NH투자증권/미래에셋투자증권을 제외한 중소형사들이 위탁매매 비중보다는 기업금융 쪽 영업이익이 큰 점을 고려할 때 다소 의외입니다.

     

    출처 대신증권 2021년 사업보고서

    영업지점은 예전에 다뤘던 한화투자증권(2021년말 기준 46개 지점)과 비슷한 45개이며, 총자산은 22조 7,632억 원 수준, 매출은 2021년말 기준 약 3조 6,353억 원 수준으로 자산 기준으로는 한화투자증권, 유안타증권보다 훨씬 거대합니다.

     

     

    매출(영업수익) 면에서도 유안타증권 및 한화투자증권보다 훨씬 규모가 크며, 영업이익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즉, 대신증권은 중소형주 중에서는 상위 티어에 위치한 증권사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출처 크레온 공식홈페이지

     

    추가로, 대신증권은 영업지점도 풍부하지만, 이와 함께 MTS 마케팅에도 적극적인데, 크레온(CREON)이라는 자사 증권거래앱을 운영하면서 모바일 위탁거래 쪽 또한 점차 강화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타 중소형 증권사들이 기업금융 쪽에 눈돌리고 있을 때, 대신증권은 기업금융 쪽 뿐만 아니라 위탁매매 쪽으로도 크레온 앱들 마케팅하면서 손 떼지 않고 있는 모습입니다.

     

     

    다만, 크레온이 타 증권사 앱들과 비교해서 어떤 이점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사용 혜택 또한 크레온이 크게 강점이 있어 보이지는 않습니다. 사용해보시는 분이 계시다면 댓글로 어떤지 장단점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배당에 대하여(ft.사람들이 대신증권이 아닌 대신증권우선주를 사는 이유)

    대신증권 우선주 /출처 네이버금융

    대신증권은 배당율이 8% 수준이라 고배당주 중 하나로 시장에서 인기가 많은 종목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정말 고배당주로 접근하고자 한다면 대신증권우선주를 투자하는 게 맞다고 판단됩니다.

     

     

    위 그림은 네이버금융에서 대신증권우선주 시가배당률을 캡처한 그림인데, 최근 3년 평균 배당률이 11%에 육박할 정도로 고배당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배당성향 또한 50%를 상회하기 때문에 작정하고 주주친화적으로 배당을 지급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모든 것은 그만큼 실적이 받쳐주기 때문입니다.

     

    2) 대신증권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실적에 대해서 살펴보면, 매출(영업수익)은 2019년부터 꾸준히 증가해오다가 2021년 코로나19 특수를 누리면서 위탁매매 쪽 매출이 급증하게 되고, 영업이익률이 높은 사업부문이다보니 영업이익, 당기순이익까지도 급증했습니다.

     

     

    이에 따라 배당 또한 쏠쏠했으며, 이러한 고배당 정책은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2022년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은 2020년 수준보다 각각 45%, 67.3% 정도 높은데, 배당이 2020년 수준인 1,200원 정도만 나와준다면 현재(2022년 5월 6일 장마감 기준)의 주가 16,900원 대비 약 7% 수준의 배당률이 나오게 됩니다.

     

     

    대신증권 우선주(2022년 5월 6일 장마감 기준 주가 15,200원)를 기준으로 본다면 약 7.9% 수준의 배당률입니다. 따라서 여전히 고배당주로 매력은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한편, 대신증권 재무비율 측면에서 살펴보면다면 영업이익률은 변동성이 큰 편이며, 순이익률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ROE는 2022년 전망치로는 10% 수준인데, 이는 일반적인 수준으로 보입니다.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최근 들에서 800% 미만으로 관리하고 있는 모습인데, 이는 금리인상기에 접어드는 상황에서 재무건전성 관리를 하는 모습이라 긍정적인 시그널로 보입니다(물론 경기 환경 면에서는 반대이겠지만요).

     

     

    PER의 경우에는 여느 증권주들이 그러하듯 대한민국 기업 평균치인 10배에 못미치는 5배 수준에 그치고 있습니다.

     

    3) 대신증권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대신증권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2022년 5월 6일 장마감 기준 대신증권 시가총액은 8,581억 원이며 주가는 16,9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계산해보고 있으며, 이때 아래 공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대신증권의 경우, 2022년도 영업이익 전망치인 3,470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의 경우에는 증권주에 대한 국내 시장 분위기(디스카운트 기조)를 반영하여 5배 정도만 주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대신증권 공식홈페이지

    이에 따른 대신증권 적정 시가총액은 약 1조 7,350억 원이 되는데, 이는 현재 수준에 비해서 약 102%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대신증권 주가전망치는 개인적인 기대치로는 약 34,100원이 적정해 보입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현시점에서 제 개인적인 이해에 기반한 기대치에 불과하다는 점 유의 바랍니다. 언젠가 증권주도 재평가 받는 날이 올까요?


    그럼 이것으로 대신증권 주가전망, 배당8%라고 덜컥 사도 괜찮을까?(ft.크레온)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또다른 중소형 증권주 [유안타증권]

     

    유안타증권 주가전망, 증권주 중에서 괜찮은 2가지 이유

    본 글에는 유안타증권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이커머스/클라우드 관련주 [AMZN]아마존

     

    [AMZN]아마존 주가전망, 과연 진짜 돈을 잘 버는 기업일까?(feat.사업/재무분석/미대선)

    해당 글은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로, 단순 사업분석 및 재무문석 글입니다. 개인의 투자 판단을 위한 기록 목적으로 작성한 글이니, 참고용으로만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객관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