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포스코ICT 주가전망,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로 과연 나쁘지 않을까?
    돈버는 꿀팁들 2022. 10. 18. 00:06

    본 글에는 포스코ICT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포스코홀딩스 분석글 보러가기>

     

    포스코홀딩스 주가전망, 포스코건설과 봐야되는 이유(ft.POSCO홀딩스)

    본 글에는 포스코홀딩스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포스코홀딩스 주가전망> 글에 이어서 또다른 계열사 포스코ICT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포스코ICT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포스코ICT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포스코ICT 주가전망(ft.전기차 충전소 관련주/차지비)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포스코ICT 사업분석(ft.전기차 충전소 관련주/차지비)

    출처 포스코ICT 공식홈페이지

    포스코 ICT는 포스코그룹 내 전산실 역할을 하면서 성장한 기업이지만, 일반적으로 계열사 유지보수 역할에 국한되는 타 기업들과는 달리 대외적으로도 사업력이 있는 건실한 회사입니다.

     

     

    이는 유지보수(SM) 역할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개발판매(SI)까지 영위하고, 또 잘하기 때문인데, 마치 삼성의 삼성SDS처럼 개별 회사로서도 기술력이 좋은 기업입니다.

     

     

    아무래도 포스코그룹 규모가 크다보니 이용 가능한 데이터나 시스템이 방대한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편, 현재 포스코ICT 최대주주는 포스코홀딩스로 지분 약 65.38%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포스코 ICT 매출 구성 .출처 포스코 ICT 2022년 반기보고서

    전체 매출 중에서 시스템 엔지니어링 쪽에서 약 48%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시스템 개발 및 운영에 가담하는 용역 매출에서 약 36%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포스코ICT 사업부문은 크게 3개로 나뉘는데, 첫 번째는 Smart IT 부문으로 IT서비스를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전체 매출의 약 38%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해당 부문은 포스코 조업 및 생산 지원 솔루션 MES와 같은 IT시스템, 그리고 ERP 등 경영지원을 위한 IT시스템 구축 운영하고 있습니다.

     

    포스코 ICT 사업부문별 매출구성 /출처 포스코 ICT 2022년 반기보고서

     

    또한 제철소 스마트팩토리 확산을 위한 표준플랫폼 PosFrame(AI기반 자체개발 플랫폼) 등 포스코 그룹 IT서비스향 사업부문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향후 포스코 스마트팩토리 구축 경험을 기반으로 리튬/니켈 등 친환경 소재 등 신설 공장에도 해당 시스템을 적용해 친환경 소재 양산 시스템 구축 지원도 계획에 있다고 하고, 점차 해외법인으로 이를 이식하면서 포트폴리오를 확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으로 Smart EIC는 포스코 철강생산을 위한 전력 제어 및 자동 제어기기 등에 대한 구축/운영/정비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부문이며, 현재 조업 및 물류 설비에 대한 자동화 및 무인화 사업을 영위 중에 있습니다.

     

    출처 포스코ICT 공식홈페이지

     

    여기에 더해서, SMART 융합 사업부문에서는 포스코 물류 설비 및 인천공항 BHS(수하물처리시스템) 구축/운영 경험 등을 기반으로 대형 자동화 역량을 활용해 물류 쪽으로도 대형 RPA 사업화로 이어질 가능성도 보입니다.

     

     

    실제로 현재 4단계 확장사업을 진행하면서, 한진택배 메가허브 물류센터 구축 및 포스코 그룹사 통합물류시스템 구축 등 사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포스코건설과의 협업을 통해 더샵아파트에 AI 기반 스마트홈 솔루션 공급, 고속도로 ITS(지능형교통시스템) 구축 등 건설 부문 쪽으로도 영역을 확장 중에 있습니다. 여러모로 스마트팩토리 기반 사업구조 확장에 용이한 기업으로 보입니다.

     

     

    • 포스코ICT가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로 분류되는 이유(ft.차지비-ChargEV)

    출처 차지비 공식홈페이지

    한편, 포스코ICT는 자체 사업부문 구성과 별개로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로 분류되곤 하는데, 이는 포스코ICT에서 분사되어 운영 중인 전기차 충전소 구축/관제시스템을 운영하는 차지비(ChargEV)라는 기업 때문입니다.

     

     

    차지비에 대한 포스코ICT 지분율은 2019년 기준으로 약 16% 수준으로 KT와 함께 주요 주주로 참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차지비 협력사로는 카카오모빌리티, KT 등이 있습니다. 다만, 차지비는 현재는 시장점유율이 상당하지만 현대차그룹사인 현대엔지니어링, 현대케피코 등이 전기차 충전 사업에 눈길을 주고 있는 상황이라 경쟁업체들의 대두가 부담이 될 수 있는 기업입니다.

     

     

    어찌됐건 포스코ICT는 차지비 지분 16%를 보유하면서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는 상황이니 이 점도 투자 포인트로 삼으시면 되겠습니다.

     

    2) 포스코ICT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포스코ICT 실적추이를 살펴보면 2022년부터는 영업이익이 흑자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는데, 2021년에는 퇴직급여가 상당금액 발생하면서 일반관리비의 부담 증가, 대손상각비 일시 증가 등으로 영업이익 적자를 보인 바 있습니다.

     

     

    2022년에는 영업이익이 이미 상반기 누적 기준으로만 해도 약 325억 원이 발생하면서 2022년 하반기에도 비슷한 수준이 나와준다면 약 650억 원 규모로 상당 폭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다만, 전체 매출의 90% 이상이 포스코 그룹에서 발생하는 기업이니 만큼 포스코 그룹의 스마트팩토리/RPA 투자 규모를 경기 상황에 따라 줄이게 된다면 이로 인한 실적 타격은 불가피한 구조입니다.

     

     

    따라서 경기 상황, 그 속에서의 포스코그룹의 사업 확장 및 투자 방향을 주시하면서 포스코ICT 실적을 꾸준히 체크해나가셔야 하겠습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한편, 포스코ICT 재무비율을 살펴보면 2022년에는 6~7% 영업이익률을 보이면서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보이며, ROE 또한 하반기말 기준으로 약 10% 수준으로 무난한 수준입니다.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80% 수준으로 100% 미만이라 상당히 재무건전성은 안정적인 편이며, 당좌비율이 100%를 상회하는 150% 수준이라는 점도 마찬가지로 재무건전성이 긍정적인 상황임을 알 수 있게 해줍니다.

     

    • 현금흐름

    포스코 ICT 2019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포스코 ICT 2021년 사업보고서

    추가로, 재무건전성을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포스코 ICT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은 2021년 매출채권의 증가로 인한 '영업활동으로인한자산.부채의 변동'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마이너스를 보였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꾸준히 단기차입을 활용해 자금을 확보하고 있으나 현금및현금성자산 규모에 비해서는 크지 않은 금액이고, 앞서 살펴보았듯 부채비율도 낮은 편이라 유의미해 보이지는 않습니다.

     

     

    과거 3년의 경우 현금흐름이 영업활동현금흐름의 일시적 마이너스 외에는 큰 이슈는 없어 보입니다.

    포스코 ICT 2022년 반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포스코 ICT 2022년 반기보고서

    돌아와서 2022년 반기 기준으로 살펴보아도 마찬가지이지만, 2021년에 급감한 현금및현금성자산 규모가 2022년에도 이어지면서 포스코ICT가 보유한 현금및현금성자산 규모는 약 208억 원 규모로 크지 않은 수준입니다.

     

     

    이 모든 것이 2021년 매출채권의 증가 때문이며, 이는 포스코그룹에서 발생한 것이 대부분이다보니 우려할 만한 부분은 아니어 보입니다.

     

    3) 포스코ICT 주가전망(ft.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포스코ICT 주가전망을 하면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우선 2022년 10월 17일 장마감 기준 포스코ICT 시가총액은 8,255억 원이며 주가는 5,43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해보고 있으며, 이때 다음 공식을 적용합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or미래 3년 평균 영업이익(or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포스코ICT 영업이익치는 앞서 계산했듯 상반기 기준으로 하반기 영업이익도 발생한다고 보아 약 650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출처 포스코ICT 공식홈페이지

    다음으로 포스코ICT 멀티플은 동일업종 PR인 약 15배를 사용하겠습니다. 이는 현재 포스코ICT PER 22배를 고려하면 그리 높지 않은 수치로 보수적인 접근이라 보입니다.

     

     

    이에 따른 포스코ICT 적정 시가총액은 약 9,750억 원이 되며, 이는 18%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포스코ICT 주가전망치는 약 6,410원 정도로 계산됩니다. 이는 어디까지나 짧은 저의 의견에 불과하고 기대치에 불과하다는 점 다시 한 번 강조드립니다.


    그럼 이것으로 포스코ICT 주가전망,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로 과연 나쁘지 않을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이차전지 관련주 [노바텍]

     

    노바텍 주가전망, 자석 하나로 2차전지 관련주로 얼마나 갈수 있을까?(ft.전기차/삼성전자)

    본 글에는 노바텍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친환경 에너지 관련주 [ENPH]엔페이즈에너지 및 [SEDG]솔라엣지테크놀로지 비교글

     

    [ENPH]엔페이즈 에너지 주가전망, SEDG 솔라엣지보다 나을까?(태양광관련주)

    아래 글은 주식 전문 분석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라,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종목 분석글입니다. 이 글이 특정 기업의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모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