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한국캐피탈 주가전망, 과연 왜 금리인상기에 괜찮아 보인다는 걸까?(ft.부동산PF)
    돈버는 꿀팁들 2022. 10. 25. 16:56

    본 글에는 한국캐피탈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한국금융지주 분석글 보러가기>

     

    한국금융지주 주가전망,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이 중요한 이유(ft.국내1위증권사)

    본 글에는 한국금융지주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한국금융지주 주가전망> 글에 이어서 한국캐피탈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한국캐피탈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한국캐피탈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한국캐피탈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한국캐피탈 사업분석

    출처 한국캐피탈 공식홈페이지

     

    한국캐피탈은 주로 기업금융 사업부문의  부동산PF(2022년 반기 기준 전체 영업자산 중 약 36%), 리스및할부금융(동기간 약 30%)/소매금융(동기간 약 26%)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입니다.

     

     

    즉, 부동산PF 대출을 통해 이자수익을 얻고, 특히 최근 들어 부동산 경기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도 비교적 우량한 본PF대출(브릿지론에 비해서 건전성 저하 부담이 상대적으로 덜하며 착공 이후 진행 단계의 자금으로 분류되는 대출로 리스크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에 강세를 두고 있어 선방하는 모습입니다.

     

    출처 한국캐피탈 2022년 반기보고서

     

    여기에 기업금융 내에 팩토링 및 일반대출, 지급보증, 기술사업금융업 등 다양한 여신 상품 및 서비스를 취급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한국캐피탈 전체 영업이자 수익 중에서 약 80%는 대출에서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여신업무에서 상당한 수익이 발생하고 있으며,

     

     

    아래와 같은 산업군 기업에 대한 대출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출처 한국캐피탈 2022년 반기보고서

    특히 개인 대출이 많으며, 금융업종 및 건설업종에 대한 대출이 많은 편이며 공공기관에 대한 대출도 있는 편입니다.

     

     

    참고로 한국캐피탈 최대주주는 군인공제회이며 약 80% 지분을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지배력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실 최근 들어 건설업 쪽에서의 대출 부실화가 우려되고 있는 상황인데, 이는 롯데 등 대기업조차도 자금 유동성 확보에 적신호가 켜지고 있는 상황인데 브릿지론 등 부동산PF 쪽 돈맥경화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한국캐피탈은 앞서 언급드렸듯 부동산PF 중에서도 상대적으로 부실 우려가 적은 본PF 대출 비중이 대부분이고, 자금 여력이 좋은 금융업종 기업, 공공기관에 대한 대출액이 크기 때문에 수익성 하락 가능성은 타캐피탈 사에 비해서는 그나마 나아 보입니다.

     

    2) 한국캐피탈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한국캐피탈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매출액과 영업이익의 경우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2년에도 그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경기가 어려워질 경우, 개인에 대해 실행된 대출(약 20% 차지)에서의 연체율 증가 가능성, 부실화 가능성이 있을 것이지만, 이는 업종 자체의 이슈일 것이므로 한국캐피탈만의 하락 요인은 아닙니다.

     

     

    다만, 계속 언급드리지만 부동산PF 쪽에서도 상대적으로 부실화 가능성이 낮은 본PF 대출이 많다는 점, 금융업, 공공기관 대출이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배당주로 접근할 경우 나쁘지 않은 접근으로 생각합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한국캐피탈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이 무려 35% 수준으로 상당히 높은 편이며 ROE 또한 18% 이상으로 수익성이 좋은 기업입니다.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다소 높은 수준이나, 그만큼 공격적인 영업행위를 하고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규모가 소형증권사급이라 소형 증권사들과 비교한다면 비슷하거나 살짝 낮은 수준입니다.

     

     

    금융업종 기업의 경우에는 부채비율을 어느 정도 감안하고 접근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현금흐름이라거나 이자 상환여력, 부채비율의 급등락, 채무자 산업군 및 고객 상환 여력 등을 주시하면서 그 흥망을 파악하시면 되겠습니다.

     

     

    눈에 띄는 부분은 시가배당률이나, 최근 미국 금리 인상으로 인한 국내 기준 금리상승, 이로 인한 예금금리 상승 등으로 해당 배당률이 그리 매력적인 상황은 아닙니다. 따라서 수익성 개선에 따른 시가배당률 상승 등이 이루어질 경우 매력도가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 현금흐름

    한국캐피탈 2020년~2021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한국캐피탈 2021년 사업보고서

    구체적으로 한국캐피탈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한국캐피탈은 2020년에도 2021년에도 과거 2개년 연속으로 영업활동현금흐름은 마이너스를 보여왔습니다.

     

     

    일반적인 기업들은 꾸준한 영업활동현금흐름 플러스, 투자활동현금흐름 마이너스를 보이는 경우 우량 기업의 전형이라고 하지만,

     

     

    한국캐피탈과 같은 대출채권 등 사건(거래, 계약, 대출 등) 이후 상환 등에서 현금 유입이 발생하는 비스니스를 가진 기업은 마이너스를 보이곤 합니다. 물론 이는 주석을 통해 그 항목을 살펴야 합니다.

     

     

    이 부분이 자산부채의 증감 쪽인데, 여기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돌아와서 투자활동현금흐름은 양호하며,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채권 발생 등을 통한 자금 확보를 해오고 있습니다.

    한국캐피탈 2022년 반기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한국캐피탈 2022년 반기보고서

    가장 최근인 2022년 반기에도 이러한 흐름들은 이어지고 있으며(투자활동현금흐름 제외), 영업활동현금흐름의 경우 마찬가지로 자산부채의 증감으로 인해 마이너스가 발생하면서 전체적으로 마이너스를 보였습니다.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약 3,169억 원을 보유하면서 현재 시가총액(2022년 10월 25일 장마감 기준) 2,266억 원 보다 많은 자금 여력을 확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국캐피탈 2022년 반기 기준 자산부채의 증감 상세 /출처 한국캐피탈 2022년 반기보고서

    영업활동현금흐름 상세 중 자산부채의 증감 부분을 주석을 통해 살펴보니, 역시나 대출채권의 증가로 인한 마이너스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향후 채무자들의 상환에 따라 현금유입이 되면서 실적으로 찍히면서 다시 유입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캐피탈과 같은 기업은

     

    1) 대출 금리가 높을수록

    2) 채무자들의 상환 여력이 충분할수록

     

    수익성이 증대되고 배당을 늘리게 된다면 더욱 투자 매력도가 증가할 것입니다.

     

    3) 한국캐피탈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그럼 마지막으로 한국캐피탈 주가전망을 하면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우선 2022년 10월 25일 장마감 기준 한국캐피탈 시가총액은 2,266억 원이며 주가는 718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아래 공식을 활용하여 분석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하고 있으며 이후에 주가전망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or미래 3년 평균 영업이익(or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한국캐피탈 영업이익치는 2022년에도 최소한 2021년 정도의 영업이익이 발생할 것으로 보이는 바, 2021년 영업이익치 약 747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이미 2022년 반기 누적 기준으로 약 547억 원이기 때문에 영업 상황이 급격한 경기 침체를 맞아 극악을 치닫지 않는 이상 무리한 수준은 아닐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한국캐피탈 공식홈페이지

    다음으로 한국캐피탈 멀티플의 경우에는 금융업종에 대한 국내 멀티플(PER)이 약 5배 정도 수준으로 디스카운트를 받고 있음을 고려하여 5배만을 부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한국캐피탈 영업이익률이 약 35% 라는 점, ROE가 약 15%를 상회한다는 점, 동일업종 PER이 약 13배라는 점을 고려하면 멀티플 5배는 상당히 보수적인 접근입니다.

     

     

    결과적으로 한국캐피탈 적정 시가총액은 약 3,735억 원으로 계산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65% 높습니다. 결과적으로 한국캐피탈 주가전망치는 약 1,185억 원으로 기대해보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주관적인 기대치일 뿐 상승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한국캐피탈 주가전망, 과연 왜 금리인상기에 괜찮아 보인다는 걸까?(ft.부동산PF)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금융 대장주 [KB금융]

     

    KB금융 주가전망, 과연 오를 수 있는 종목일까?(ft.KB신용정보)

    해당 글은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이며, 종목의 매수나 매도를 권유하는 글이 아닙니다. 단순 조사/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이니 참고용으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결제관련주 [PYPL]페이팔홀딩스

     

    [PYPL]페이팔 주가전망, 단순한 결제관련주가 아닌 이유(ft.벤모/Venmo/비트코인관련주/Paypal)

    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의 글이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결정을 위한 보조 수단으로써 조사/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해당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