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삼양옵틱스 주가전망, 열화상카메라 사업인수..과연 주식도 오를까?(ft.윤석열관련주인 이유)
    돈버는 꿀팁들 2021. 7. 13. 23:33

    아래 글은 전업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조사 및 분석 목적의 글입니다. 해당 글이 기업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지는 않으나,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의 책임은 여러분 자신에게 있으니, 본인만의 투자 원칙 하에 현명한 판단하시고 성공하시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공지] 인생은핏 LIF 활용법

    안녕하세요? 인생은 핏, LIF입니다. 먼저,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해당 블로그는 인생은 4가지 핏을 갖출 때 성공한다고 믿는 LIF(리프)라는 가칭의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입니

    lifeisfit.tistory.com

     

    최근 <슈퍼개미 김정환에게 배우는 나의 첫 투자 수업> 책을 읽고 있는데(항상 초보라는 생각으로 배워야 한다는 주의라 읽어보고 있습니다 ㅎㅎ), '삼양옵틱스'라는 기업이 있어 한 번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기본적으로 카메라 렌즈로 유명한 회사로 보이나, 열화상카메라 쪽으로도 2020년 8월 사업 확장을 한 것으로 보아 어떤 사업 방향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도 하여 이번에 삼양옵틱스 주가전망 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삼양옵틱스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지/사업분야의 수익 증가가 기대되는지)

     

    2) 삼양옵틱스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3) 삼양옵틱스 주가전망(ft.윤석열관련주인 이유)

     

     

    자,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삼양옵틱스 사업분석

    출처 삼양옵틱스

     

    삼양옵틱스는 사진 및 동영상 촬영에 사용되는 카메라 교환렌즈를 개발하고 생산,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40년 정도의 업력을 가지고 있으며, 기존의 교환렌즈를 활용해 머신비전 렌즈 라인업을 구축, 머신비전 시장에 2019년부터 참여 중에 있습니다. 

     

     

    여기서 '머신비전'이란 기계에 시각을 부여해 검사, 안내 분야에서 이미지를 분석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스마트공장 구현이나 로봇 어플리케이션에 들어가는 시스템이 머신비전 시스템이며, 이때 사용되는 렌즈를 삼양옵틱스를 생산코자 하고 있습니다.

     

     

    나아가서 삼양옵틱스는 2020년 8월 카바스 라는 기업의 열화상카메라 사업부를 인수해 열화상카메라 시장에도 진출한 바 있습니다. 이렇듯, 삼야옵틱스는 산업용 렌즈 시장으로 사업 방향을 전환 중에 있습니다.

     

    삼양옵틱스 주요 매출처 및 매출비중 /출처 삼야옵틱스 2021년 1분기 분기보고서

     

    의외로 삼양옵틱스는 2021년 현재 70개국에 대리님 거래선이 있는 글로벌 판매망을 가지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ROKINON이라는 브랜드로 알려져 있습니다. 캐논, 니콘, 펜탁스, 소니, 삼성, 올림푸스 등 다양한 마운트로 제품을 출시해오고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마운트(Mount)란 렌즈와 카메라 본체를 연결해 주는 장치를 말합니다)

     

     

    추가적인 정보로, 삼양옵틱스 황충현 대표이사(2013~현재)는 삼성테크원 광디지털사업 영업 마케팅 상무, 삼성디지털이미징 이미징 마케팅 상품기획 상무 출신입니다.

     

     

    • 사업분야

    출처 삼양옵틱스 공식 홈페이지

    원래는 삼양옵틱스는 CCTV 카메라용 렌즈에서 상당 부분 수익을 얻어왔지만, 최근 중국 업체의 가격 경쟁, 그리고 시장 공급 과대로 인해 해당 사업을 종료했습니다.

     

     

    때문에 현재는 교환렌즈가 주 수익 모델이며, 해당 렌즈는 우리가 흔히들 아는 전문가용 카메라에 사용되는 교환이 가능한 둥그런 형태의 렌즈를 말합니다.

     

     

    원래 40여년 동안 사진, 동영상 및 전문 시네 렌즈 등을 개발하고 제조, 판매해왔는데, 최근에는 유튜버 등 1인 크리에이터 산업의 부흥으로 동영상 렌즈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동영상 전문가용 시네 렌즈를 국내 최초로 출시해 전세계 50여 개국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세부 품목별 매출 현황 /출처 삼양옵틱스 2021년 1분기 분기보고서

     

    주요 제품군으로는 AF(Auto Focus) 렌즈/XP(eXtreme Performance) 렌즈/Photo(사진) 렌즈/Cine(동영상) 렌즈/Pro-Cine 렌즈/XEEN CF 렌즈 등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AF 기종은 2016년 첫 도입을 한 제품인데, 해당 렌즈에 대한 수요가 넓은 편이라 해당 시장에 집중적인 제품 라인업을 전개해왔습니다.

     

     

    위 표에서 MF는 Manual Focus로, 피사체의 초점을 사용자가 수동으로 맞추는 방식의 렌즈를 말합니다.

     

    삼양옵틱스 XEEN CF 렌즈 /출처 삼양옵특시 2021년 1분기 분기보고서

     

    AF 렌즈는 렌즈교환식 카메라의 대표적인 카마레인 미러리스 카메라에 대응하기 위해 출시한 제품군이며, XP 렌즈는 고화질 사진 촬영을 위한 프리미엄급 렌즈, Photo 렌즈는 일반적인 사진 촬영용 렌즈, Cine 렌즈는 동영상 촬영용 렌즈, Pro-Cine 렌즈는 이름 그대로 상업적 전문가용 렌즈입니다.

     

     

    Pro-Cine 렌즈는 'XEEN'이라는 이름으로 출시해, 해외 선진국 중에서도 소수의 전문업체만이 제조 중에 있으며, 해당 제품으로 독일 RedDot Design Award(18년 4월)를 수상한 바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XEEN CF 렌즈는 대형 이미지센서에 대응하는 초경량, 고성능 시네 프라임 렌즈입니다. 해당 렌즈는 1kg 이하의 가벼운 무게라 드론이나 짐벌 등 무게에 예민한 장비와도 사용이 쉬운 제품입니다. 해당 제품은 독일 iF Design Award에서 2020년 2월 수상한 바 있습니다.

     

    삼양옵틱스 교환렌즈 평균 판매가격 /출처 삼양옵틱스 2021년 1분기 분기보고서

    삼양옵틱스에서 판매하는 교환렌즈의 평균 판매가격은 2021년 1분기에 전년 대비 오른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에 반해서 주요 원재료 가격은 렌즈/금속/전자 등 모든 원재료의 가격이 오름에 따라 수익성이 악화되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삼양옵틱스 주요 원재료 가격변동 추이 /삼양옵틱스 2021년 1분기 분기보고서

    삼양옵틱스는 단순 반복적인 생산 공정 및 부품 생산은 외주를 통해 제품 원가 절감을 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업체들에 외주를 맡기고 있습니다.

     

    출처 삼양옵틱스 2021년 1분기 분기보고서

    이런 와중에, 위 표에 따르면 남경광학 이라는 기업에 대한 외주 비중이 2021년 1분기 기준 60% 정도인데, 해당 회사는 삼양옵틱스가 100% 지분을 보유한 종속기업입니다.

     

     

     

    • 연구개발현황

    출처 삼양옵틱스 공식홈페이지

    사실 이렇게 많은 렌즈를 출시했다고는 하지만, 이게 얼마나 수익성에 큰 기여를 할지는 알 수 가 없습니다. 아무리 디자인이 좋아서 상을 받았다고는 하나, 그것이 기업의 직접적인 수익 증가로 이어질지는 전망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꾸준한 연구개발비용을 투입하고 있는지, 아니면 전보다 많은 매출 대비 연구개발비용을 지출함으로써 미래성장의지를 보이고 있는지, 어떤 방향으로 미래 먹거리를 찾고 있는지를 사업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양옵틱스 연구개발 비용 현황 /출처 삼양옵틱스 2021년 1분기 분기보고서

    삼양옵틱스는 2021년 1분기에이미 지난해의 절반 가량에 달하는 원재료및샘플비에 연구개발비용을 투입했으며, 무언가 시도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연구개발 계획에서도 삼양옵틱스는 다음과 같은 사업 계획을 제시했습니다.

     

    출처 삼양옵틱스 2021년 1분기 분기보고서

    이처럼 삼양옵틱스는 머신비전 시장에 눈독들이고 있으며, 2020년 8월 인수한 열화상카메라 사업까지 영역을 넓힌 것으로 보아, 4차 혁명 시대에 필요한 카메라 관련 기술 쪽으로 기존의 업력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것을 엿볼 수 있습니다.

     

     

    만약 현대자동차 그룹과 같이 로봇 사업에 적극 투자를 하고 있는 회사와 손잡는다면 그보다 좋은 이슈는 없을 것입니다. 다만, 삼양옵틱스의 계획대로 신시장에 진출해서 자리잡을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겠습니다.

     

     

    물론 이미 글로벌 판매까지 하고 있는 입장이니 그 가능성이 전혀 없지는 않아보입니다. 

     

     

    여기까지 사업분석을 해보았습니다. 다음으로는 재무분석을 진행하겠습니다.

     

     

    2) 삼양옵틱스 재무분석

    • 실적

    삼양옵틱스 실적 요약 /출처 네이버금융

    보시다시피, 삼양옵틱스는 2020년 매출이 반토막 가까이, 그리고 영업이익은 20% 수준으로 폭락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는 의외로 코로나19가 자리잡고 있는데, 카메라 렌즈 판매량은 여행 수요와 맞물려 있는 까닭입니다.

     

     

    또한, 삼양옵틱스의 매출 중에 95%는 해외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전체 매출 중에서 42%가 미국에서 발생하고 있는 만큼 코로나로 인한 매출 타격이 있을 수 밖에 없는 구조였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단기적인 소비 감소가 그 원인으로 파악됩니다.

     

    삼양옵틱스 국내외 매출 구성 /출처 삼양옵틱스 2021년 1분기 분기보고서

    실제로 지난해 미국 내 MF 렌즈 점유율은 4% 정도였습니다. 사실 삼양옵틱스가 해외 매출 비중이 대부분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국내에서 삼양옵틱스의 입지가 좁은 것은 아입니다.

     

     

    2017년 삼성이 카메라 시장에서 철수하면서, 교환렌즈 설계 및 생산라인 전 공정을 보유한 회사는 삼양옵틱스가 유일하게 되었으며, 국내에서 사진/동영상/영화 촬영 렌즈를 제조하고 판매하는 유일한 회사인 상황입니다.

     

     

    출처 삼양옵틱스 2020년말 사업보고서

     

    특히, 가격 포지션에서 해외 브랜드들에 비해서 저렴한 편이니 만큼 향후 기술력과 가격 경쟁력, 업력 면에서 상당한 우위를 점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3개년 매출의 경우에는, 앞서 말했듯 코로나19 영향으로 2020년 매출은 폭락했으며, 영업이익 및 당기 순이익도 마찬가지입니다.

    출처 삼양옵틱스 2021년 1분기 분기보고서

    그러니 한편으로는 코로나19가 완화되거나 여행산업이 다시 살아나게 된다면 다시금 실적이 회복될 것이고, 이에 따라 주가 또한 단기간 오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코로나19 직전과 비슷한 수준으로 주가가 회복된 상황이라 이미 그 영향이 선반영되었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코로나19 영향을 떠나서 삼양옵틱스 기업 자체에 대한 분석이 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그럼에도 실적의 반등은 좋은 모멘텀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삼양옵틱스의 2021년 1분기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올랐지만, 이는 금융수익의 증가와 금융비용의 감소에 기인한 것으로, 영업이익 면에서는 감소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는 매출원가의 상승 때문이며, 아마 원재료 가격의 상승과 코로나19로 인한 해외 운반비 상승 때문일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영업이익면에서는 그리 좋은 흐름은 아직까지 보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실적 개선에 대해서는 코로나19 뿐만 아니라 해외 여행 산업의 회복세에 따라 그 추이를 지켜봐야겠습니다. 그럼에도 또다른 투자 포인트가 있습니다. 바로 다름의 재무비율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 재무비율

    삼양옵틱스 재무비율 요약 /출처 네이버금융

    삼양옵틱스의 영업이익률은 2020년 매출원가의 급증과 판매량의 감소로 인해 기존 20% 대에서 10% 미만으로 급락했으며, ROE 또한 마찬가지로 좋지 않은 흐름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워낙에 외부 차입이 적고, 약 130억 원 가량의 현금및현금성자산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당좌비율이 400%를 상회하며, 부채비율 또한 30% 미만으로 상당히 재무 건전성이 좋은 기업입니다.

     

     

    삼성 출신 대표가 CEO를 맡고 있어서 인지 '관리의 삼성'을 이어받아 재무 관리가 참으로 잘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기업 실적이 낮은 상황임에도 자금 여력이 충분하고, 재무 건전성 또한 좋기 때문에 실적 회복기에 상당한 저력을 예상합니다.

     

     

    이와 함께 시가배당률이 6% 이상이기 때문에 배당주로도 장기간 보유 매력이 있어보입니다. 저금리 상황이니 만큼 꽤나 매력적인 포인트로 와닿으며, 실적 반등 시에 주가가 함께 오른다는 가정 하에, 주가 반등 이전까지는 고배당주로 활용해도 좋을 듯 합니다.

     

    삼양옵틱스 순부채비율 /출처 삼양옵틱스 2021년 1분기 분기보고서

    마지막으로, 삼양옵틱스의 순부채비율(= (총부채-현금및현금성자산)/자본총계)은 7.73%로, 드러낸 자금으로만 보면 망할 가능성이 상당히 낮은 기업입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실적이 버티지 못한다면 그 전개가 달라지겠지만, 그럼에도 버틸 여력도 충분해 보입니다.

     

     

    굳이 우리나라가 아니더라도 미국 등 해외에서 여행 재개가 되기만 해도 해외 매출이 많은 삼양옵틱스에는 실적에 청신호가 될 여지가 될 것입니다.

     

    • 삼양옵틱스 현금흐름표

    삼양옵틱스 2020년말 사업보고서

    기업의 현금흐름표는 크게 영업활동/투자활동/재무활동, 이렇게 3가지 현금흐름을 보여주는데, 각각 해당 기업이 실질적인 영업에서 얻는 현금과 유출액의 순액, 투자활동으로 인한 투자 지출과 회수(부동산 처분 포함)의 순액, 그리고 외부차입에 대한 상환과 차입의 순액 등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우선, 영업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플러스인 것이 좋고, 투자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미래 성장을 위해 투자에 적극적인 기업일수록 마이너스를 보통 보입니다. 

     

     

    따라서 영업활동현금흐름은 플러스, 투자활동현금흐름은 마이너스인 것이 우량 기업의 특징입니다.

     

     

    한편,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기업의 의사결정, 경제적 능력에 따라 음양의 차이를 보이는데, 기업이 낮은 금리로 자금을 조달할 신용이 있는 상황에서, 외부 차입을 전략적으로 늘린다면 재무활동현금흐름이 플러스를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영업활동현금흐름이 마이너스를 3년간 보이는데 재무활동현금흐름이 플러스라면 기업의 재정 상태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외부 차입에 의존하지 않고도 자금 여력이 충분하다면 굳이 차입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기업의 판단 영역입니다. 그러니 재무활동현금흐름은 기업의 전반적인 실적과 경영 계획을 고려해서 분석해야 합니다.

    삼양옵틱스 2021년 1분기 분기보고서

     

    삼양옵틱스의 경우에는 앞서 살펴봤듯 2018년부터 2020년까지의 영업활동현금흐름도 플러스로 양호했으며(물론 2020년 매출/영업이익/당기순이익이 급락했으나), 투자활동현금흐름도 양호,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자금여력이 충분하기 때문인지 따로 차입을 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배당금지급을 꾸준히 하는 모습으로 보아 주주들에 대한 배당 안정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은 2021년 1분기에도 이어지고 있으며,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약 13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자금 여력을 강화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살펴본 저의 의견은 삼양옵틱스는 실적 반등을 기대할 수 있으며, 자금여력이 충분하면서도 미래 성장을 위한 연구개발 투입에 적극적이며, 재무건전성이 좋고, 배당 매력도 있어 보인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삼양옵틱스 주가전망치는 얼마 정도가 적당할까요?

     

    3) 삼양옵틱스 주가전망

    우선, 2021년 7월 13일 장마감 기준 삼양옵틱스 시가총액은 1,041억 원이며, PER은 42.92배(주가는 코로나19 직전 수준인데, 당기순이익이 낮아졌기 때문), 주가는 10,3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특정 기업의 주가전망치를 산출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구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활용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특정 기업 적정 시가총액 = 3년 영업이익 평균(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동일업종 PER)

     

    여기서 멀티플은 해당 기업이 속한 산업에 대한 가산치, 해당 기업 고유의 경쟁력, 시장에서의 우위(기술적, 영업적 등) 등을 말하는데, 대한민국 기업들의 평균 멀티플은 10정도 입니다. 

     

     

    여기서 해당 산업이나 회사에 해자가 있는 경우(정책적, 경제적), 15배~20배를 주기도 합니다. 삼양옵틱스의 경우에는 산업적으로는 현재 상태에서는 제조업에 불과하다는 게 제 의견입니다(물론 머신비전 진출, 열화상카메라 사업 인수 등 미래 먹거리를 위해 나아가고 있지만, 아직은 비가시적인 성과이니).

     

    출처 삼양옵틱스

     

    그러나 삼양옵틱스는 코로나19 이전 상황을 고려하면 영업이익률이 다른 제조업들에 비해 3배는 높은 20배에 형성되어 있으며, ROE는 30% 수준으로, 일반적인 제조업들보다 수익성이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참고로 LG이노텍의 영업이익률이 7~8% 수준이며, ROE는 10% 수준입니다)

     

     

    이에 따라 멀티플을 단순히 10배만 주지 않고, 수익성을 고려해 20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영업이익의 경우에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인 2018년과 2019년의 평균인 약 150억 원을 활용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삼양옵틱스의 적정 시가총액은 3,000억 원이 되며, 이는 현재 수준의 약 3배 수준입니다. 결론적으로 삼양옵틱스 주가전망치는 약 30,900원이 되겠습니다.

     

     

    가장 베스트 시나리오는 역시나 코로나19의 회복과 여행산업의 회복입니다. 저는 배당관련주로 우선은 접근한 뒤에, 주가 상승 시 차익을 노리도록 하겠습니다.

     

    • 삼양옵틱스가 윤석열관련주로 분류되는 이유

    추가적으로, 삼양옵틱스는 등기임원인 임안식 감사가 윤석열 대선후보와 서울대 법학과 동문, 대구지검 검사 등으로 얽혀 있어 윤석열관련주로 분류되었다고 합니다. 윤석열관련주로 급등 시에는 전량 매도 한 뒤에 다시 좋은 가격 구간에 돌아올 때 다시 분할 매수하는 식으로 투자 운용을 하는 것도 좋은 전략으로 보입니다.

     

    단, 본 글은 어디까지나 저의 의견에 불과하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삼양옵틱스 주가전망, 열화상카메라 사업인수..과연 주식이 오를까?(ft.윤석열관련주인 이유) 분석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여러분 자신에게 있으며, 이 글에 삼양옵틱스에 대한 모든 정보가 담긴 것은 아니오니 여러 전문가들의 글과 자료들도 참고하시어 투자 판단을 하시기 바랍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해외 주식 : 대체육 관련주, 비욘드미트(BYND)

     

    [BYND]비욘드미트 주가전망, 대체육 관련주 지금 투자해도 될까?(사업분석/후기)

    해당 글은 종목 밸류에이션에 대한 글이 아닌, 사업성이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후기를 중심으로 보는 개인적인 의견임을 밝힙니다. 또한 전문가도, 권유인도 아님을 밝힙니다. 부디 제 글이

    lifeisfit.tistory.com

     

    국내 주식 : 애플 관련주(카메라 모듈), LG이노텍

     

    LG이노텍 주가전망, 애플아이폰관련주로만 보면 안되는 이유?(사업/재무분석,LG이노텍채용)

    해당 글은 주식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분석을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해당 글에 모든 정보가 담긴 것은 아니며, 모든 투자 판단은 투자자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명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