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에이치 주가전망, FPCB가 끝이 아닌 이유(ft.LG전자)돈버는 꿀팁들 2022. 3. 28. 22:01
본 글에는 비에이치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동양이엔피 분석글 보러가기>
오늘은 지난번 <동양이엔피 주가전망>글에 이어 비에이치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비에이치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비에이치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비에이치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비에이치 사업분석
비에이치는 삼성전자/LG전자/삼성디스플레이 등 굴지 전자제품 기업들에 FPCB(Flexible Printed Circuit Board, 연성인쇄회로기판)을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이들 중 한 곳에서 70% 이상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삼성디스플레이를 필두로 한 삼성전자이지 않을까 추측해봅니다.
FPCB는 딱딱한 것이 특징인 PCB에 비해 유연한 특성을 부여한 전기회로기판인데, 모바일기기 양끝이 살짝 휘어있는 엣지 디스플레이에 적합한 부품이고, 최근 플렉서블 디스플레이가 대세가 되면서 그 수요가 더욱 기대되는 부품입니다.
특히나 스마트폰, OLED, LCD모듈, 카메라모듈, 가전용TV, 전장부품 등 그 영역이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소재이면서도, 앞서 언급한 글로벌 굴지 기업을 고객사로 확보한 기업이라 수익처가 안정적인 편입니다.
또한 삼성전자, LG전자 외에도 해외로는 애플, 중국 BOE, 샤오미, 화웨이 등 굴지 회사들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다는 점 또한 우호적입니다.
실제로 매출 또한 단일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전량 FPCB에서 발생하고 있는 FPCB 전문업체이며, 경쟁사로는 일본(Nippon Mektron, Sumitomo, Fujikura), 한국(영풍, Inerflex, SI-Flex), 대만(ZDT, Career, Flexium) 등이 있습니다.
공장은 한국 인천시 부평구 청천동 본사 외에 중국 산동성 해양시, 베트남 빈옌시에 생산라인이 있으며, 원재료는 CCL(두산, 신일철), C/L(이녹스, 한화), B/S(한화, 이녹스, 두산), ETC(와이엠티, 오알켐) 등인데 전량 괄호 안 국내 업체들로부터 공급받고 있습니다.
추가로, 매출 중 98%가 고객사 직수출 및 로컬 L/C 거래로 이루어지는 상황입니다.
FPCB에 한해서 시장점유율의 경우에는 국내에서 1위 공급사인 상황으로, 국내에서는 약 70% 이상 점유율을 보일 정도로 압도적인 시장점유를 보이는 기업입니다.
- 신사업 진출 - LG전자 VS사업본부 무선충전사업 인수
이와중에 2022년 3월 25일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LG전자 차량용 무선충전 모듈 사업을 자회사 BH EVS가 인수하게 된다는 소식을 전하면서 신사업 진출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LG전자 무선 충전 사업은 글로벌 시장점유율 30%대로 1위인데, 이를 가져오게 되면서 내년 연결 기준 매출 비중에 10% 정도를 가산하게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렇게 비에이치는 본인이 잘하고 있는 FPCB에서 정점을 찍은 후, 신규 사업으로 차량용 전장부품으로 방향을 튼 것으로 보입니다.
- 연구개발 관련 사항
이러한 비에이치의 연구개발비용 투입 현황을 살펴보면, 매년 매출 중에서 5% 이상의 금액을 연구개발에 투입하고 있습니다.
본인 분야에서 1위를 찍은 제조 기업치고는 연구개발비용 비중이 높은 편으로 보이며, 그만큼 장기 성장을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다는 뜻으로 해석하겠습니다.
2) 비에이치 재무분석
- 실적
다음으로 비에이치 실적 및 그 전망을 살펴보면, 매출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며, 영업이익 또한 2021년을 기점으로 한 차례 레벨업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1년 1조 원 대 매출을 시작으로 2022년부터는 영업이익이 1,156억, 2023년 1,301억, 2024년 1,332억 원 수준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꾸준히 증가해 1,000억 원대에 안착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재무비율
비에이치 재무비율을 간략히 살펴보면, 영업이익률이 평균 8% 수준으로 보이며, ROE는 20% 수준으로 상당히 우량한 수익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부채비율 또한 100% 미만으로 양호하며, 당좌비율의 경우에는 100% 이상으로 전반적으로 재무건전성 또한 좋은 기업입니다.
- 현금흐름
한편, 비에이치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최근 3년 영업활동 및 투자활동현금흐름이 각각 플러스와 마이너스로 우량 기업의 전형적인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단기차입을 통한 자금 조달 방식을 주로 선택해왔으며, 이는 무난한 자금 조달 방식입니다.
그러면서도 현금및현금성자산의 경우에는 약 1,000억 원 수준으로 상당히 많은 자금 여력이 확보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 현금과 차입금을 활용하여 이번 LG전자 VS 무선충전 사업 부문인수가 이루어지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3) 비에이치 주가전망
마지막으로 비에이치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2022년 3월 28일 장마감 기준 비에이지 시가총액은 8,233억 원이며 주가는 24,35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특정 기업에 대해 주가전망을 하기 전에 조사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해보며, 이때 다음 공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비에이치의 경우 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인 약 1,332억 원을 사용하겠으며,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인 10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멀티플은 현재 PER 10배 수준과 비교해 적절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결과적으로 비에이치 적정 시가총액은 약 1조 3,320억 원이 되겠으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62% 높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비에이치 주가전망치는 약 39,500원으로 기대하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저만의 기대치에 불과합니다.
그럼 이것으로 비에이치 주가전망, FPCB가 끝이 아닌 이유(ft.LG전자)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애플 아이폰 관련주 [LG이노텍]
해외 종목 : 애플[APPL]
'돈버는 꿀팁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DGB금융지주 주가전망, 지방은행이 숨은 금리인상 수혜주인 이유 (2) 2022.04.09 JB금융지주 주가전망, 전북은행 우리캐피탈 등 매력적인 이유(ft.고배당주) (0) 2022.04.09 두나무 주가전망, 상장하면 시가총액은 얼마 정도일까?(ft.업비트/증권플러스/람다256) (0) 2022.03.24 진성티이씨 주가전망, 건설중장비 관련주로 괜찮은 기업일까? (0) 2022.03.21 TPC 주가전망, 공장 자동화 로봇 관련주로 각광받는 이유가 뭘까? (1) 2022.0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