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두나무 주가전망, 상장하면 시가총액은 얼마 정도일까?(ft.업비트/증권플러스/람다256)
    돈버는 꿀팁들 2022. 3. 24. 21:58

    본 글에는 비상장 종목인 두나무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빗썸 관련주 위메이드 분석글 보러가기>

    위메이드 주가전망, 과연 NFT관련주로 끝물일까?(ft.미르4글로벌 코인버는방법/빗썸관련주)

    해당 글은 NFT관련주 위메이드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과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일반적인 조사 분석 글이니 편하게 봐주시면 감사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위메이드 주가전망>글에 이어 두나무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두나무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두나무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두나무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두나무 사업분석(ft.업비트/증권플러스/람다256)

    출처 두나무 공식홈페이지

    두나무는 국내 1위(일 최대 사용자수 400만 명, 누적 거래액 3,000조 원, 회원 수 890만 명, 고객 예치금 53조 원) 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Upbit)를 하나의 서비스로 둔 회사입니다.



    여기에 증권플러스(다음 금융 시절 일임계약을 통해 금융 정보 제공)를 운영하며 타증권사 계좌(계약된)와 연결하여 주식 거래도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여타 증권서비스들과는 특이한데, 증권플러스 안에는 디지털자산(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시세까지 확인할 수 있게 되어 있어,



    증권과 가상화폐 둘다 종합적으로 볼 수 있는 종합 투자플랫폼이라 볼 수 있습니다.



    출처 두나무 공식홈페이지

    이외에도 증권플러스 비상장, 맵플러스(자산 관리 일임서비스) 등 서비스를 확대한 상황입니다.



    최근에는 자회사 람다256(Lambda 256)을 통해 트래블룰 도입을 앞두고 관련 솔루션인 베리파이바스프(Verify VASP)를 선보인 바 있으며,



    람다256은 차세대 블록체인 서비스(의뢰 고객에게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솔루션)를 제공하는 루니버스(Lunivers)를 선보이는 등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 개발 및 운영에도 활약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NFT 거래 플랫폼 업비트NFT와 메타버스 서비스 세컨블록을 출시했고, BTS(방탄소년단) 소속사 하이브와 NFT 사업 공동 추진을 위해 미국에 조인트벤처 설립 계획도 밝힌바 있습니다.



    이외에도 JYP 등 여러 엔터 회사들과 협력 중에 있습니다.

    출처 두나무 2020년 사업보고서

    두나무는 다양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면서도, 각 서비스간 시너지를 잘 활용하는 기업인데,



    제 표현으로는 '플랫폼화에 강점이 있고, 플랫폼화한 서비스들간 트래픽 교환을 통해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을 참 잘 하는 기업입니다.



    가령, 증권플러스에서는 기존 증권사들과는 달리 디지털자산 시세(업비트)까지 확인할 수 있고, 계약된 타증권사들의 자산까지 증권플러스 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스톡플러스 서비스를 통해 투자 정보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 두나무 서비스 증권플러스 화면 캡처



    이처럼 모든 서비스들이 두나무에서 파생되었으며, 이들 서비스를 각각 플랫폼들에서 이동하며 이용 가능하게 만들어 트래픽 교환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트래픽 유입이 돈이 되는 세상인 만큼, 두나무는 정말 그쪽 비즈니스에 전문성이 있어 보입니다.



    사실상 업비트를 통해 먹고 사는 회사지만, 앞으로 금융업계에 어떤 반향을 일으킬지 참으로 기대되는 회사이기도 합니다. 그 기술적 뒷받침은 람다256에서 시작되고요.

    출처 두나무 2020년 사업보고서

    또 한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두나무 주주 주에 미국 반도체 회사 퀄컴(Qualcomm)이 있고, 지분을 약 6.2%나 보유하고 있다는 점입니다(2021년 2월 해당 지분 중 6.14%를 한화투자증권에 매각).



    이외에는 2020년 사업보고서 기준으로 송치형 의장이 25.4%로 가장 많은 지분을 보유하고 있고, 뒤이어 김형년 부사장이 13.6%, 카카오가 7.7%를, 우리기술투자가 7.6%를 보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 두나무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두나무 2020년 사업보고서

    다음으로 두나무 실적을 살펴보면, 2020년 한해 동안 영업수익(매출) 약 1,767억 원에 영업이익은 866억 원 수준으로 영업이익률이 49%에 육박했으며, 당기순이익의 경우 약 477억 원으로 순이익률 또한 27% 수준으로 상당히 높은 기업입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2021년에는 영업수익(매출)이 약 3조 6,000억 원으로 2020년 대비 약 21배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영업이익은 약 3조 3,080억 원에, 당기순이익은 약 2조 5,710억 원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보일 것이라는 점입니다.



    출처 업비트



    이미 3분기까지 누적 매출액 약 2조 8,209억 원, 영업이익 2조 5,939억 원, 당기순이익 1조 9,900억 원을 달성한 바 있습니다. 이는 2021년 들어서 업비트 거래 대금(일 평균 8조 원)이 급증한 것이 주요 이유였습니다.



    2021년 전망치 기준으로는 영업이익률이 약 92%에 육박하고, 순이익률은 약 71.4%로 가히 미쳐버린 수익률을 보입니다.

    • 현금흐름
    출처 두나무 2020년 사업보고서

    이러한 두나무의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영업활동/투자활동/재무활동 현금흐름에서 모두 우량한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차입이 거의 없다시피할 정도로 외부에서 자금 조달을 하지않고 있으며, 이는 현금 보유액만 2020년말 기준 1조 원 정도인 점을 고려하면 돈이 넘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3) 두나무 주가전망

    두나무 주가전망은 비상장사인 관계로 두나무 주가전망이 아닌 적정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두나무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저는 평소에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해보며, 이때 다음 공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적정 시가총액을 구해보는 것으로 두나무 주가전망을 갈음하겠습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위 공식 하에 적정 시가총액을 구해보면, 우선은 두나무 영업이익은 2021년 전망치인 약 3조 3,000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여기에 멀티플은 두나무를 어느 산업으로 바라볼 것인지에 따라 3가지 시나리오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시나리오 1) 두나무는 투자플랫폼(브로커리지, 금융 산업)
    출처 각사 공식홈페이지

    첫 번째 시나리오는 두나무를 기존 은행, 증권사와 같은 브로커리지 금융 산업에 속한 기업으로 보는 관점입니다. 이 경우에는 멀티플을 5배 정도로 줄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증권금융 관련주에 대한 시장 평가가 국내에서는 후하지 않기 때문에, 멀티플 5배를 받을 경우에는 두나무 적정 시가총액은약 16조 5,000억 원에 그칩니다.



    물론 2020년말 까지만 해도 두나무 기업가치는 1조 원에 미치지 못했습니다(그럼에도 당시 기준 현금 보유액만 1조 원이 넘는다는 아이러니가 있지만요).



    그러나 이는 제 기준으로는 합리적이지 않습니다.



    이미 하이브가 두나무와 신규사업 공동 추진을 하는 과정에서 두나무 2.5%를 기업가치 20조 원에 취득한 바 있기 때문입니다.

    • 시나리오 2) 두나무는 IT플랫폼(ex.네이버, 카카오)
    출처 각사 공식홈페이지

    이 경우에는 카카오가 PER 40배 수준, 네이버가 30~50배 수준임을 고려할 때 보수적으로 30배를 줄 수 있겠습니다.



    대한민국 기업 평균 멀티플은 10배 수준이나 플랫폼 회사들의 경우 30배는 쉽게 넘는 멀티플을 받는 시장 분위기, 그리고 50~90%에 육박하는 두나무 영업이익률을 고려할 때 30배는 결코 높은 수준은 아니라 봅니다.



    물론 앞으로의 실적도 다개년으로 지켜보면서 멀티플이나 영업이익 반영치는 수정해나갈 필요는 있습니다.



    그러나 2022년 3월 24일 현재 제 생각으로, 두나무를 IT플랫폼 회사로 바라본다면 적정 시가총액을 저는 약 99조 원으로 기대해보겠습니다.



    • 시나리오 3) 종합 금융기술 플랫폼
    출처 두나무 공식홈페이지

    해당 시나리오는 두나무의 회사명, 그리고 두나무 정신과 관련이 깊습니다.



    두나무는 '금융과 기술, 두 개의 큰 나무 줄기가 만나 누구나 더 쉽고 효과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금융 환경을 만드는 것'이 기업의 비젼입니다.



    그렇게 해서 '더 스마트하고 쉽게 투자의 문턱을 낮추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이처럼 두나무는 금융과 기술을 강조하고 있는 회사이며, 따라서 단순히 시나리오 1)에서처럼 증권금융 산업에만 속하지 않습니다.



    출처 두나무 공식홈페이지

    대부분 사람들이 업비트라는 가상화폐 거래소만 생각하다보니 두나무를 금융회사로 착각하는데, 실은 두나무는 개발자 출신 창업가들이 설립한 회사로, IT기술 회사에 가깝습니다.



    그러니 시나리오 2)에서처럼 IT플랫폼 회사에 조금 더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맥락에서 금융과 기술 두 가지를 고려한 시나리오 1)과 2)의 멀티플 중간 수준인 약 17.5배를 주는 게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이 경우, 두나무 적정 시가총액은 약 57조 7,500억 원이 되겠습니다. 저는 해당 시나리오가 합리적이라 기대합니다.


    그럼 이것으로 두나무 주가전망, 과연 상장하면 얼마 정도일까?(ft.증권플러스/람다256)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분석 글 -

    국내 가상화폐 관련 이슈 : 트래블룰(ft.업비트와 코인원/빗썸/코빗 이용자별 차이)

    업비트 트래블룰, 빗썸 코인원 거래소 이용자는 알아야 될 3가지 사항

    본 글에는 업비트 트래블룰(빗썸 코인원 포함)시행일, 변경 사항, 정의를 포함해 거래소별, 투자자별 영향까지 담겨 있습니다. 아마 지금 '업비트 트래블룰' 등으로 검색하면서 부랴부랴 알아보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2년 전에 이미 알았던 메타버스 관련주 [FB]메타플랫폼즈(구 페이스북)

    [FB]페이스북 주가전망, AR VR 관련주로도 봐야 하는 이유(FaceBook사업분석)

    해당 글은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팩트에 기반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지만, 여러 자료 중 하나 정도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