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업비트 트래블룰, 빗썸 코인원 거래소 이용자는 알아야 될 3가지 사항돈버는 꿀팁들 2022. 3. 14. 17:44
본 글에는 업비트 트래블룰(빗썸 코인원 포함)시행일, 변경 사항, 정의를 포함해 거래소별, 투자자별 영향까지 담겨 있습니다.
아마 지금 '업비트 트래블룰' 등으로 검색하면서 부랴부랴 알아보고 계실텐데요. 최대한 도움을 드리기 위한 정보공유글임을 밝힙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금계좌 계설방법 글 보러가기>
오늘은 지난번 <금계좌 계설방법> 글에 이어서 2022년 3월 25일부터 도입되는 트래블룰에 대한 얘기를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트래블룰(Travel Rule)이란?
2) 거래소별 트래블룰 도입 차이(업비트 트래블룰 등)
3) 투자자별 트래블룰 영향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트래블룰이란?
우선, 트래블룰(Travel rule)이란 쉽게 말해 '가상화폐 거래 실명제'라고 보시면 됩니다.
정확히는 FATF(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가 발표한 가상자산 규제 권고안에 포함된 조항인데요.
세상에 수많은 전자지갑이 만들어지고 있고, 전자지갑 간 거래시 소유자의 실체를 모르다보니 자금세탁이나 테러 자금 조달 등에 사용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 이에 대한 투명성을 확보하겠다는 취지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금융위(금융위원회)가 특정금융정보법 시행령 개정안 입법을 통해 가산자산 이전시 정보제공 대상, 기준 등을 규정한 바 있습니다.
2022년 3월 25일부터 도입해야되는 상황이라 업비트, 빗썸, 코인원 등 국내 거래소들은 이를 준비하고 있고요.
만약 거래소에서 입출금시 여러분이 입출금할 대상 전자지갑 주소 등록 제한을 건다면 그 계좌에 있는 코인은 해당 거래소로 보낼 수도, 받을 수도 없게 되는 것이고요.
다만, 거래소를 거치지 않는 개인지갑간 거래에 대해서는 아직은 제한이 없다고 하네요.
해당 트래블룰은 100만 원 이상(거래 수수료 제외)일 경우 적용되는데,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어떤 솔루션을 적용하느냐에 따라 내 전자지갑이 쓸모없어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2) 거래소별 트래블룰 도입 차이
사실 업비트 트래블룰이든 빗썸 트래블룰이든 동일 법을 적용 받는 건 같습니다.
하지만 각각 거래소가 어떤 솔루션을 도입하느냐에 따라 투자자 개인에게는 미세하게 다른 제약이 발생하게 됩니다.
먼저, 두나무 자회사 람다256이 개발한 트래블룰 관련 솔루션 '베리파이바스프(VerifyVASP)'는 업비트를 통해 메타마스크(Meta mask) 전자지갑 주소 등록을 허용합니다. 업비트 트래블룰은 그렇게 진행되고요.하지만 코인원/빗썸/코빗 3사가 협력해 만든 합작법인 코드(CODE)에서 개발한 해당 솔루션을 통해서는 메타마스크 전자지갑 주소 등록이 안됩니다.
이렇듯 어떤 솔루션을 도입하는지에 따라 해당 거래소에서 입출금 가능한 전자지갑에 제약이 생기는 식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빗썸에 있는 특정 코인을 메타마스크 지갑으로 전송해야되는 상황인데,
해당 지갑 주소 등록이 안된다면 상당히 불편해지겠죠?
물론 방법은 있을 겁니다. 빗썸에 있는 코인을 팔고 인출한 뒤, 업비트로 보내서 해당 코인이 있다면 그 코인을 되사서 메타마스크로 보내는 식이죠.
그러나 메타마스크에 등록된 코인이 빗썸 거래소에는 상장되어 있는데, 업비트에는 상장되지 않았다면 그때는 더 복잡해질 수 있을 겁니다.
그러니 앞으로는 어떤 거래소에서, 어떤 전자지갑 등록이 허용되는지를 잘 파악하고, 거기에 맞는 거래소(빗썸, 코인원, 업비트 등)를 교차 이용해야 되겠습니다.
3) 투자자별 트래블룰 영향
저는 코인 투자자를 크게 두 부류로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는 거래소 상장 코인 투자자입니다.
이분들은 기존과 같이 거래소에 상장된 코인을 거래하면서 시세 차익을 노리기에 이번 트래블룰 도입에 큰 영향은 없을 거라 봅니다.
그러나 두 번째 투자자인 비상장 코인 투자자들에게는 불편한 점이 도입 전보다 많아질 거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는 에어드랍이나 프리세일, 채굴 등을 통해 얻었던 코인들이 여러 전자지갑에 있었더라도,
스왑을 통해 해당 코인이 상장된 거래소에서 거래후 현금화가 가능했습니다.
즉 '코인 습득-->전자지갑-->거래소 찾기-->현금화' 순이었습니다.
그러던 것이 트래블룰 도입 후에는 '코인 습득-->전자지갑-->지갑 등록이 허용되는 트래블룰 솔루션 찾기--> 해당 솔루션 적용 거래소 찾기-->현금화' 순으로 다소 복잡해지는 겁니다.
그러니 앞으로는 위 과정을 고려해서 선별 투자하심이 덜 피로하실 겁니다.
그럼 오늘 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이것으로 업비트 트래블룰, 빗썸 코빗 거래소 이용자라면 알아야될 3가지 사항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글 -
재미있는 주식 분석 글(사업분석/재무분석/주가전망)
돈버는 도구 관련 글(블로그 광고수익으로 돈벌기)
'돈버는 꿀팁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엔에프 주가전망, 반도체 박막 재료 관련주 중에서는 괜찮을까? (0) 2022.03.20 백광산업 주가전망, 어떤 부분을 보고 투자해야 될까?(ft.그린벨트 관련주) (0) 2022.03.15 이건산업 주가전망, 건설주식들과 함께 오를 수 있을까?(ft.건설용 합판) (1) 2022.03.07 이수화학 주가전망, 이차전지 관련주인 상황에서 저평가일까?(ft.촉매) (0) 2022.03.06 주성엔지니어링 주가전망, 반도체 전공정 수혜주로 어떨까? (1) 2022.0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