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TPC 주가전망, 공장 자동화 로봇 관련주로 각광받는 이유가 뭘까?
    돈버는 꿀팁들 2022. 3. 20. 22:52

    본 글에는 TPC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TPC는 산업 자체가 성장산업으로 기대되는 회사이지, 현재까지 확대된 산업이 아니기 때문에 적정 시가총액 산출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오늘 글에서는 특정한 주가전망치를 제시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산업이 매년 몇 % 성장할지, TPC는 본인들의 매출 및 수익성 성장을 얼마 정도로 보고 있는지 등 자료를 포함해두었기에 대략적인 성장 추이는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지난번 에스피지 분석글 보러가기>

     

    에스피지 주가전망, 산업용 로봇관련주로 왜 주목받는 걸까?

    본 글에는 에스피지 주가전망과 함께 사업분석과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 결과와 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됨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산업용 로봇관련주 <에스피지 주가전망>글에 이어 TPC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TPC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TPC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흐름)

     

    3) TPC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TPC 사업분석(ft.공장 자동화 로봇 관련주)

    출처 TPC메카트로닉스 공식홈페이지

    TPC(TPC메카트로닉스)는 공장 자동화 로봇 관련주 중 하나로, 공압부문(액츄에이터, 방향제어기기, 청정화기기, FRL 등 공장자동화 부품 생산 및 판매)과 모션부문(직교로봇, 리니어모터, 리니어로봇 등)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여기에 3D 프린터 제품, 그리고 협동로봇 제품까지 그 범위를 넓히면서 공장 자동화 로봇 관련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공고히 하는 중입니다.

     

     

    아무래도 기존에 사업을 영위해오면서 매출 약 80%를 차지하는 공압부문이 산업 전영역(전기/전자/반도체/물류/자동차/조선/화학/플랜트 등)에 걸쳐 있기 때문에 향후 이들 산업의 공장이 자동화로 나아갈 경우 그 수혜를 입게 되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출처 TPC 2021년 사업보고서

     

    TPC는 국내에서는 30여개 경쟁사들 중 공기압시스템 주요 제품을 국산화해 수입상품(한국에스엠씨공압-일본, 한국훼스토-독일)과 유일하게 대응하는 국내 최대 업체입니다.

     

     

    즉, 국내에서 유일하게 외국산 제품과 경쟁할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한 회사입니다. 고객사만 하더라도 현대자동차 및 기아차, LG전자, LG화학, 삼성전자, 현대모비스 등이 있으며, 국내 공압기기 시장점유율 10%를 차지하는 상황입니다.

     

     

    (일본 기업이 국내 공압기기 시장 점유율 60% 수준이며 한국에스엠씨공압이 50% 수준 차지)

     

    출처 TPC 공식홈페이지

     

    한편, 모션 사업부문의 경우에는 주요 고객층이 전자/반도체(FPD 포함) 및 자동차업계이며, 이미 10년 전부터 직교로봇 업체 시엔엘모션테크, 그리고 리니어모터 업체 나노모션테크놀로지를 인수해 2013년부터 모션컨트롤 양산에 들어갔습니다.

     

     

    고객사로는 LG 소재생산기술원, 참엔지니어링, SFA, AP시스템스 등이 있습니다. 모션부문은 오너 2세 엄제윤 부회장이 미래 먹거리로 선정한 사업부문이며, 스마트 공장 시대에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산업으로 보고 있습니다.

     

     

    모션부문 주요 경쟁사로는 리니어모듈의 경우 로보스타, 다사테크 등이 있습니다.

     

    출처 TPC 공식홈페이지

     

    여기에 협동로봇, 그리고 3D 프린터 시장 진출을 통한 신사업 추진까지 기대되는 부분이 많은 회사임은 틀림없습니다. 협동로봇 부문의 경우에는 미국 Rethink Robotics 협동로봇 Sawyer, 그리고 대만 Quanta Storage사의 Techman Robot을 국내 시장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3D 프린터의 경우, 협동로봇, 그리고 기존 공압 및 모션콘트롤 사업간 시너지를 활용해 스마트팩토리 융합솔루션이라는 거창한 이름으로 기업 성장에 시너지를 주겠다는 정도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바이오-마카트로닉스 사업을 추진하면서 3D프린팅과 바이오를 결합한 바이오 3D프린팅 기술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그러나 우선은 기존 공압부문과 가장 가까운 추진 사업인 모션부문 실적 증가 상황을 지켜보면서 투자 포인트를 체크해내가는 게 좋겠습니다.

     

    2) TPC 재무분석

    •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이러한 TPC의 실적을 살펴보면, 산업적인 성장 기대와는 별개로 그리 좋지 못한 영업이익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산업 성장에 맞춘 기대감이 앞서는 상황이며, 매출 또한 2021년에는 2018년과 2019년 수준에 못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TPC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이 2~3% 수준에 불과하며, ROE는 15% 수준으로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부채비율이 200%에 육박하는 점, 그리고 당좌비율이 100% 미만인 점을 통해 재무건전성이 양호한 기업은 아니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이자보상배율의 경우에도 1.1배 수준으로 이자비용 대비 영업이익이 거의 비슷한 수준이기 때문에 재무적인 부분에서 아쉬울 따름입니다.

     

    • 현금흐름

    TPC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TPC 2020년 사업보고서

    한편, 과거 3년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과 투자활동현금흐름은 각각 플러스와 마이너스를 보이면서 양호한 흐름을 보여왔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2018년에 전환사채가 증가한 것 외에는 특별한 사항은 없어 보이며, 단기차입을 자금조달 방식으로 즐겨 사용하는 것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TPC 2021년 3분기말 기준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TPC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2021년 3분기말 기준으로는 별다른 이슈는 없어 보이며,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약 37억 원 수준을 보유한 회사입니다.

     

     

    공장 자동화 로봇 관련주 TPC에 대해 한 마디로 정의하면 '산업적 기대는 되나, 재무적으로는 적자가 아닌 정도로 만족해야되는 상황인 기업' 정도로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3) TPC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2022년 3월 18일 장마감 기준 TPC 시가총액은 746억 원이며, 주가는 4,82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분석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기에 앞서서 해당 기업의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해보며, 이때 아래 공식을 활용합니다.

     

    *기업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ROE, 영업이익률)

     

    출처 TPC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위 공식에 대입해 TPC 주가전망을 구할 수 있다면 참 좋겠지만, 현재 저의 수준이 그리 높지 않으며, 게다가 TPC의 경우, 아직까지는 산업 규모가 크지 않은 편이라 영업이익 또한 미미한 수준입니다.

     

     

    물론 분기보고서를 통해 공기압기기제품은 연간 약 20% 매출 및 수익성 성장률을 기대하고 있으며, 모션부문 또한 내수시장 규모가 매년 20% 이상 확대되고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수치를 활용해 현재의 영업이익이나 수익에 그대로 적용하여 주가를 산출하는 것이 적절치는 않아보입니다.

     

     

    이는, 시장 성장이 매년 20%를 보인다고 해도, 과연 TPC가 다른 경쟁업체를 꺾고 국내 시장을 얼마나 점유할 수있을지는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TPC는 산업적인 지원 소식(ex.특정 대기업의 공장 자동화 로봇에 대한 투자 소식/정책적인 로봇 투자 확대 계획 발표 등)이 있을 경우 단기적 차익을 노리고 접근하시거나,

     

     

    미래 산업 성장에 대한 분석이 완료되신 분 중에 포트폴리오 다각화 목적에서 소량만 접근하시는 게 현명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이것으로 TPC 주가전망, 공장 자동화 로봇 관련주로 각광받는 이유가 뭘까? 작성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드론/로봇/자율주행 관련주, 나무가

     

    나무가 주가전망, 드론/로봇/자율주행 관련주인 이유(ft.삼성관련주?)

    본 글에는 나무가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클라우드/이커머스 관련주 [AMZN]아마존

     

    [AMZN]아마존 주가전망, 과연 진짜 돈을 잘 버는 기업일까?(feat.사업/재무분석/미대선)

    해당 글은 일반 개인 투자자가 작성하는 글로, 단순 사업분석 및 재무문석 글입니다. 개인의 투자 판단을 위한 기록 목적으로 작성한 글이니, 참고용으로만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객관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