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핏, LIF

감각있는 당신에게 경제 이슈, 패션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LIF

Today
-
Yesterday
-
Total
-
  • DL이앤씨 주가전망, 과연 분할 이후 저평가라고 볼 수 있을까?(ft.건설주)
    돈버는 꿀팁들 2021. 11. 22. 21:21

    본 글에는 DL이앤씨 주가전망 뿐만 아니라 사업분석 재무분석까지 담겨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활용해 작성하였으나 시장에 대한 관점이나 본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주관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결실이 여러분의 몫이 되듯, 그 책임 또한 마찬가지라는 사실을 유념하시어 안정적인 투자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은핏,LIF입니다.

     

    < 지난번 계룡건설 글 보러가기 >

     

    계룡건설 주가전망, 건설주 중에서도 주목받는 이유

    해당 글을 전문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판단을 내리기 위한 조사/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하였으나, 글을 읽으시는 시점에 따

    lifeisfit.tistory.com

     

     

    오늘은 지난번 글 작성 이후 폭등해버린 계룡건설에 이어서 또다른 저평가 건설주 DL이앤씨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DL이앤씨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지)

     

    2) DL이앤씨 재무분석(실적 및 재무비율, 현금흐름)

     

    3) DL이앤씨 주가전망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DL이앤씨 사업분석

    출처 DL이앤씨 공식홈페이지

    DL이앤씨는 아시다시피 대표적인 건설주 중 하나이며, 주요 사업으로는 토목/주택/플랜트/발전 및 환경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매출은 주택사업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주요 브랜드로는 아크로(Acro), e편한세상이 있습니다.

     

     

    특히 당사 브랜드 중 서울 성동구 서울숲에 위치한 '아크로 서울포레스트'는 최고가 아파트로 알려진 갤러리아포레, 트리마제 아파트 보다 높은 가격에 형성된 프리미엄 아파트입니다.

     

     

    이와 함께 서울 대표 부촌인 서초구 반포동 '아크로 리버파크(일명 아리팍)' 또한 DL이앤씨 브랜드 아파트입니다.

     

    DL이앤씨 매출 구성 /출처 DL이앤씨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실제로 위 매출구성을 살펴보면 주택 사업에서 약 64.7%의 매출이 발생했으며, 그 다음으로는 토목사업에서 19.6%, 플랜트사업에서 15.6%가 발생했습니다.

     

     

    매출구성을 보아도 알 수 있듯 DL이앤씨는 아파트와 같은 주택사업에서 매출 대부분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그런 점에서 건설주로 분류되며, 기존에 대림산업에서 분할하면서 건설사업만 영위하는 기업으로 분사시킨 게 바로 DL이앤씨입니다.

     

     

    분할 이전에는 대림산업의 다른 사업영역(석유화학, 에너지 등) 사업으로 인한 희석으로 오롯이 건설주로서의 평가를 받기에는 무리가 있었으나, 현재는 매출 80%에 해당했던 건설사업을 DL이앤씨로 분사했으니 더욱이 깔끔하게 건설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2) DL이앤씨 재무분석

    • DL이앤씨 실적

    출처 네이버금융

    올해 분할한 DL이앤씨 실적을 살펴보면 올 한 해에만 총 7조 7,235억 원 정도의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영업이익은 약 9,200억 원으로 거의 1조 원으로 전망됩니다.

     

     

    건설 수주를 받으면 회계 기준에 따라 기간별로 실적으로 인식하는 건설업 특성상 수주잔고가 얼마나 남았는지에 따라 앞으로 찍힐 실적이 안정적으로 확보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DL이앤씨는 총 기본도급액 약 27조 7,234억 원 중에 잔고는 약 12조 3,116억 원이 남아있는 상황이라 향후에도 올해와 비슷한 수준의 실적이 반영될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즉, 최소한 내년까지의 실적은 안정적으로 찍힐 것으로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 DL이앤씨 재무비율

    출처 네이버금융

    재무비율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은 약 11%, 부채비율은 2021년 3분기 들어 약 87% 정도, 당좌비율은 117.7% 정도로 보입니다.

     

     

    부채비율과 당좌비율을 고려할 때, DL이앤씨는 재무적으로 큰 부담도 없는 상황이며, 심지어 점진적으로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상당히 긍정적입니다.

     

     

    PER의 경우에는 4.44배로 추정되는 상황이라 대한민국 기업들의 평균 멀티플(또는 PER)이 10배라는 점을 고려할 때 건설주 특유의 디스카운트를 받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 DL이앤씨 현금흐름

    DL이앤씨 2018년~2020년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DL이앤씨 2020년 사업보고서

    현금흐름의 경우에는 과거 3년 간의 현금흐름을 살펴보는 것이 유의미하나, DL이앤씨는 올해 분할했기 때문에 DL이앤씨 기준의 현금흐름표는 없습니다.

     

     

    다만, 분할 이전에 대림산업에서 매출 80% 이상을 DL이앤씨의 건설사업이 차지했었기 때문에 2020년 대림산업 사업보고서 상 현금흐름표를 활용해도 무리가 없다고 봅니다.

     

     

    그런 점에서 DL이앤씨(엄밀히 따지면 대림산업)는 과거 3년 영업활동현금흐름은 플러스, 투자활동현금흐름은 3년 연속으로 마이너스라는 점에서 우량 기업의 전형적인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상환을 꾸준히 잘 해오고 있다는 점에서 좋은흐름을 보여왔으며, 다만, 지난해에는 장기차입 규모가 컸던 관계로 플러스를 보였습니다. 분할을 앞두고 장기차입 규모를 일시적으로 크게 가져간 것으로 보입니다.

     

    DL이앤씨 2021년 3분기 현금흐름표 정리 /출처 DL이앤씨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올해 3분기 기준 현금흐름표의 경우에는 마찬가지로 우량기업의 전형을 보였으며, 재무활동현금흐름상으로는 단기차입 규모가 컸으나, 그만큼 단기차입 상환도 이루어졌기에 현금 조달을 상당히 탄력적으로 잘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기에 더해 자기주식 취득까지 했다는 점에서 주주들에게도 긍정적인 흐름을 보였습니다.

     

     

    여기에 더해 지난해 분할 이전에 대림산업 기준으로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약 1조 1,348억 원이었던 데에서 올해 3분기에는 50% 이상 증가한 약 1조 7,443억 원으로 증가했습니다. 자금여력까지 아름다운 회사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니 부채비율은 개선되고, 당좌비율도 한층 높아진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3) DL이앤씨 주가전망

    출처 네이버금융

    마지막으로 DL이앤씨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2021년 11월 22일 장마감 기준 DL이앤씨 시가총액은 2조 3,618억 원이며, 주가는 122,0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치를 산출하는 과정에서, 먼저 적정 시가총액을 계산하고 있으며, 다음 공식을 활용합니다.

     

    *적정 시가총액 = 과거 3년 평균 영업이익(또는 해당년도 영업이익 전망치) x 멀티플(또는 PER, 영업이익률, ROE)

     

    멀티플은 특정 기업이 속한 산업에 대한 투자매력도, 해당 산업 내에서 해당 기업의 경쟁력 등을 고려한 가산치를 말합니다. 그리고 대한민국 기업들의 평균 멀티플은 제조업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구조로 인해 약 10배 수준입니다.

     

     

    그런 점에서 DL이앤씨는 건설주에 속하며, 제조업과 비슷한 수준의 멀티플을 받게 되므로 10배를 주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건설주에 대한 특유의 디스카운트가 있는 상황이라 현재 추정PER인 4.4배 정도를 사용하는 것이 보수적인 지표가 되겠습니다.

     

     

    영업이익치의 경우에는 수주잔고가 절반 정도 남아 있는 상황이며, 특히 올해 정부의 주택 공급량이 대폭 증가한 상황이기 때문에 내년에도 올해 이상의 실적이 찍힐 것으로 봅니다. 이에 따라 올해 영업이익 전망치 9,200억 원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DL이앤씨 적정 시가총액은 약 4조 480억 원이 되겠으며, 이는 현재 수준에서 약 71% 상승 여력이 있는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DL이앤씨 주가전망치는 약 200,800원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DL이앤씨 주가전망, 과연 분할 이후 저평가라고 볼 수 있을까? 분석 글을 마칩니다.

     

     

    인생은핏,LIF 올림.

     

     

    ※다시 한 번,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강조드립니다. 제 글에 모든 정보가 담긴 것은 아니니, 다른 전문가들의 자료도 참고하시어 본인만의 투자 원칙 하에 안전한 투자하시면 좋겠습니다.

     


    인생은핏,LIF의 또다른 종목 분석 글 -

     

    국내 종목 : 애플과 삼성전자가 경쟁할수록 미소짓는 의외의 저평가 수혜주, 하이비젼시스템

     

    하이비젼시스템 주가전망, 중국전력난 베트남 코로나..악재에 매수하는 이유

    해당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가 투자 이전에 조사/분석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해 작성했으나,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적인 책임은 여

    lifeisfit.tistory.com

     

    해외 종목 : ESG 투자를 한다면 꼭 알아야할 기업, [ENPH]엔페이즈에너지 그리고 [SEDG]솔라엣지테크놀로지스

     

    [ENPH]엔페이즈 에너지 주가전망, SEDG 솔라엣지보다 나을까?(태양광관련주)

    아래 글은 주식 전문 분석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라, 일반 개인 투자자가 조사 분석 목적에서 작성하는 종목 분석글입니다. 이 글이 특정 기업의 모든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음을 밝힙니다. 모

    lifeisfit.tistory.com

     

    댓글

인생은핏, LIF